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스튜디오의 이해 및 국내외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4 / 2016.0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창작스튜디오는 일반적으로 작가들에게 무료나 실비로 작업실을 작가들에게 제공하여 창작환경조성을 기본적인 개념으로 하고 있다. 대부분 고정 수입이 없는 작가에게 창작공간을 제공한다는 것은 작가들의 어려운 현실을 감안할 때 아주 좋은 제도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국내의 창작스튜디오는 창작공간의 제공이라는 1차원적인 생각에 머무르고 있지만, 외국의 창작스튜디오는 창작공간의 제공 외에 문화교류와 교류를 통한 상호이해와 창작의욕의 고취와 이의 실현이라는 면이 강조 되고 있다. 또한 자국 작가들과 외국의 작가들과의 교류를 통해서 창의적인 작품제작 환경을 제공 한다는 것에서 국내의 창작스튜디오와 차별된다. 미국 창작연합의 운영목표를 보면 창작실의 설립 목적에 따라 교외에 한적한 곳에 위치하거나 도심한가운데 위치하면서 각기 다른 목적으로 운영 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와 외국의 창작스튜디오의 발전상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창작공간의 제공이라는 기본적인 개념은 일맥상통한다.
목차
Ⅰ.창작스튜디오의 이해
1. 창작스튜디오의 개념 및 배경
1.1 창작스튜디오의 개념
1.2 창작스튜디오의 등장배경
2. 컬처노믹스적 관점에서 창작스튜디오의 가치
2.1 유휴산업시설을 활용한 창작스튜디오
2.2 창작스튜디오의 지역기능의 형성
3. 창작스튜디오의 문제점 및 필요성
3.1 창작스튜디오의 문제점
3.2 창작스튜디오의 필요성
4.창작스튜디오의 유형
4.1 기능별
4.2 설립 및 운영주체별

Ⅱ. 창작스튜디오 사례분석
1. 사례선정개요
1.1 국외 사례 공간분석
1.1.1 뉴욕 P.S.1 현대미술센터-MOMA
1.1.2 요코하마 BankART1929 스튜디오 NYK
2.1 국내 사례 공간분석
2.1.1 문래예술공장
2.1.2 금천예술공장
2.1.3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2.1.4 인천아트플랫폼
본문내용
예술창작문화정책은 19세기 이후 문화현상 전반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프랑스, 독일, 영국, 미국, 일본 등 소위 문화선진국을 중심으로 문화의 발굴, 보호, 육성, 전승을 위하여, 또 식민지 국가의 효율적인 경영을 위한 수단으로 수립, 집행되어 왔다. 오늘날의 문화 정책은 문화의 의미가 세계적, 일상적 개념으로 자리매김 되면서 점차 규제에서 지원으로, 중앙 정부 중심에서 지방정부 중심으로, 문화소비 중심에서 문화자원 중신으로, 문화생산자 중심에서 문화수용자 중심의 문화복지 개념으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
프랑스는 작가에게 창작 공간을 마련해주는 정부 지원 정책은 앙드레 말로 장관의 프랑스 문화개혁의 정책으로부터 시작되었다. 1960년대 초, 문화성의 문화부 출범 이후 프랑스 정부에 의해 지원된 작업실은 다른 사기업의 작업실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으며 정부는 해마다 파리 근교, 각 지방별로 작업실 신축을 하고 있다. 정부의 작업실의 신축과 동시에 폐쇄위기에 있는 역사 깊은 사립 또는 개인 독지자 지원 작업실에도 정부의 지원이나 보호가 시작되어, 1880년 파리에 최초로 생긴 ‘집단작업장’으로 현재까지 30여명의 작가가 작업하고 있는 13구의 작업실 ‘시떼 플뢰리(Cite Fleurie)’와 1902년 140여 개의 대형작업실로 출발한 작업실 “라 뤼쉬(La Ruche)’가 그 대상이었다.
라뤼쉬의 역사를 통해서 작업실 지원의 기본의미를 알 수 있고 또 작업실이 작가들의 예술에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다. 이곳에서는 에꼴드 파리(Ecole de Paris)의 작가들을 비롯한 모딜리아니, 레제, 자드킨, 브랑쿠시, 샤갈 등의 작가들이 활동 하였다. 그 후로 폐쇄될 위기도 넘기고 오늘날에는 정부의 보호 하에 작가들이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유일한 비영리 재단의 작업실이 되었다. 이러한 재단 형식의 역사를 갖는 작업실로 ‘국립작가촌(Maison nationale des artistes)’dl 파리 외곽 노장(Nogent)에도 있다.
참고문헌
김복수, 「‘문화의 세기’한국의 문화의 정책」, 서울, 보고사, 2003
백기영, 「창작스튜디오들에게 묻는다」, 경기문화재단, 2010
심규환, 「창작스튜디오의 이해와 효과적 활용」, 2009
오민근 외, 「서울 문화를 품다」, 서울문화재단, 2010
강 인, “창작스튜디오의 미술 교육적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논문, 2010
강안나, “시각예술 창작공간 지원정책에 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큐레이터학과, 2009
허윤선, “국내 미술창작스튜디오 현황 및 활성화 방안”, 이화여자대학교, 석사논문, 2005
박은실, “도시 재생과 문화정책의 전개와 방향”, 「문화정책총론 제17집」
문경진·김광현, “유휴 산업시설 컨버전의 장소성을 재구성하는 방식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계획계 제29권 제1호」, 2009
조연주·신경주, “도시재생을 위한 유휴 산업시설의 컨버전디자인 방법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회논문집 제12권 3호」, 2010
강동진 외, “산업유산 재활용을 통한 도시재생”, 「대한국토도시학회 정보지 통권 제331호」, 2009
양건열, “미술창작스튜디오 운영활성화 방안”,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캐릭터마케팅] 디지털 시대의 캐릭터마케팅전략
  • 사례 분석(1) 포켓몬스터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포케몬’이 닌텐도 게임보이(Gameboy)용 소프트웨어로 태어난 것은 96년의 일이다. 2000년에는 새로운 버전의 포케몬스터 크리스털이 출시되었다. 그때까지 이미 포케몬스터 적. 록. 황. 청. 금. 은시리즈가 나와서 세계 총 판매개수는 6400만개를 넘어서고 있었다. 그 사이 캐릭터는 51종에서 251종으로 늘어났다.* 포케몬스터 성공 마케팅 전략1) 미디어 믹스미디어 믹스라는 방법 자체는 디즈니

