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영유아 발달의 이해증진에 대한 정의와 설명을 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3 / 2015.04.2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학개론] 영유아 발달의 이해증진에 대한 정의와 설명을 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발달의 이해증진에 대한 정의

2. 영유아 발달의 이해증진에 대한 설명
1) 성장(growth)
2) 성숙(maturatuon)
3) 학습(learning)
4) 발달(development)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발달(development)’이란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신체적 구조, 심리적 특성 및 행동과 일생동안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들에 적응해 가는 방식을 의미한다. 발달심리학에서는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면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발달은 질적인 변화와 양적인 변화를 모두 포함하며, 어떤 특징이 양적으로 증대되고 기능이 유능해지며 구조가 더욱 복잡해지는 긍정적인 변화와 더불어 양적으로 감소되고 기능과 구조가 쇠퇴하는 부정적인 변화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 발달의 이해증진에 대한 정의와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희정(2013)교육심리학. 양서원.
조복희 외(2001). 인간발달. 교문사.
서봉연 외(1994). 발달심리학. 중앙적성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교수법의 교수유형
  • 영유아들에게 설명해주는 방식이다. 설명법은 개별 영유아 각각에게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전달해야 하는번거로움을 덜어주고, 한 번에 많은 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하였습니다. 특히 학습능력이 미숙한 영유아의 경우 교사가 적극적으로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학습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지만 교사의 언어만으로 전달하는 설명법은 영유아의 발달 특성상 이해와 흥미 유지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따라서 구체적인 사물이

  • [보육학개론] 영유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보육의 요소를 정리하고, 긍정적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과 자질을 설명하시오
  • 영유아에게 어머니의 역할을 대신하며 주요한 대안 애착의 대상이 되고 있는 보육교사의 역할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하루의 대부분을 보육교사와 지내며 종일 보육을 받는 영유아들에게 보육교사와의 애착은 어머니와의 애착과 더불어 영유아에게 매우 중요한 사회, 심리적 환경이 된다. 따라서 종일 보육을 받는 영아의 사회, 정서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머니나 보육교사 어느 한쪽의 애착관계만이 아닌 어머니와 보육교사에 대한 복

  • 일반적인 보육과정의 4가지 원리를 기술하고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발달적합성 원리의 예3) 흥미 및 동기유발 원리의 예4) 영유아의 권리 존중 원리의 예Ⅲ. 결론Ⅳ. 참고문헌일반적인 보육과정의 4가지 원리를 기술하고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Ⅰ. 서론보육과정의 개념은 영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 양육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는 사회복지서비스(영유아보육법(제 2조)에 정의)다. 따라서 영유아 보육과정이란 영유아를 대상으로 보호하고, 교육하기위한 활동에 대한 목적 및 목표의

  • 영유아보육학3공통) 2004년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보육정책의 사례를 제시하시오0k
  • 대한 국가와 사회의 책임을 분명하게 밝히고 있다. 법 제1조에 의하면 영유아보육법의 목적을 영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성원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가정 복지 증진에 기여함에 두고 있다. 이는 종전의 법이 보호자가 근로, 질병 등 기타 사정으로 보호하기 어려운 아동을 대상으로 보육한다는 내용과 비교하여 보편성이 확보된 것으로 이해된다.다음으로 법 제3조에

  • [영유아보육정책] 영유아보육, 영유아보육사업, 영유아보육법, 영유아보육프로그램(프뢰벨프로그램,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영유아보육정책 심층 분석
  • 발달우리나라의 보육사업은 1921년 서울에서 태화기독교사회관이 탁아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시작되었다. 그 후 일부기관에서 탁아소를 설치운영하고 복지관프로그램의 하나로 실시하는 등 극히 일부에서 탁아사업을 실시하였으나 이는 극빈자녀에 대한 임시구호적 성격을 벗어나지 못했었다. 1961년 아동복리법이 제정공포됨으로써 탁아사업은 종래의 구빈사업적 성격을 벗어나 아동의 복리를 증진시키기 위한 사업으로 그 성격이 변화발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