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수학교육의 목적과 중요성을 서술하고 최근 연구 동향에 근거하여 영유아수학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2 / 2015.04.2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 수학교육의 목적과 중요성을 서술하고 최근 연구 동향에 근거하여 영유아수학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수학교육의 목적

2. 영유아 수학교육의 중요성

3. 최근 연구 동향에 근거하여 영유아수학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1) 생활주제중심 수학교육
2) 자연친화적 수학교육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유아 수학교육의 목표는 일상생활에서의 수학적 문제를 해결하고, 수학적 언어를 사용하여 의사소통하며, 추론하고, 수학적 개념과 수학의 절차를 이해하고 수행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서는 자연탐구 영역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 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으로 수학교육의 목적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 수학교육의 목적과 중요성을 서술하고 최근 연구 동향에 근거하여 영유아수학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 활동자료, 2005.
황혜정 외, 수학교육학신론, 문음사, 2008.
김 만, 탐구 중심 수활동에 의한 유아의 수학적 성향 변화 탐구, 2005.
김유정, 유아 수연산교육 : 현실적 수학교육을 중심으로, 한국학술정보,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의의 및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 근거가 마련되었다. 광복 당시 남한에 있던 유치원은 39개였는데 1955년에 173개로 늘었으며, 1952년 〈교육법시행령〉이 공포되어 유치원에 관한 각종 기준이 마련되었다. 1963년 이후는 유치원의 수적 증가와 함께 시설기준 및 교육과정령 등의 공포로 실질적 향상이 이루어졌다. 1979년에는 문교부에서 국가발전에 필요한 유아교육확충계획안을 발표하였다. 그것은 ① 유아교육기관의 확대, ② 교사양성과정의 확충, ③ 유아교육의 연구기능 강화, ④ 유아

  • 교육 성취와 가정환경 -한국의 교육열, 사교육과 공교육
  • 교육 방침 - 개인 : 지능, 노력, 학습방법, 학습동기, 성격 3. 가정환경의 중요성가정이란 인간에게 있어 최초의 학교이며, 부모는 최초의 선생님이다. 4세까지 인간의 기본교육은 끝나는데, 지적 능력의 발달수준은 4세 이전에 거의 정해져 성격, 창조력, 문제해결능력 등이 형성된다. 어릴 때 가정교육을 잘못 받으면, 한 인간으로써 성공하지 못하는 낙오자가 될 것이다. 수많은 학자들이 가정에서의 조기교육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있는 것도 이런 이

  • [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모형(1)교육과정의 이론적 접근(2)제거적ㆍ교정적 교육과정(3)발달중심의 교육과정(4)발달적-인지 교육과정(5)학문기술 중심 교육과정(6)행동주의 교육과정(7)기능적 교육과정/생태학적 교육과정(8)상호작용형 교육과정6)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의 최근 동향(1)21세기 유아교육과정의 최근동향(2)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7)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모형(1)성공적인 교육과정 모형 : ‘Building Block Model8)통합교육과정

  • [2021 유아발달][기말시험] 1.유아발달의 이론 중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2.유아의 창의성발달 관련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3.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제시하고 관찰하도록 해주고, 유아가 표현하는 다양한 생각을 수용해 주며 적절한 질문을 함으로써 유아의 창의적인 표현력을 자극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3.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1) 언어발달의 중요성유아의 언어발달이란 언어의 표현이나 이해 활동을 통해 말하기, 읽기, 쓰기, 듣기의 기능을 향상시켜 주는 다양한 활동이라 할 수 있는데 언어발달을 위한 교육은 학습을 위한 수단으로 다른

  • 미국의 다문화교육
  • 목적이 있다. (3)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주요사업으로는 부부상담, 아동교육상담, 가정폭력피해상담 등 24시간 한국어상담서비스 제공 프로그램이 있으며, 건강한 가정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놀이를 통한 부모자녀 관계 향상 워크숍, 컴퓨터를 통한 미국문화와 시스템 이해를 돕기 위한 워크숍 등이 있다. 특화사업으로는 아동의 사회성 향상과 정서발달을 위한 호돌이 방과후 학교프로그램, 아동과 청소년에게 바람직한 역할 모델 및 어른친구를 제시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