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의 기초이론인 체계론적 관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1 / 2015.04.2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의 기초이론인 체계론적 관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체계론적 관점이란
1) 체계
2) 일반체계이론
3) 생태학적 이론

2. 가족기능의 체계론적 관점

3. 체계로서 가족
1) 상호의존성
2) 전체성
3) 자기규제
4) 상호영향
5) 적응
6) 개방성
7) 동일결과성
8) 위계적 관계
9) 정보처리

4. 체계론적 관점에 내재된 가치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족생활교육의 기초이론인 체계론적 관점에서는 가족을 하나의 체계로 보고, 가족체계의 역동성에 초점을 두고 가족의 건강성 및 기능을 연구한다. 산업화와 도시화를 거치면서 가치관과 도덕성의 급속한 변화는 가족의 삶과 전통적인 가족기능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가족에 있어 역할과 경제적인 면에서 여성의 지위와 관련한 변화는 가족관계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나 가족체계이론가와 가족치료자들은 이러한 모든 변화들에도 불구하고, 가족구성원의 행동을 예측하는 데 있어 가족체계의 조직적, 구조적, 상호교류 패턴 변수는 여전히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정을
참고문헌
이근홍(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김동배 외(2005).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김미숙(2002). 가족의 사회학적 이해. 학지사.
박경란 외(2001). 현대가족학.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잘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jy1***
    (2015.05.05 00:45:25)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체계이론과 생태학이론 및 생태체계론
  • 생활실태에 좀 더 가까운 이론인 생태학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던 것이다.Ⅱ. 생태학 이론1. 등장배경 전통적으로 사회사업이 오랫동안 환경 속의 인간에 관심을 가져왔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직접적인 실천은 개인․집단․가족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고, 물질환경․사회환경․문화와 인간의 상호관계에 대해서는 소홀히 해왔다. 그리하여 생태학 이론이 Genmain에 의해 사회사업 실천의 하나의 관점으로 자리하기 시작하였으며 이로 인해 생태

  • [청소년문제] 체계이론과 생태학이론 및 생태체계론
  • 생활실태에 좀 더 가까운 이론인 생태학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던 것이다.Ⅱ. 생태학 이론1. 등장배경 전통적으로 사회사업이 오랫동안 환경 속의 인간에 관심을 가져왔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직접적인 실천은 개인집단가족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고, 물질환경사회환경문화와 인간의 상호관계에 대해서는 소홀히 해왔다. 그리하여 생태학 이론이 Genmain에 의해 사회사업 실천의 하나의 관점으로 자리하기 시작하였으며 이로 인해 생태학

  • 사회복지실천론 총정리
  • 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기초생활보장대상자 및 아동, 노인, 장애인, 청소년, 한부모가족 등의 대상자에 대한 상담 및 조사, 급여, 관리 등을 담당.2) 민관기관- 민관기관은 사회복지 관련 사업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복지법인이나 재단법인, 종교단체, 시민사회단체 등이 운영하는 비영리기관을 말한다.- 주요업무는 민간사회복지증진을 위한 단체 간의 협의조종, 사회복지에 관련한 조사연구 및 정책건의, 사회복지기관 종사자의 교육훈련, 자원봉사활

  • 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 접근방법
  • 교육자/훈련자 : 사회적으로 살아가는 동안 겪게 되는 문제들의 해결 혹은 과업의 완수를 위한 학습과정을 사회복지사는 관리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밖에도 통합적 접근방법에는 골스트데인의 단일화 모델, 콤프톤과 갈라웨이의 문제해결과정모델, 그리고 저매인과 기트만의 생활모델 등이 있다. 각 모델은 인간과 사회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면서도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사회복지사의 기능에서 약간씩 강조점의 차이를 두고 있다. Ⅲ. 결

  • 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 접근
  • 교육자/훈련자 : 사회적으로 살아가는 동안 겪게 되는 문제들의 해결 혹은 과업의 완수를 위한 학습과정을 사회복지사는 관리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이밖에도 통합적 접근방법에는 골스트데인의 단일화 모델, 콤프톤과 갈라웨이의 문제해결과정모델, 그리고 저매인과 기트만의 생활모델 등이 있다. 각 모델은 인간과 사회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면서도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사회복지사의 기능에서 약간씩 강조점의 차이를 두고 있다. Ⅲ. 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