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이론 사례를 적용하여 정리하고 어느 이론에 동의하는 지 지지하는 이론에 대해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16 / 2015.04.1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언어발달이론 사례를 적용하여 정리하고 어느 이론에 동의하는 지 지지하는 이론에 대해 논의하시오
목차
언어발달이론의 사례를 적용하여 정리하고 어느 이론에 동의하는 지 논의하시오

1.언어발달이론 정리와 사례

(1)행동주의이론 사례정리
(2)생득주의 이론(천성주의 이론) 사례정리
(3)상호작용이론(인지이론) 사례정리

2.내가 가장 공감이 가고 동의하는 이론과 이유

(1)가장 공감이 가고 동의하는 이론: 상호작용이론

(2)동의하는 이유
본문내용
언어발달이론에는 3가지 이론이 있는 데 첫째는 언어가 강화와 모방을 통하여 학습된다고 주장하는 행동주의 이론과 둘째는 언어획득의 선천성을 주장하고 어린이가 언어습득능력을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난다고 주장하는 생득주의 이론(천성주의 이론), 그리고 셋째는 언어발달이 선천적 능력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이루어진다고 주장하는 상호작용이론(인지이론)이다.
이 세가지 언어발달이론과 사례를 적용하여 정리해보고 그 이론들이 주장 하는 언어발달과 관련된 내용들 중에 내가 가장 공감이 가고 동의하는 이론이 어떤 것이며 왜 그렇게 생각하는 지 기술해 보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육] 문학교육과 문학교육과정
  • 언어인 것이 소리 또는 선과 색채로 이루어진 음악, 미술과 다르다고 본다. 언어는 사회적 약속이므로 사회성역사성과 결별할 수 없으며, 윤리와 철학, 종교의 경지를 가늠한다. 미술, 음악 등과는 달리 문학은 삶과 역사의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문제 제기를 하기 때문이다. 또 문학은 현실의 실용적 수준을 뛰어넘는 창조적 상상력의 산물이면서도 구체적인 체험적 현실이므로 다른 예술 장르와 구별된다. 문학의 기능을 말할 때, 심미적 소통과 함께

  • Teaching with your Mouth Shut - 침묵으로 가르치기-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배우는 핀켈 교수의 새로운 교육법
  • 언어로 쉽게 풀어서 설명하기도 하고, 수업을 단계별로 예시하여 독자 나름대로 변형하거나 모방하거나 차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지만 초등학교 교사인 나에게는 그다지 와 닿지 않는다.핀켈이 이야기 하고 있는 ‘개념연구(conceptual workshop)라는 수업 방식은 글을 통해 배움의 경험을 설계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모범 사례다. 예를 들자면, 핀켈은 학생의 관심을 ‘개념의 의미에서 기능으로’ 옮겨서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시키는 질문을 만드는 법

  • 토마스쿤 - 과학혁명의 구조
  • 어느 에피소드보다 더 명료하게 이들 사례는 과학혁명들이 대체 무엇인가를 드러낸다. 이것들은 각기 그 과학자 사회로 하여금 그것과는 양립되지 않는 다른 이론을 택하여 높이 기리던 하나의 과학 이론을 거부하도록 만들었다. 24 ~ 25맥스웰의 방정식(Maxwells equation)은, 그것들에 의해 영향을 받은 훨씬 작은 전문가 그룹에 대해, 아인슈타인의 방정식 못지 않게 혁명적이었으며, 따라서 그것은 저항을 받았던 것이다. 다른 새로운 이론의 창안도 규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정리해 보고자 한다. 교육심리학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한 영역은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인간의 행동특성을 인지적 특성과 정의적 특성으로 나누어 설명하고자 한다. 1) 인지적 특성과 교육심리학인지적 특성 중 핵심적인 것은 학생의 학업성취능력과 관련 있는 지능, 창의력 등이다. 먼저 지능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지능의 본질에 대한 개념적인 논의와 접근은 다양한 이론을 향상시켜왔고, 각 이론마다 지능이

  • [아동발달]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제목: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비교 및 두 이론의 시사점 및 한계점 분석)
  • 지발달이론1) 비고츠키 생애2) 비고츠키이론의 기본적 개념 ① 사회학습과 자기중심적 언어 ② 조력에 의한 학습 : 발판(scaffolding) ③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3) 비고츠키이론의 교육방법 ① 발판역할② 교수적 대화③ 상보적 교수(reciprocal teaching)④ 협동학습 3. 피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1) 아동의 발달과 학습의 선.후문제 2) 발달의 주도성과 상호작용성3) 사고와 행동의 관계 Ⅲ. 두 인지발달이론의 시사점 및 한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