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교육의 이론을 제시하고 비고츠키 이론을 설명하고 아동수학교육지도에 있어서 근접발달지대에 대한 교육적 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6 / 2015.04.2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수학교육의 이론을 제시하고 비고츠키 이론을 설명하고 아동수학교육지도에 있어서 근접발달지대에 대한 교육적 예를 제시하여 아동수학교육의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수학교육의 이론
1) 프뢰벨의 아동수학교육
2) 몬테소리의 아동수학교육
3) 피아제의 아동수학교육
4) 비고츠키의 아동수학교육

2. 비고츠키 이론
1) 근접발달영역의 발달 1단계
2) 근접발달영역의 발달 2단계
3) 근접발달영역의 발달 3단계
4) 근접발달영역의 발달 4단계

3. 아동수학교육지도에 있어서 근접발달지대에 대한 교육적 예
1) 실제적 발달수준 확인
2) 문제제시
3) 상호주관성 확립

4. 아동수학교육의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Vygotsky의 이론에 의하면,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효과적인 학습을 주장하고 있다. 여기서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이란 “혼자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결정되는 실제적 발달수준과 어른의 안내나 좀 더 능력 있는 또래들과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결정되는 잠재적 발달수준 사이의 영역이다. Vygotsky에 의하면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이나 배우는 사람 중 어느 한쪽의 일방적이고 주도적인 활동이 아닌 두 주체 모두의 적극적인 참여를 필요로 하는 활동이며,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함을 주장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수학교육의 이론을 제시하고 비고츠키 이론을 설명하고 아동수학교육지도에 있어서 근접발달지대에 대한 교육적 예를 제시하여 아동수학교육의 시사점을
참고문헌
권영례, 유아 수학교육, 양서원, 2004.
김민경 외, 유아 수학교육의 탐구, 교문사, 2006.
김숙자 외, 유아 수놀이 교육, 문음사, 2005.
김동수, 수학교육의 Vygotsky적 접근에 관한 연구, 석사 학위 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육심리학은 바로 교육의 방법에 대한 과학적이론적 근거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실천을 지원하고자 하는 것이다. 학교교육에서 교육심리학이 가장 먼저 관심을 갖는 것은 학습자 변인(變因)이다. 그 이유는 교육목적이 학습자의 행동변화에 있고, 교육이 학습자를 중심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교육심리학에서 다루는 학습자 변인에는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과정이 포함된다. 학습자의 발달과정은, 인간발달에 관한 지식이 교육의 시기를 결

  • [아동수학지도] 비고스키 이론인 근접발달지대와 비계설정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고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는 예
  • - 아동수학지도 - 아동수학지도 비고스키 이론인 근접발달지대와 비계설정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고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는 예를 들어보세요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비고스키 이론2. 근접발달지대(ZPD)에 대한 이론1) 근접발달 영역의 의미와 특성2) 근접발달영역의 발달 4단계3. 비계설정(scaffolding)에 대한 이론1) 비계설정의 개념2) 비계설정의 특징과 구성요소3) 비계설정 이론에 따른 교수 4.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는 예1) 근접발달지대(ZPD)(

  • [교육공학 및 교육방법]교수학습이론의 유형(스키너,브루너,오스벨,피아제,비고츠키)
  • 대한 이해의 용이함-학습의 경제성-고등지식과 초등지식의 간격을 좁힐 수 있음-학습된 것은 오래 기억됨-동기유발이 용이함-직관적 사고력 함양-외적 동기 무시-정의적인 무시-지나친 자발성의 강조 등Ⅲ. 오수벨의 유의미적 수용학습이론(설명식 수업이론)1. Ausubel •1960년대 Bruner와 효과적 학습 방법, 학습 계열에 대한 설명에 있어서 정반대의 대조적인 견해를 제시함. Bruner의 학습 이론을 발견학습의 원리로 특징짓는다면 Ausubel의 교수-학습

  •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특성, 공통점, 차이점, 교육적 시사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도 생각할 수 있다.이 단계의 특징은 가설 연역적 추론 및 사고, 추상적 사고, 명제적 사고, 조합적 사고가 가능하다는 것이다.2.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이론비고츠키는 사회적 요인이 인지발달의 요체라고 주장한다. 인간의 행위는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인하며, 인지발달 또한 사회적 상황이 낳은 문화적 유산을 개인이 받아들이고 이를 공유함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인지발달과정에서 비고츠키가 특히 강조하는 것은 근접발달지대와 비계설정

  • 수학적 측면에서의 비고스키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 이론을 설명하시오
  • 비고츠키는 유아의 인지 발달이 유아와 환경간의 물리적 조작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설명하면서 유아의 인지 발달은 사회적 맥락과 분리될 수 없으며 덧붙여 성인이나 능력이 있는 또래의 지도에 의한 학습이 발달을 유도한다고 하였다. 유아의 지식 구성시 성인의 생각에 기초한 교육과 지도는 유아가 학습하는 내용과 방법을 결정하는 데 매개적 역할을 하며 학습을 이끌게 된다. 예를 들면, 유아가 사물과 조작을 할 때, 성인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