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 내용 및 과정이론의 비교분석과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0 / 2015.04.20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동기부여 이론을 내용이론과 과정이론 2가지로 구분하여 각각에 대한 핵심적 내용들을 비교 설명한 자료임. 동기 내용이론으로 매슬로(Abraham H. Maslow)의 욕구단계이론,
알더퍼(Clayton P. Alderfer)의 ERG이론, 허즈버그(Frederick Herzberg)의 2요인 이론, 맥클리랜드(David C. 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 등에 대해 서술하였으며, 동기 과정이론으로 기대이론, 공정성 이론, 목표설정 이론, 강화이론 등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였으며, 결론부분에는
비교 분석 후 시사점과 느낀점 등에 대해 논리적으로 서술한 자료임

목차
1. 동기부여 이론의 개념과 분류

2. 동기부여의 내용이론

3. 동기부여의 과정이론

4. 비교 분석을 통한 시사점 및 느낀점

본문내용
1. 동기부여 이론의 개념과 분류

동기부여란 조직의 목표를 향해서 조직구성원을 지휘 감독하고 도전의식을 불어넣는 일이다. 또한 인간의 행동을 활성화시키고, 행동의 방향을 설정하거나 어떤 목표를 지향하도록 하며, 인간의 행동을 유지시키거나 지속시키는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정리되어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kimsso***
    (2016.01.17 21:40:1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은자료감사합니다.^^
  • rlawlsdn***
    (2015.04.27 12:58:55)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위론 사례연구
  • 비교 (9) 선수시절 이미 검증된 캡틴 리더십 2. 동기부여 사례 A. 정 의 i. 동기부여란 a. 동기부여의 정의 B. 개 요 i. CJ 사례 관련이론 : 인지적 평가이론 ii. 홈플러스 관련이론 : 펀(fun)경영 iii. 우리은행 관련이론 : Maslow의 욕구단계설 iv. 직장인의 존재감 상실 관련이론 : 2요인 이론 v. 슬롯머신 인센티브 관련이론 : 외재적 보상 C. 동기부여 사례 i. CJ의 동기부여 우수사례 a) 성과주의 인사제도 b) 보상체계 (1) 총보상 (Total Rewards) (2) 인센티브제

  • [기업과 사회] 동기와 가치
  • 동기1. 동기란 무엇인가?2. 동기부여의 정의3. 동기의 특질4. 동기부여의 메커니즘5. 동기부여 과정6. 동기부여에 대한 성과동기이론1. 소비자 동기에 관한 이론1.1 Murray의 사회적 욕구1.2 Maslow의 욕구계층이론1.3 공정성 이론(J.S Adams) 1.4 기대이론(브룸)1.5 행동주의론적 학습이론인지적 학습이론2. 이론의 비교2.1 고전적 조건화의 현대적해석2.2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현대적 해석 3. 마케팅에의 시사점4. 광고와 조건형성5. 결론동기 및 욕구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에 대한 고찰 - 역할놀이 수업 - 13 친절한 태도
  • 내용 없는 공허한 말들에 의미를 부여하며 씨름할 것이 아니라, 우리의 아이들을 성실한 사람, 정직한 사람, 책임감 있는 사람으로 기르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이는 오늘날 윤리학계에 덕 윤리학이 새롭게 부활되는 것과 때를 같이하여, 마침 덕의 획득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입장도 이런 관점에서 해석할 수 있는 바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학은 우리에게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도덕교육의

  • 호텔의 교육훈련 프로그램 Ritz Calton Hilton Chosun의 비교
  • 비교․분석하여 호텔의 교육훈련의 차이를 밝히는 것을 주요 시사점으로 연구해보았다.2. 교육훈련의 개념기업 내 교육의 정의는 학자마다 상이하게 규정하고 있으나 일반적인 교육에 관한 의미는 다음과 같다. 즉 계획성 있고 연속적인 회사 전체를 통한 과정, 상사로부터의 지원, 전 종사원의 지식과 기술의 연마 및 접객태도의 개발, 현대경영 관리기업의 적용, 직장 내의 분위기, 근무조건, 고객에 대한 서비스 및 생산성 향상을 뜻한다. 다시 말해

  • [교육경영] 동기과정이론
  • 동기를 갖는 조직구성원이라고 할 수 있다.♱ 외재적 동기화: 외재적으로 동기화된 조직구성원은 물질, 사회적 인정, 처벌, 회피 등의 목적으로 일을 하는 사람들이다. 즉, 일 자체를 수행하기보다는 결과물을 획득하기 위하여 일하는 사람들이다.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의 두 가지 요인 모두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제2절 동기내용이론동기는 동기에 관한 동기내용이론, 동기과정이론 및 현대이론으로 구분된다. 동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