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이발달 이론들의 이해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8 / 2016.02.28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지발달이론은 주의집중, 기억, 계획, 추론, 문제해결 등을 포함하는 유아의 정신활동이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러한 변화의 기제는 무엇인지 등에 관심을 두고 이를 설명한다. 인지발달 이론의 대표적인 이론가인 피아제(J. Piaget)와 비고츠키(L. S. Vygotsky)는 유아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해 나간다고 주장하였다. 이들 두 이론가는 각각 인지 발달에 있어서 유아의 인지 발달 단계와 과정, 그리고 인지 발달에 있어서의 문화와 언어의 역할을 그들의 이론에서 주요하게 다루었다
목차
Ⅰ. 정신분석이론
1. 프로이트의 이론
(1) 성격의 구조
(2) 심리성적 발달 단계
(3)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이론의 평가
2. 에릭슨의 이론
(1)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의 평가

Ⅱ. 학습이론
1. 파블로프
(1) 고전적 조건형성
(2) 고전적 조건형성의 관련요인
(3) 파블로프의 이론의 평가
2. 왓슨
(1) 환경결정론
(2) 정서의 조건형성 실험
(3) 탈조건형성
(4) 왓슨의 이론의 평가
3. 스키너
(1) 조작적 조건형성
(2) 강화와 처벌
(3) 행동수정과 행동조성
(4) 스키너의 이론의 평가
4. 반두라
(1) 사회학습이론
(2) 관찰학습 과정
(3) 반두라의 이론의 평가
(4) 학습이론의 평가

Ⅲ. 동물행동학적 이론
1. 로렌츠
(1) 자연관찰법
(2) 각인이론
(3) 로렌츠의 이론의 평가
2. 보울비
(1) 보울비의 애착이론
(2) 보울비의 이론의 평가

Ⅳ.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의 이론
(1) 기본 원리 및 개념
(2) 인지발달단계
(3) 피아제의 이론의 평가
2. 비고츠키의 이론
(1) 주요 개념
(2) 비고츠키의 이론의 평가

Ⅴ. 정보처리이론
(1) 주요 모형
(2) 정보처리이론의 평가

참고자료
본문내용
④ 2차 도식의 협응 (8~12개월)
생후 8개월에서 12개월의 시기는 영아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더 의도적인 행동들을 나타내는 2차 도식의 협응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행위가 계획되고 조직되어 실행된다. 예를 들어, 냉장고에 있는 우유가 먹고 싶은 유아는 엄마의 손을 잡고 냉장고 앞으로 이끌 수 있다. 즉 냉장고를 열 수 있는 엄마의 도식을 수단으로 이용하여 의도하는 목적을 달성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이처럼 이 시기에는 목적의 달성을 위해 외부의 도식을 수단으로 이용하는 도식 협응적 행위가 나타나게 된다.

⑤ 3차 순환반응 (12~18개월)
생후 12개월에서 18개월 사이에 해당하는 이 시기에 영아는 이전에 시도해보지 못했던 다양한 행위들을 시도하고 이를 통해 흥미로운 결과를 도출하거나 문제 해결을 이루어낼 수 있다. 이러한 시기를 3차 순환반응 시기라 부른다. 예를 들어 공을 가지고 놀던 영아는 다양한 위치에서 공을 떨어뜨려보고 공을 각기 다른 힘으로 던져보기도 하면서 그 결과를 관찰한다. 영아는 공에 대하여 다양한 종류의 새로운 행위를 시도해봄으로써 대상과 외부 세계에 대한 지식과 인지적 도식을 발전시켜 나간다. 이 시기의 영아는 외부 세계에 대한 능동적인 행위를 시도함으로써 스스로 학습해가는 과정을 거쳐 가게 된다.

