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성을 지닌 보육교사로 성장하고 발달하기 위한 Katz의 보육교사의 관심사에 기초한 발달단계를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18 / 2015.04.1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전문성을 지닌 보육교사로 성장하고 발달하기 위한 Katz의 보육교사의 관심사에 기초한 발달단계를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Katz의 보육교사의 발달단계란

2. Katz의 보육교사의 관심사에 기초한 발달단계
1) 생존기(교사경력 1년 미만)
2) 강화기(교사경력 1-3년)
3) 갱신기(교사경력 3-5년)
4) 성숙기(교사경력 5년 이상)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의 질적인 향상을 위해서는 인간의 발달 단계 중 모든 발달의 기초가 이루어지는 영유아기의 실제 보호와 교육을 담당하는 보육교사의 전문성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유아기는 다른 어떤 시기보다 외부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는 시기로 교사 전문적인 역할의 수행은 더욱 강조되어져야 한다.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을 논함에 있어 교사의 질은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바꾸어 말하면, 전문적 자질과 능력을 갖춘 우수한 교사 없이는 교육의 질 역시 보장할 수 없다. 따라서, 교육의 질을 위해 전문성을 갖춘 ‘좋은 교사’를 양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또한 교사
참고문헌
민성혜 외, 보육교사론, 양서원, 2008.
권건일 외, 유아교사론, 양서원, 2006.
김유리, 유치원교사의 발달단계와 교사 효능감과의 관계, 석사학위 논문,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김영만, 교사발달단계와 교사의 직무능력 및 직무만족간의 관계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위한 도약으로 기자와 프로듀서가 함께 하는 저널리즘이 되어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한국 방송에서 이러한 시도를 MBC-TV에서 방송된 「피자의 아침」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었다. 이 프로그램은 시사고발 프로그램과는 그 성격이 다르지만 기자와 프로듀서의 화학적 결합을 시도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는 프로그램이었으며 기자와 프로듀서가 함께 방송을 할 수 있는 전초적 단계를 마련해 준 방송이었다고 평가 내릴 수 있다. 「피자의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발달과업30, 여성복지의 관점과 전달체계31, 여성복지의 현실과 전망32, 노인복지의 개념과 전개과정33, 장애인복지의 개념과 목적34,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서비스 내용35, 정신보건법의 이해36, 정신보건법의 내용 1, 사회복지의 기초 개념1. 사회복지의 개념사회복지라는 용어는 현대 산업사회의 발전과 더불어 발생한 여러 가지 사회문제와 관련하여 사용하게 되었다. 현대사회가 산업화, 도시화로 발전해 가면 갈수록 사회복지에 대한 관심은

  • 교육 - 교육학 요약
  • 발달한다.       (정치학, 사화학, 수사학, 문학, 미술, 음악, 웅변, 연극, 무요, 체육, 철학등 - 교양인)  2) 교육    ① 교육목적 : 자유인, 개성인, 지식인 육성    ② 교육내용 : 자유교육, 민족의식 양성(2) 아테네, 스파르타의 교육  1) 아테네의 교육 : 솔론헙법에 기초    ① 교육목적 - 심신이 조화된 인격형성(자유로운 시민 양성)    ② 교육방법 - 가정중심의 교육(사립)    ③ 교육단계      - 가정교육기(0~6세) : 신체단련, 조상

  •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연구
  • 교사수 65 프로그램의 유아 연령별 집단구성 66 종일제 프로그램 운영학급의 유아 인원수 67 혼합연령 집단구성시 가장 어려운 점 68 단일연령 집단구성시 가장 어려운 점 68 오후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계획안의 작성유무 69 계획안을 작성하지 못하는 이유 69 오전과 오후 교육활동 운영 70 오후에 특별활동을 계획하는 이유 71 오후 프로그램을 보육 중심으로 운영하는 이유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위한 요구사정에서부터 목표의 설정, 내용 선정 및 조직, 그리고 학교 교육과정의 실행과 평가라는 일련의 교육과정적 문제들을 별도의 장(章)에서 분석해 보았다.학교 교육과정의 성패는 무엇보다도 교육과정 개발주체들의 의식과 전문성에 달려 있다. 저자들은 교육과정 체제의 여러 변수(frame factors) 가운데, 교사 변인을 가장 핵심적인 것으로 파악하고 교육과정 개발자로서의 교사상 정립을 강조하고 있다.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이상이 실현되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