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교육 측면에서 브루너의 표상이론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18 / 2015.04.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수학교육 측면에서 브루너의 표상이론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브루너의 표상이론
1) 활동적 표현
2) 영상적 표현
3) 상징적 표현

2. 아동수학교육 측면에서 브루너의 표상이론
1) 교과의 수학적 구조 지도
2) 발견학습

3. 아동수학교육 측면에서 브루너의 표상이론에 대한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브루너는 어떤 영역의 지식이라도 세 가지 표상양식인 작동적 표상, 영상적 표상, 상징적 표상 등의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고 보았다. ‘작동적 표상’은 학습자의 직접 경험한 것이나 알고 있는 사실을 적절한 행위와 동작을 통해서 표상하는 것을 말한다. 환경에 대한 본능적으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행위형태라고 말할 수 있다. ‘영상적 표상’은 간접적인 그림이나 영상 또는 모형을 사용하여 이해하는 것이며, ‘상징적 표상’언어나 기호 등을 사용하여 언어적 진수이나 공식을 통해 추상적이고 상징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동작적(enactive), 영상적(iconic), 상징적(symbolic) 표현의 앞쪽의 이니셜을 따서 ‘브루너의 EIS이론’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수학교육 측면에서 브루너의 표상이론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우정호, 수학 학습 지도-원리와 방법,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홍진곤, Bruner의 EIS 이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대한수학교육학회논문집, 1998.
윤수지, Bruner의 EIS 이론에 따른 수학 교수ㆍ학습 자료의 개발 및 적용 가능성에 대한 탐색연구, 홍익대 교육대학원,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E]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유아교육기관을 방문하여 면담및 관찰, 관련자료 수집을 통하여)
  •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서 론Ⅱ. 유아교육기관(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자료 수집을 통하여 1. 아동의 권리 보장 측면에서의 중요성2.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의 중요성1) 발달의 적기성2) 성격 발달과 유아교육3) 인지발달과 유아교육4) 언어발달과 유아교육5) 사

  • [초등수학모의수업] 확률과 통계 -`6학년 나`의 경우의 수
  • 아동은11∼12세에 이르러야 비례개념을 획득하게 된다.  2.브루너의 인지경로(EIS)에 따른 수학학습과정 브루너는 그의 저서 ‘교수이론 서설’에서 어떤 지식도 세 가지 양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고 보았다. 어떤 결과에 도달하는데 거쳐야 할 일련의 동작을 실제로 보이는 활동적 표상, 개념을 완벽하게 규정하지 않고 영상이나 도해로 보이는 영상적 표상, 논리적 규칙의 지배를

  • [초등수학기초이론] 초등수학교육이론 정리
  • 초등수학기초이론-초등수학교육이론 정리-1. 수학적 사고방법과 태도 2. 수학교육의 심리학적 연구 1) 손다이크의 결합이론2) 형태심리학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4) 정보처리 심리학과 수학교육3. 수학교육의 학습지도이론 1) 디에네스의 수학학습의 원리2) 브루너의 EIS이론3) 반 힐레의 기하학습 수준이론4) 프로이덴탈의 재발명 방법5) 스켐프의 개념학습4. 문제해결의 지도 1)문제 및 문제해결의 개관2)폴리아의 문제해결 과정3)문제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 목 차 -Ⅰ. 생애와 업적 1. 가드너의 성장과정과 업적 2. 가드너의 학문적 배경 1) 에릭슨(Eric Erickson)의 사회 심리학적 이론2) 브루너(Jerome Bruner)의 지육중심 교육사상과 인지이론 Ⅱ. 가드너의 교육사상1. 유아관 및 인간관 1) 모든 아이들은 똑같은 방식으로 배우지 않는다.2) 모든 아이들은 어느 정도 창의성을 지닌다.3) 5세 이하의 아이들은 영역과 분야에 무관심하다. 4) 모든 개개인은 여덟 가지 지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5) 모든 사람은 각각의

  • [유아교육]유아사회교육
  • 교육협회(National council for the Social Studies, 1989)는 사회 교육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사회교육이란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있어서 사회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및 환경적 측면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이다. 사회교육은 아동이 현재 상황에 대처하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하기 위하여 필요한 과거에 대해 이해하고 지식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며, 자신들이 살고 있는 세계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며,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및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