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산업화 이전의 여가에 대한 인식과 이유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11 / 2015.04.11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의 산업화 이전의 여가에 대한 인식과 이유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여가의 개념과 현대 여가의 특징

2. 우리나라의 산업화 이전의 여가에 대한 인식과 이유
1) 우리나라 산업화 이전의 여가 변천과정
(1) 상고시대
(2) 삼국시대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2) 우리나라의 산업화 이전의 여가에 대한 인식
(1) 의식, 의례행사 및 놀이
(2) 남성중심의 놀이(여가)문화
(3) 스포츠적 성격의 여가
3) 우리나라의 산업화 이전의 여가를 의식, 의례행사 및 놀이, 남성중심, 스포츠로 보는 이유

3. 우리나라의 산업화 이후 현대 여가가 나아가야할 방향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여가에 대한 포괄적 정의는 여가의 속성으로서 시간, 상태, 제도, 활동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 최근에 들어와 자주 시도되고 있다. 대중여가사회라는 말이 현대사회를 상징하는 말들 중 하나로 등장할 만큼 여가는 연령과 빈부격차를 떠나 사회의 모든 계층이 누릴 수 있는 것이 되었다. 이제 여가는 한 사회의 복지수준을 가늠할 때에도, 삶의 질 측정에 있어서도 그리고 생활만족도와 행복 정도를 측정할 때도 중요한 지표가 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에 따른 노동생산성의 향상으로 노동시간이 단축됨에 따라 국민생활양식의 여가 활동이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여가 행복주의의 이상을 실현하여 가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의 산업화 이전의 여가에 대한 인식과 이유에 대하여 조사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중구(1998). 여가문화와 놀이. 대경.
김문겸(1993). 여가의 사회학. 한울아카데미.
심윤종(1995). 여가의 개념과 유형 및 여가이론. 사회과학.
이철원(2000). 여가와 스포츠의 문화적 담론. 홍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 여가활동 실태에 대한 조사 노인 여가활동 실태 연구 필요성 노인 여가활동
  • 여가시간의 활용은 사회적 기능, 사회 통합적 가치와 사회 통계적 가치로서의 문화적 가치가 있으며, 구체적으로 개인의 건강 유지 및 증진, 사회체제의 유지와 존속, 긴장 및 불안의 해소, 유대감 및 우애를 생성하여 사회 정서적 안정, 국민화합의 창출을 도모한다고 하였다. 이에 대부분의 노인들이 여가 시간이나 레크리에이션 시간의 활용 범위에 대하여 거의 모르는 실정이며, 필요성은 많이 느끼지만 여가활동에 대한 이해와 인식이 아직은 부족

  • 실버산업 행정론
  • 사회 환원의 새로운 문화적 패러다임으로 자리 굳혀 가고 있다고 설명하였습니다.마지막으로 본 기관에 여가문화 팀장님께서 노블카운티 내지 앞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조언은 “먼저 목표로 하는 분야 내지 기관을 철저히 해부하고 그것에 맞는 전문성을 키워야한다. 다양한 재능을 보여줄 수 있는 자격증 또는 경력사항이 있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며 업무에 대한 태도와 인간관계도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되겠다.”라고 하셨습니다.

  • [노인여가론] 남성노인의 여가와 가족관계에 대한 탐색적 연구-부산 용두산공원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 여가 이용 장소로 이용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들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다.경로당홍제선, 2006노인들은 사랑방의 역할로써 경로당의 만족도를 가장 선호하며 자신들만의 교류 공간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다.공원,노인정황현주, 2001노인들의 여가를 선택하는 데 주된 이유는 여가에 대한 비용부담이다.다수의 선행 연구들은 노인의 생활만족감은 여가 활동에 많이 참가할수록 생활만족감이 높았다는 결과

  • [마케팅] 레져산업 `휘닉스파크`스키산업분석 및 마케팅전략
  • 조사 과정설문 대상자들은 스키장을 많이 이용하는 10대에서 30대 초반까지 그리고 40대이상 일부를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기간은 약 열흘정도로 이루어졌으며 조사대상자는 예상보다 20대 초반이 다수를 이루었다.세 군데의 스키장을 모두 가보지 못한 사람도 설문 조사 대항에 포함하였는데, 그 이유는 신규 고객의 창출, 소비자들의 각 스키장에 대한 막연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함이었으며, 설문지는 소비자의 느낌 그대로 적을 것을 요청하였다.3)

  • [노인복지] 노인복지의 정의, 문제 및 현황, 그리고 대책...
  • 여가선용 및 소득을 올릴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여야 한다. 대한 노인회(사단법인)가 1981년부터 운영해온 노인능력은행의 자료를 보면 1996년까지 총 106만 9천명이 취업하였다. 정부는 1997년에 70개소에 대하여 개소 당 월 50만원의 운영비를 지급하여 후원하고 있다. 노인에 대한 취업알선은 노인의 무 위고를 해결하는 좋은 방법이며 동시에 경제적으로도 도움을 줄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 인 동시에 사회에 참여하고 있다는 존재감을 줄 수 있어 상당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