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론] 인생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노인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의 활용 방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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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론] 인생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노인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의 활용 방안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화와 평생학습

2. 노인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의 필요성

3. 노인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 정책 및 프로그램
1) 노인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 정책
2) 노인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4. 노인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의 활용 방안
1) 노인교실 프로그램
2) 노인종합복지관 프로그램
3) 대학 평생 교육원의 노인교육 프로그램
4) 평생학습관에서의 노인교육 프로그램
5) 종교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노인대학

5. 노인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의 활성화 방안
1) 노인교육 관련 국가정책의 정비 및 지원확대
2)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와 전문화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노인에 대한 관심은 주로 복지차원에서 사회사업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고 노화에 대한 관심은 의학, 간호학, 보건학 등의 분야에서 관심꺼리로 연구되어왔다. 그 연구도 노인이 되는 것을 지연시키는 노화를 방지 혹은 예방하는 차원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것이었다. 노인이 되었을 때 한 인간으로서 어떤 특성을 갖게 되고 그런 특성들을 반영하여 노인에 대한 개인적, 사회적 차원에서의 평생교육적 배려나 준비는 여전히 관심에서 벗어나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생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노인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의 활용 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권두승(2005). 성인학습 지도방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기영화(2001). 노인학습의 신화와 노인교육 기회증진방안. 앤드라고지투데이.
기영화(2007). 성공적인 노후생활을 위한 노인교육 발전 방안 연구. 교육인적 자원부.
김오차(2007). 한국의 노인교육정책에 관한 분석적 연구. 박사학위논문. 안양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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