  • [A+레포트]방송콘텐츠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육성방안과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 A+레포트방송콘텐츠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육성방안과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Ⅰ. 서론Ⅱ. 방송콘텐츠에 관한 이론적 고찰1. 방송콘텐츠의 개념2. 방송콘텐츠의 종류 및 특징3. 방송콘텐츠의 환경변화Ⅲ. 방송콘텐츠의 현황 및 문제점1. 방송콘텐츠의 현황2. 방송콘텐츠의 문제점Ⅳ. 국내외 방송콘텐츠 성공사례 분석1. 국내 사례2. 해외 사례Ⅴ. 방송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육성방안과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1. 방송콘텐츠 경쟁력 강화

  • [공기업 민영화][공기업][민영화]공기업 민영화의 연혁, 공기업 민영화의 특징, 공기업 민영화의 의의, 공기업 민영화의 애로사항, 공기업 민영화의 문제점, 공기업 민영화의 프랑스 사례, 공기업 민영화 대처 방안
  • 인도될 수 있는 기회가 그만큼 더 줄기 때문이다.참고문헌김규호(2004), 우리나라 공기업 민영화전개 방향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김영진(1994), 공기업 민영화의 실태와 정치경제적 의미, 동국대학교김종무(1997), 공기업 민영화의 성과분석, 성균관대학교송대희(1993), 실효성있는 공기업 민영화 추진방향, 현대사회연구소이순호(2008), 공기업 민영화 방식의 장단점 비교, 한국금융연구원최승원(2008), 공기업 민영화의 법적 기초, 한국행정법연구소

  • [캐릭터마케팅] 캐릭터마케팅에 대해서
  • 이해하며 함께 사업을 수행한다는 마음으로 일을 한다면 상당한 시너지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진정한 전문회사가 자기만의 역할을 감당하며, 전문가와 전문회사 또 다른 전문회사가 함께 포괄적이고 전략적인 계획을 갖고 비즈니스를 수행할 때 진정한 시너지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6. 장수하는 캐릭터의 가치는 무한캐릭터 사업은 시간이 필요한 사업이다. 산리오의 는 탄생한 지 30년이 되었다. 어렸을 때 사용했던학용품

  • 영화산업과 글로벌 시장
  • 영화 산업과 글로벌 시장-Contents-서론I) 영화산업의 특징과 이해03-051. 문화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2. 영상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3.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4. 서비스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본론II)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탄생과 발전-05-06III)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특징과 시장전략06-14 1. 후속시장 전략2. 스타시스템의 활용3. 산업조직의 수직적. 수평적 통합 -추가4. 스튜디오 시스템-표준화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