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발달의 중요성을 다양한 이론을 근거로 정리 한 후 제시된 의견을 근거로 현 사회상이 영아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자신의 의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11 / 2015.04.1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기 발달의 중요성을 다양한 이론을 근거로 정리 한 후 제시된 의견을 근거로 현 사회상이 영아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기 발달의 중요성

2. 영아기 발달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는 다양한 이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3) 프로이드 심리성적 발달이론
4) Bowlby의 애착 이론
5)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3. 영아발달과 관련된 현 사회의 의식

4. 현 사회상이 영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1) 물리적 환경이 영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2) 보육과정이 영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3) 교사의 역할이 영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4) 놀이가 영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5) 유아교육기관의 질이 영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영아기의 교육과 보호는 영아 외적인 요인보다는 영아들 자체를 위해 존재하여야 한다는 필요성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영아를 위한 교육과 보육은 영아기의 성장과 발달을 최적화할 수 있는 가장 보편적인 서비스이기 때문에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또는 취업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영아가 누려야하는 권리로 인식되고 있다. 즉, 현대 보육의 개념은 영아들의 보호, 교육받을 권리와 기혼 여성들의 일할 권리를 보장해주기 위한 제도로써 영아들이 속한 가정의 사회계층과 어머니들의 취업여부를 떠나 모든 영아들이 풍부한 인간관계 속에서 심리적으로 건강하게 자라나도록 지원해 주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보육에 대한 책임은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국가적 책임이라는 차원에서 다루어져야 하며, 단순한 보호의 기능을 떠나 보다 유익한 교육 및 사회적 경험을 제공하는 사회적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아기 발달의 중요성을 다양한 이론을 근거로 정리 한 후 제시된 의견을 근거로 현 사회상이 영아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자신의 의견을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홍자 외, 영유아언어교육, 태영출판사, 2006.
김 호, 2세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 개발,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김지선, 가족 특성, 영아의 기질, 보육경험에 따른 만 2세반 영아의 사회정서적 행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심용분, 영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영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동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교육] 영유아의 인지발달과 교육
  • 인지 발달과 교육1.영아기 인지 발달12. 유아기 인지 발달173. 인지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384. 인지 발달을 위한 지도 방안405. 연령별 인지발달44# 참고 도서491. 영아기인지발달영아기는 감각을 통해 획득한 정보를 조직하고, 환경적 자극에 반응하는 도식을 형성함으로써 인지적 기능의 발달을 꾀한다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에 일어나는 지각 발달, 감각 운동 지능, 그리고 대상 연속성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지각발달최근에는 여

  • [아동복지] 아동학대
  • 한다.2)아동의 Well-being(인권존중, 자기실현)제3조 2. 당사국은 아동의 부모, 법적 후견인, 또는 여타 아동에 대하여 법적 책임이 있는 자의 권리와 의무를 고려하여 아동복지(Well-being)에 필요한 보호와 배려를 아동에게 보장하고, 이를 위하여 모든 적절한 입법적‧ 행정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3) 의견을 표명할 권리제12조 1. 당사국은 자신의 견해를 형성할 능력이 있는 아동에 대하여 본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든 문제에 있어서 자신의 견해를 자유스

  • 영아기 놀이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고 실제 영아의 놀이를 관찰하여 놀이이론 중 하나와 접목하여 설명하세요
  • 한 과정은 지극히 자발적이며, 영아놀이가 가지는 내적동기가 바탕이 될 때 진정한 놀이가 된다. 영아가 놀이하는 모습 속에서 영아의 발달 수준을 짐작할 수 있을 만큼 영아들의 삶에서 놀이는 결코 분리될 수 없다. 특히 그 안에서 자신의 생각, 느낌, 감정을 표현하며, 자기 조절과 반성적 사고 또한 발달시킬 수 있고 또래와의 놀이를 통해 사회적 관계를 조금씩 형성시켜 나가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아기 놀이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고 실제 영

  • [사회복지] 생애주기에 따른 장애인복지실천과 가족지원
  • 이론의 기본 명제는 사람은 각 단계마다 새로운 ‘정체성 위기’(identity crisis)에 당면하게 되는데 이러한 위기에 당면하여 어떤 사람은 긍정적인 반응을 또 어떤 사람은 부정적인 반응을 한다는 것이다. 그에 의하면 안정된 자아정체는 그러한 위기를 진취적으로 그리고 긍정적으로 해결함으로써 형성된다고 한다. 그가 제시하고 있는 단계별 상반하는 반응들의 양상을 간단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①영아기(0-1세) : 신뢰감 대 불신감(trust vs mistrust)

  • [영유아보육정책] 영유아보육의 관점과 이념, 영유아보육의 과정, 영유아보육정책의 의의와 필요성, 영유아보육정책의 실태와 문제점, 외국 영유아보육정책의 사례와 시사점, 향후 영유아보육정책의 개선방안 분석
  • 현 단계에서는 3세 이상과 3세미만으로 구분하는 것이 가장 실제적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보육” 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91년 영유아보육법 제정이후로, 탁아는 보육으로 법적 명칭이 바뀌었고 보육이라 함은 보호와 교육의 통합을 의미한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보육의 대상을 영아로 한정시켜놓고 볼 때, 영아보육의 개념과 기능에 관한 구체적인 정의는 쉽지 않다. 영아는 발달 특성상 유아와는 질적으로 또 다른 특성을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