[미국시] 애드윈 로빈슨Edwin Arlington Robinson(1869~1935)의 생애와 작품세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7 / 2015.04.27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 본문내용
-
Ⅰ. 서론
Edwin Arlington Robinson(1869~1935)의 업적은 19세기 전통적 미국시와 현대 미국시 사이에 있었던 단절을 다시 이어 주고 있다는 점이다. 생동감 있는 언어로 생동감 있는 상황을 다루었던 19세기 말의 미국 낭만주의자들과 특이한 시적 기교를 통해 실험적인 시를 쓴 20세기 초의 미국 시인들 사이에는 미국적 전통을 지닌 시의 연속성이 단절되었었다. 그런데 19세기 미국시의 특징인 충동의 세계(impulse)의 고갈과 그 실패를 시에서 표현하고 또 그것을 넘어서기 위해 특징적으로 자기중심적인(egocentric) 미국의 19세기 시 세계를 자기의 시적 매체로 변형시킨 Robinson에 의하여 미국적 전통시의 연속성이 다시 이어지게 된다.
미국의 르네상스 시대 혹은 "gilded age"인 19세기말에 태어나 산업주의의 도래로 인간적 교감과 의사소통(communication)이 가능했던 공동사회(community)가 사라지기 시작하는 등, 그 여파가 인간의 환경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던 1930년대까지 활동한 Robinson은 그 당시의 물질적인 부와 거기에 반비례하는 인간들의 정신적 건강 상태의 대립을 몸소 겪은 시인으로, 사회로부터 단절되고 소외되어 있는 실패한 인간들의 삶에 커다란 관심을 가졌던 "실패한 인간의 계관 시인" (a laureate of failure)이었다.
사업에 성공하여 은퇴한 늙은 아버지의 막내아들로 태어난 그는 의사로 성공한 맏형과 사업가로 막 성공가도를 달리던 둘째 형의 그늘 아래에서 과연 자신은 무엇을 내노라는 듯 해보일 수 있는지 심한 당혹감에 사로잡혀 있었다. 게다가 그가 자란 곳은 메인주의 산골 작은 읍이어서 수줍은 소년에게 세속적 출세의 길을 다양하게 보여주지도 못하였다. 늙은 부친은 두 큰 아들들의 성공에 만족하여 어린 막내(Robinson)는 자기 곁에 두고 싶었던 모양이다. 그래서 넉넉한 형편임에도 불구하고 고등학교를 졸업한 막내아들을 대학에 보내지 않고 집에 머물러 있게 했다. Robinson은 줄곧 책을 읽었는데 그 자신은 어떤 거역할 수 없는 힘에 이끌려 책에 몰두하면서도 과연 그것이 세상에 한 번만 태어나는 사람으로 할 만한 짓인지 확실할 수 없어 불안을 금치 못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4년간이나 당혹한 세월을 보내고 나서 그는 하버드대학에서 정규학생이 아닌 특별 학생의 자격으로 수업을 받게 되었다. 대학을 졸업할 나이에 겨우 대학문에 들어섰던 것이다. 애초부터 무슨 출세의 길을 모색하려는 의도가 없이 대학에 왔던 그는 나름대로 몇 가지 강의에 흥미를 느끼고, 보스턴 시내에서 오페라, 연극, 음악회를 즐기지만 2년 남짓하여 부친이 사망하면서 학창 생활을 중단해야 하였고, 뒤이어 경제 공황이 닥치면서 둘째 형이 맡아 투자했던 집안 재산이 거의 다 없어졌다. 의사로 성공했던 맏형도 아편 중독자로 패가하고 죽었으며, 사업에 실패한 둘째 형은 알코올 중독자가 되어 죽었다.
- 참고문헌
-
∙ peter B. High. 『An Outline of American Literature』. 1986
∙ 이예성. 『E.A. Robinson의 시에 나타난 현대인의 정신세계』. 1998.
∙ 이상섭, 『 영어영문학 연구-E.A. Robinson의 당혹한 인물들』. 1984.
∙ James Dickey,『Bable to Byzantium; Poets&poetry Now. (New York:Grosset& Dunlap)』. 196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구조적 가족치료의 특징과 기본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종결의 유형과 반응, 종결반응을 다루는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종결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논의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복지유형을 복지국가 유형에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다문화 가정이 겪는 어려움에 대해 어떠한 화가정아동이 겪는 어려움에 대해 어떠한 개입이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할지 서술하시오
- 프로그램 기획기법의 4가지 내용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무상급식의 사회적 기회비용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영어권 중국어권 일본어권 학습자가 함께 있는 중급의 한국어 교실에서의 억양교육을 위한 교육 방안에 대해 다음의 내용은 반드시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 재벌이 우리 사회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사회적 책임을 제시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유형 중 로스만의 3가지 모델의 특성을 비교해서 설명하고 적용 사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