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실험목적 및 내용
2. 실험이론
3. 실험장치
4. 실험결과
5. 실험 결과 및 고찰
본문내용
1. 실험 목적 및 내용
원심송풍기를 규정회전수에서 운전, 성능곡선을 구하여 그 특성을 나타내는 것이 이 실험의 목적이다. 송풍기는 캐이싱속에 있는 회전차의 회전에 의한 원심력을 이용하여 기체를 송출하는 것이 원심송풍기이다. 이 때 송출압력의 크기에 따라서 송풍기를 팬, 송풍기 및 압축기로 분류한다. 일반적으로 송풍기 내의 기체는 압축성으로, 온도변화를 동반하므로 그 작용은 상당히 복잡하다. 취급하는 기체도 공기 외에 각종의 가스가 있으며, 취급 온도도 0도 이하에서 700도까지에 이르는 등 다양하다. 송풍기의특성시험은 특별한 규정이 없을 때에는 취급 기체를 공기로 간주한다.
2. 실험 이론
1) 풍량 Q
송풍기의 유량은 송풍기 흡입구에서의 유량으로 하고 ㎥/s 으로 표시한다. 이는 토출 구에서의 풍량(체적)이 압력, 온도에 따라 변화가 심해 기준으로 되지 않기 때문이다.
단, 압력비(토출구의 절대 압력 / 흡입구의 절대 압력)가 1.03 이하 일 경우에는 토출량을 흡입량으로 보아도 지장이 없다. 이 실험에서 사용된 송풍기의 압력비는 1.03이하로 생각하자. 유량은 오리피스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참고문헌
제목 : WHITE유체역학
저자 : Frank M White
발행처 : 한국맥그로힐(주)
출판년도 2007년 12월 20일
송풍기 성능Key Words: 오리피스(orifice), 본 실험은 송풍기 성능 실험이다. 실험장치의 모터의 rpm에 변화를 주어가며 송풍기의 정압과 오리피스의 수두차를 측정하여 유량을 구하고 공기동력을 구하여 효율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아본다. 또한 일정rpm을 유지하고 댐퍼의 결단력을 0회전, 3회전, 6회전, 9회전, 12회전으로 변화를 줘가며 측정해본다. 이를 통해 유량의 변화를 눈으로 확인하고 이에 따른 축동력에 대한 공기동력의 효율을 구해본다.1. 서 론1.
역학 제 1법칙인 에너지 보존의 법칙에 의하여 주변에서 열을 빼앗았으니 이제 이 열을 주변으로 내 주어야 한다. 그리하여 주변의 공기를 가열시키면서 냉매는 가스(단상) - 증기(2상) - 냉매(단상)까지 온도가 낮아지며 상변화를 한다(응축된다). 이때는 압력이 변하지 않으면서 열을 빼앗기기 때문에 엔탈피는 감소하게 된다. 구간 E - F는 냉매가 과냉각되는 상태를 나타낸다.구역 IV(F - A)는 액화된 냉매를 다시 증기 상태로 만들어 주는 팽창 장치를 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h2->h3 과정에서 발열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외부온도를 낮추거나 라디에이터의 성능을 향상시켜야 한다. 외부온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2차 유체를 이용한 추가적인 냉각장치가 필요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지게 되므로 대부분의 경우 효율적이지 못하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라디에이터의 효율을 높이는 방법을 사용한다. 특별히 필요한 경우에 냉각장치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외부온도를 낮추는 냉각방법이 이용되기
성능계수를 향상시킬 수 있다.1) 냉매 종류를 바꾸는 방법우리가 실험에 이용한 냉동사이클은 사이클 동안 상변화를 하는 작동 유체에 대한 증기압축 냉동 사이클이다. 따라서 냉매가 상변화를 일으키는 증발온도와 압력 값에 따라 성능계수가 바뀔 수 있다. 특히, 잠열이 크고, 응축과 증발이 쉬운 냉매를 쓰는 것이 좋다. 이 때 사용되는 냉매는 우리가 원하는 열역학적 특성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독성이나 가연성이 없어야 하고 사이클 동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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