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 애착에 문제를 보이는 아동의 심리치료방법을 조사하여 구체적으로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13 / 2015.04.13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리학개론] 애착에 문제를 보이는 아동의 심리치료방법을 조사하여 구체적으로 기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애착에 문제를 보이는 아동
1) 애착문제 유아의 애착 표상
2) 애착문제 유아의 정서 및 행동 특성
3) 애착문제 유아의 가족 지각

2. 애착에 문제를 보이는 아동의 심리치료방법을 조사
1) 집단미술치료를 통한 심리치료방법
2) 집단예술치료를 통한 심리치료방법
3) 집단놀이치료를 통한 심리치료방법
4) 인형을 이용한 애착증진 가족놀이치료를 통한 심리치료방법
5) 가족모래놀이를 통한 심리치료방법

3. 애착에 문제를 보이는 아동의 심리치료방법으로 예술치료의 효과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John Bowlby(1988)는 애착을 인간이 선천적으로 가장 가까운 사람에 대해서 느끼는 강한 감정적 유대관계이며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필수적인 생존기능으로 설명하고 있다. 예를 들어 영아의 애착행동은 영아가 배고픔, 고통, 질병, 피로와 같은 신체적 요구를 느낄 때, 환경의 위협을 받을 때, 그리고 애착대상과의 이별이나 애착 대상으로부터의 거부와 같은 문제를 경험할 때 유발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애착에 문제를 보이는 아동의 심리치료방법을 조사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정옥분(2009). 애착과 발달. 학지사.
반건호(2008). 애착 이론의 과거, 현재, 미래. 대한의사협회지.
김용태(2006). 가족치료 이론. 학지사.
고빛샘(2010). 아동미술치료. 학지사.
옥금자(2006). 집단미술치료 방법론Ⅰ이론과 기법. 하나의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과 애착이론
  • 심리를 정신분석학적, 행동학적 바탕위에 정립함. - 1907년 볼비 아버지는 외과의사, 어머니는 가게 점원의 딸, 애정을 잘 표현하지 않고, 6형제가 있었으나. 삶의 즐거움을 모르는 약간 차가운 분이었고 집안의 분위기는 침울했다고 한다. - 켐브리지 대학에서 자연과학, 심리학, 발달심리학 전공, - 1년 동안 가정집처럼 운영되는 에 머물면서, 심각한 심리적 문제를  안고 있는사람은 아동기 때 중요한 타인과의 애착관계가 단절되었

  • [간호학] 노인에 대한 특징과 노인가족심리
  • 심리학적 연구와 은퇴에 따른 가사역할 분담의 변화를 중심으로 한 성역할 행동 변화를 다룬 연구의 두 가지 부류로 정리가 된다.성역할 특성의 변화를 먼저 보자. 부모 역할이 끝난 노년기 여성은 다분히 남성성의 기질을 나타내 상당히 주도적, 지배적, 독단성을 보이는 반면, 은퇴 등으로 인한 직업 역할의 변화를 경험한 노년기 남성은 정서적, 애정적 특성을 보임으로써 노년기 성역할 특성이 부부간에 전환됨을 보인다.성역할 행동의 변화를 보면

  • 유아 사회교육 발표 및 모의수업 계획안(장애우 교육)
  • 방법8. 전문기관과 그 이용에 대하여9. 관찰방법과 기록방법(3) 제목 : 특수아동의 발달과 지도저자 : 이순형내용 : 1. 특수 아동의 특성2. 특수 아동의 진단과 평가3. 특수아동의 심리 장애에 대한 이론4. 특수아동의 부모와 가족5. 특수아동의 치료에 대한 관점6. 감각 및 신체 장애 아동7. 인지 및 언어 발달 장애 아동8. 성격 및 행동 장애 아동(4) 제목 : 기초감각활동을 통한 장애아의 놀이지도저자 : 송진훈 내용 : 1. 시각기능의 발달을 위하여2.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B]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아동들과 계속적이고 반복적인 교육적 또는 사회적 접촉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또래와의 상호작용은 다양한 사회적 기술들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학습은 또래를 모방하거나 사회적 상호작용과 놀이를 통해서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6) 나의견해자폐아동은 대체적으로 주의력에 결함이 있고 모방하는 행위가 적고 언어이해력이 부족하므로 활동과 흥미의 종류가 제한되고 집착하는 경향이 있어 학습활동에 다양한 문제가 발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보이는 사건도 실제는 반드시 과거의 일과 연결되어 발생된다는 것이다. 정신분석은 프로이트에 의해서 개발된 성격이론과 심리치료법으로 무의식적 동기와 갈등을 강조한다.프로이트 이론과 그의 추종자들의 이론을 정신역동이라 하는데 사람내부에 애착, 갈등, 동기 등 심리적인 에너지의 움직임에 근거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신역동은 행동과 성격을 개개인의 무의식적 에너지의 역동으로 설명하고 있다. 프로이트는 우리는 우리자신의 마음의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