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의 역사를 정리하고 교육심리학의 발전과정과 자신의 앞으로의 계획을 주관적으로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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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의 역사를 정리하고 교육심리학의 발전과정과 자신의 앞으로의 계획을 주관적으로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심리학의 역사 및 발전과정
2. 자신의 앞으로의 계획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교육심리학의 역사 및 발전과정
교육심리학은 그 개념ㆍ이론ㆍ방법이 수업상황이나 교실과 학교의 여건에 따라서 다를 수도 있다. 교육심리학이 초점을 두는 바는 학습자, 교사, 교육행정가, 학부모 및 교육용 기자재에 의해서도 달리하는 경우가 있다. 학교학습 현장에서는 교육심리학의 영역이나 여기에서 비롯하는 개념과 방법들을 활용하기 때문에 교육심리학자들은 교사의 수업과 수업효과에 관해서 관심을 두고 있다. 이러한 견해는 20세기 초반에 일반심리학을 하는 몇 사람의 선구자적 역할이 교육심리학의 영역을 구축하
.
.
2. 자신의 앞으로의 계획
위에서 교육심리학의 역사에 관해서 살펴본 바와 같이, 교육심리학은 오늘에 이르기까지 그 영역을 확대ㆍ세분화해 왔다. 이것은 인접과학의 발달과 연구방법의 다양화를 비롯하여 심리학적 지식을 교육에 적용하는 응용과학으로 보는 시각과 관점을 탈피한 수업-학습의 효과를 촉진ㆍ개선ㆍ연구하려는 독립적인 의지와 목적이 분명해지고 있는 증거이다. 그러나 아직도 교육심리학의 한계는 분명한 것은 아니다. 교육심리학자나 교육심리학도 그리고 각급 학교 교사들은 협력하여 보다 활발하고
참고문헌
- 김용래, “교육심리학”, 문음사, 2002
- 임규혁외,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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