⑥ 상징적 표상 (18~24개월)
감각운동기의 마지막 하위 여섯 번째 단계는 생후 18개월에서 24개월의 시기인 상징적 표상 단계이다. 이 시기에 영아는 내적인 표상 능력이 발달하고 행동하기 전에 사고하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 예를 들어 상자 속의 물건을 꺼내기 위해 영아는 여러 시도들을 해보기도 하지만 이 시기가 되면 상자 속의 물건을 꺼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생각해본 후 이를 행동으로 옮길 수 있게 된다. 또한 이 시기에는 지연모방을 할 수 있게 되는데, 이는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내적으로 상징적으로 표상하고 있다가 일정 시간이 지난 뒤에 행위로 표출할 수 있음을 말한다.
이러한 감각운동기의 하위 6단계를 거치면서 영아가 보이는 주목할 만한 변화는 대상영속성(object permanence) 개념의 획득이다. 대상영속성은 어떠한 대상이 지금 눈에 보이지 않는다 하더라도 그것이 존재하고 있음을 아는 것이다.
참고문헌
이영ㆍ이정희ㆍ김온기ㆍ이미란ㆍ조성연ㆍ이정림ㆍ유영미ㆍ이재선ㆍ선혜원ㆍ나종혜ㆍ김수연ㆍ정지나 (2012). 영유아발달. 서울: 학지사.
장휘숙 (2006). 아동발달. 서울: 박영사.
전남련ㆍ김진혜ㆍ권경미ㆍ권순남ㆍ강은숙ㆍ홍은미ㆍ이유선ㆍ심순애ㆍ박순철ㆍ이미순 (2010). 아동발달. 서울: 형설출판사.
전명자 (2005). 유아의 정신적 표상능력의 발달: 가상과 틀린 믿음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영숙ㆍ김영희ㆍ박범혁 (2005). 아동발달과 부모교육. 서울: 시그마프레스.
정옥분 (1986). 한, 미 양국 대학생의 성역할 정체감과 자존감에 관한 비교문화연구. 대한가정학회지, 24(2), 123-137.
정옥분 (2004).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정옥분 (2007). 아동발달의 이해. 서울: 학지사.
정옥분 (2008). 아동학 연구방법론. 서울: 학지사.
조복희 (2008). 아동발달. 서울: 교육과학사.
조복희 (2012). 아동발달. 경기: 교육과학사.
조성연ㆍ이정희ㆍ천희영ㆍ심미경ㆍ황혜정ㆍ나종혜 (2005). 아동발달의 이해. 서울: 신정.
조형숙ㆍ박은주ㆍ강현경ㆍ김태인ㆍ배정호 (2013). 유아 발달.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리가 잘 되어있어 좋습니다.
  • thdus2***
    (2016.06.06 22:43:53)
회원 추천자료
  • [조선대학교]성공하는 대학생들을 위한 리더십-완결
  • 이해부족, 우리 주위의 세계에 대한 무지,올바른 원칙과 부합하지 않는 유행적인 아이디어와 이론들 때문이다.이 같은 유행적인 아이디어들은 한때 받아들여지겠지만, 오랫동안 지속되지 못한다.그 이유는 이것들이 바로 잘못된 기초 위에 세워졌기 때문이다.우리가 전지전능하지 않으므로 올바른 원칙들에 대한 우리들의 지식과 이해는 제한을받는다.원칙이란 변하지 않는다.사실 변화하는 것은 원칙에 대한 우리의 이해이다.원칙중심의 생활

  • [철학사상사] 중세철학
  • 이해해 보자. 먼저 내 마음에 생각할 수 있는 가장 완벽한 존재를 페터 쿤츠만 외, 전게서, p.72. 인용상상해 보고, 이제 스스로에게 물어보자. 내가 상상하는 그 존재는 오로지 내 마음 속에서만 존재할까? 설령 내 마음 속에만 존재한다는 게 가능하다 할지라도, 만약 그렇다면 그 존재는 가장 완벽한 존재가 아니다. 가장 완벽한 존재라면 내 마음 속에만이 아니라 내 마음 바깥에도 존재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가장

  • 인간복제의 이해
  • 냄으로써 복제를 둘러싼 온갖 풍문의 근거를 밝힌다. 이미 의학과 관련된 여러 권의 저서로 유명한 저자는 「뉴욕타임스」과학 리포터라는 경력이 말해 주듯이, 상세한 자료와 당사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문제의 핵심들을 들춰낸다. 인간복제 무엇이 문제인가 | 제임스 왓슨 | 울력 | 이 책은 생명 윤리법 제정과 복제에 관한 정책 입안 등과 관련하여 현재 우리나라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여러 문제점들을 두루 고찰할 수 있는 선례가 되는 책이다.

  • [A+자료] 문학연구방법론 - 문학비평이론용어카드 요약 및 정리
  • 이해할 때에는 문화의 총체성을 고려한 체계적인 사고가 요구된다. 피임약의 발명이 인구 조절뿐 아니라 남녀평등 사상에도 영향을 미쳐 여성 해방 운동과 성 혁명을 이끌어 내고 가족제도의 변화도 가져왔다, 아라비아 숫자는 계산의 편리함만을 주는 것이 아니라 만국의 공통어로서 사람들의 과학적 사고의 근원이 된다, 인쇄술의 발달은 그 자체로 뿐만 아니라 특권층이 소유하던 지식을 널리 보급시켜 인권과 평등사상의 보급 및 민주주의 발달

  • 서구에서 전개된 아동발달(영아발달)을 설명하는 이론들과 우리나라의 아동발달 이론들을 고찰해 보고 우리나라 이론이 서구의 발달이론에 비해
  • 발달이론들은 모두 서구 문화의 산물이다. 아동발달의 개념을 논의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 있는데 그것은 아동발달의 맥락이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인간의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지는 바탕인 사회문화적 배경과 그 안에 담긴 가치체계를 이해하지 않고서는 진정한 인간발달을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서구에서 전개된 아동발달(영아발달)을 설명하는 이론들과 우리나라의 아동발달 이론들을 고찰해 보고 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