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검사에 대하여 설명하고 기존 지능검사와 차이점 및 유아발달에의 시사점에 대하여 정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10 / 2015.04.1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다중지능검사에 대하여 설명하고 기존 지능검사와 차이점 및 유아발달에의 시사점에 대하여 정리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중지능검사에 대해

2. 다중지능검사와 기존 지능검사와 차이점
1) 새로운 평가방법의 특징
2) 다중지능 평가도구

3. 유아발달에서 다중지능검사의 시사점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Howard Gardner는 1900년 대 비네(AlfredBinet)에 의해 개발된 지능검사 즉 IQ검사가 획일화되고 일차원적인 개념이며 인간은 다른 인지적인 장점과 스타일을 지니고 있다는 전제 하에 인지의 다양하고 분리된 국면을 인정하는 인간정신의 다원적 관점에서 다중지능을 발표하였다. 그는 지능은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물건을 창조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그 문화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정보를 처리하는 생물·심리학적인 잠재력”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는 그의 저서 『마음의 틀』에서 일곱 개의 독립적인 지능이 존재한다고 제안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중지능검사에 대하여 설명하고 기존 지능검사와 차이점 및 유아발달에의 시사점에 대하여 정리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경중 외, 아동발달 심리, 학지사, 1998.
김명희 외, 다중지능이론 : 그 기본 전제와 시사점, 교육과정연구, 1998.
박효정 외, 다중지능이론과 수업, 양서원, 2006.
신명희,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방법 연구, 한국교육학회 교육학연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시사점을 논하시오.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2)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 참고자료 】교육심리학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기존의 지능이 능력 위주의 학문적 지능이라는 개념만으로 구성된 것에 대한 한계점을 지적하고 Gardner(1998)는 다양한 지능 영역을 소개한다. 또한, 각종 검사 간 상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다중지능이론의 교육방법 1) 주제 중심 학습 2) 프로젝트 3) 프로젝트 스펙트럼 4) 다중지능 평가방법 Ⅳ. 다중지능교육의 실제 (1) 프로젝트 스펙트럼 (2) 키 초등학교 (3) 아트 프로펠 Ⅴ. 다중지능 이론에 대한 비판 및 가드너의 변 Ⅵ. 다중지능 이론의 기독교 교육적 조명 1. 다중지능이론이 기독교교육에 주는 시사점 1) 일반 교육적 측면에서의 시사점 2) 기독교 교육적 측면에서의 한계점 Ⅶ. 가드너 인터뷰 기사 및 저서 소개1. 가드너와 인터

  • [교육심리] 학습자의 이해 제5장 `지능`-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중심으로
  • 및 지능의 정의2. 지능요인에 관한 이론1) Spearman(스피어맨) 2) Thurstone(써스톤) 3) Guilford(길포드) 4) Cattell(카텔) 5) Sternberg(스턴버그)3. Howard Gardner(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Howard Gardner(하워드 가드너) 인물 소개.3-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란? 3-2. 다중지능의 8영역 3-3. 다중지능 발달과정3-4. 다중지능 사례 -유아기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특수아동 -성인기3-5. 다중지능의 한계3-6. 다중지능의 시사점4. 지능의 측정 및 검사점수의 의미 5.

  • [교육학개론] 다중지능에 대한 고찰
  • 및 신경과학의 이론, 뇌손상 환자들에 대한 임상적 자료, 천재자폐성 아동 등 특수 집단의 지적 능력에 관한 자료들에 근거하여 8개의 지능 모두가 우수한 ‘전능한’ 사람은 없다고 주장한다. 그런 측면에서 정신지체 아동이라 할지라도 8개 지능 모두가 지체된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국립특수교육원, 2009 2.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방법그렇다면 이러한 다중지능이론을 어떻게 하면 현실에 적용시킬 수 있을까.

  • 교육심리학 2021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지능의 개념지능은 일반적으로 합리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문제해결 능력 및 인지능력, 그리고 학습능력을 총체적으로 포함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지능에 대한 학자들의 의견은 매우 다양하며, 그 연구의 역사는 고대 그리스 시대 이후부터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그 중에서 비네(Alfred Binet)는 인간의 지능을 테스트를 통하여 측정할 수 있는 것으로 간주하고 최초로 지필 검사 형식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