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사례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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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문제사정 및 개입목표 】

1. 개인적 차원

아동의 특성

① Ct는 부모의 잦은 싸움을 보고 자랐기 때문에 성인에 대해 강한 불신감을 가지고 있다.
② Ct는 모에 장애에 대한 거부감을 가지고, 모의 장애를 타인이 알기를 꺼려해서 친하게 지내는 친구가 없다. 그러나 엄마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과 함께 아버지에게 학대를 당하는 모에 대한 동정심도 가지고 있다.
③ Ct는 잦은 학대를 가하는 부에 대해 강한 증오를 가지고 있으며, ꡐ세상에서 사라져야 할 존재ꡑ 로 인식하고 있다. 아버지는 ꡐ항상 술 취한 인간ꡑ 으로 본다.
④ Ct는 어린 시절부터 아버지에 대항하는 누나를 유일하게 의지했지만, 누나의 가출로 인해 의지할 대상이 사라졌음에 심한 외로움을 느끼고 있다.
⑤ Ct의 학교생활 부적응 : 초등학교 입학 후 소극적인 성격에서 성격이 폭력적인 성격으로 바뀌어 친구들과 잦은 싸움을 벌이고, 심한 욕설을 일삼고, 물건을 훔치는 등 문제 행동으로 인해 잦은 학부모들의 항의가 재기되고 있다. 또래친구들이Ct를 피해 항상 혼자 자리에 앉는다. 누나의 가출 이후 담임선생님을 통해 정서적인 지원을 받으며 유일하게 담임 선생님의 관심에 호응을 보인다.

2. 가족 차원

1) 모는 지체장애로 인하여 아이들을 양육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으며 항상 그것을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으며 이런 현실적인 상황으로 많은 좌절감을 경험하고 있는 상태였다. 하지만, 자신감의 결여로 인하여 자신의 문제를 극복하려는 의지는 매우 낮은 편이다.
2) 부는 오랜 시간 지속되고 있는 알콜중독으로 인하여 신체적?정신적인 치료가 필요한 상태다. 부의 알콜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가족들이 정신병원을 알아본 적이 있으나 절차가 어려워 도중에 포기한 적이 있다. 이후 부의 알콜치료에 대한 의욕은 더욱 줄어들었으며 거의 체념의 상태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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