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를 선택하게 된 개인적 동기를 기술하고, 선행연구를 토대로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바람직한 보육교사상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09 / 2015.04.0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를 선택하게 된 개인적 동기를 기술하고, 선행연구를 토대로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바람직한 보육교사상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를 선택하게 된 개인적 동기

2. 보육교사의 전문성

3. 바람직한 보육교사상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영유아 교육의 중요성이 인식되고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영유아들이 부모와 같이 지내는 시간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어머니외의 다른 사람 특히 영유아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보육교사와의 애착은 애착대상의 확장차원에서 영유아들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정서적 안정을 의미한다. 보육교사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은 영유아로 하여금 부모가 아닌 다른 사람과 제2의 애착을 형성하게 된다. 이를 통해 형성하는 안정감과 신뢰감은 영유아의 애착에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되며 영유아와의 안정되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위해서는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의 중요성이 인식되고 개인적 자질이 우수한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애착에도 관계가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보육교사를 선택하게 된 개인적 동기를 기술하고, 선행연구를 토대로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바람직한 보육교사상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권영례 외, 영유아교사론, 양서원, 2011.
박은혜 외, 유치원 교사를 위한 교직실무, 창지사, 2010.
이경선, 보육의 질에 영향을 주는 관련 변인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이선미 외, 유아교육현장에서 요구하는 유아교사상에 대한 질적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0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해쉽고
    레포트작성에 많은도움되었어요
  • pretty9***
    (2015.09.03 12:06:15)
회원 추천자료
  •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인성 및 자질에 대해 기술하고, 이와 관련하여 본인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보육교사상
  • 바람직한 보육교사상1) 자아수용2) 긍정적 대인관계3) 자율성4) 통제력5) 삶의 목적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보육교사의 자질이란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교육 수준, 경험 수준 그외 육체적, 사회적, 정신적 특성을 말하는 것으로서 품성 및 태도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즉 보육교사의 자질은 교사가 소유하고 있는 교수 장면에서 오는 비교적 안정된 지식, 능력, 신념 등을 의미한다. 보육교사의 자질에는 전문적인 자질과 개인적인 자질로 나누어

  • [영유아교사론 B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 기술, 교재 교구의 활용능력, 동기유발, 융통성, 창의성, 표현력, 응용능력 등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교직에 대한 태도요인으로는 아동에 대한 이해, 개인차 고려, 원활한 대인관계, 직업윤리, 사명감, 전문성 함양 등을 제시하였다. 이상에서 제시한 여러 학자들의 관점을 보면 유아교사의 개인적, 성격적 특성이나 교육기술뿐만 아니라, 가치관 등 포괄적인 요인이 유아교사의 자질에 포함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효율적인 교

  • [방송대] 영유아 보육시설 평가의 필요성과 적합한 평가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전문성과 책임성 즉, 서비의 품질(Quailty)을 제고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는 여전히 미비하다. 최근에 와서는 보육시설의 물리적 환경, 보육시설의 운영, 보육프로그램 및 보육인력 등 전반적인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과 관련하여 많은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고, 이에 대한 총체적인 개선방안이 강력하게 요청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보육의 질을 관리할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방안으로 평가되고 있는 인증제도에 대하여 우리나라에서의 제도 도입 필

  • [유아교육] 영유아 보육시설 평가의 필요성과 적합한 평가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전문성과 책임성 즉, 서비의 품질(Quailty)을 제고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는 여전히 미비하다. 최근에 와서는 보육시설의 물리적 환경, 보육시설의 운영, 보육프로그램 및 보육인력 등 전반적인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과 관련하여 많은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고, 이에 대한 총체적인 개선방안이 강력하게 요청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보육의 질을 관리할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방안으로 평가되고 있는 인증제도에 대하여 우리나라에서의 제도 도입 필

  • [영유아교사론 B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 기술, 교재 교구의 활용능력, 동기유발, 융통성, 창의성, 표현력, 응용능력 등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교직에 대한 태도요인으로는 아동에 대한 이해, 개인차 고려, 원활한 대인관계, 직업윤리, 사명감, 전문성 함양 등을 제시하였다. 이상에서 제시한 여러 학자들의 관점을 보면 유아교사의 개인적, 성격적 특성이나 교육기술뿐만 아니라, 가치관 등 포괄적인 요인이 유아교사의 자질에 포함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효율적인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