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 실제 영아를 한명 선정하여 기초적인 정보를 기록하고 신체, 정서, 언어발달 등을 관찰한 후 발달심리학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05 / 2015.04.0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발달] 실제 영아를 한명 선정하여 기초적인 정보를 기록하고 신체, 정서, 언어발달 등을 관찰한 후 발달심리학 이론 또는 연구에 근거하여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를 한명 선정하여 기초적인 정보 기록
1) 영아의 기초적인 정보 기록
2) 관찰내용
3) 신체, 정서, 언어발달 등을 관찰
(1) 신체발달 관찰
(2) 인지발달 관찰
(3) 언어발달 관찰
(4) 정서발달 관찰

2. 발달심리학 이론 또는 연구에 근거하여 분석
1) 관찰영아의 인지발달과 피아제의 인지발달
2) 관찰영아의 사회성 발달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3) 관찰영아의 언어발달과 스키너가 주장한 행동주의 이론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아의 발달수준은 평균적으로 성장하는 영아의 발달과 개별적인 영아의 발달을 알 수 있도록 하며, 이것을 기초로 하여 부모와 교사가 영아의 발달을 도울 수 있도록 계획하는데 도움을 준다. 영아발달수준은 부모가 자녀양육을 함에 있어 인지적인 영향을 주며, 부모가 영아발달수준을 잘 이해한다면 영아의 발달수준에 맞는 상호작용을 할 수 있고, 영아의 발달이 더욱 활발히 일어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실제 영아를 한명 선정하여 기초적인 정보를 기록하고 신체, 정서, 언어발달 등을 관찰한 후 발달심리학 이론 또는 연구에 근거하여 분석해 보겠다.
참고문헌
정옥분(2003).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김영실 외(2006). 영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공동체.
이 영 외(2009). 영유아발달.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언어교육
  • 언어 교육에서 강조한다. 2. 언어교육의 중요성언어교육은 유아들의 모든 학습에 필요한 도구 교과적인 성격을 띠기 때문에 특별히 더 중요하다. 유아의 모든 학습과 발달은 언어 능력이 부족하다면 불가능할 것이다. 아래에서 더 구체적인 설명을 시도해 보자.첫째, 언어교육은 의사소통의 기능을 지도한다. 때문에 언어교육은 유아 개인에게나 교육 프로그램에서 도구적인 역할을 한다. 의사소통은 청각적인 소리나 시각적인 몸짓 등을 사용하여 의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기록지제6절 상담일지제4장 사회복지학적 대책제5장 사회복지 이론 및 관점제6장 프로그램 및 기타제1절 프로그램제1장 서론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현대인들은 많은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 사회적, 개인적인 스트레스의 해소를 위해 많은 현대인들이 술을 택하고 있다. 이러한 술은 사람에게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여러 가지 영향을 끼친다. 그 영향이 이로운 것도 있고 해로운 것도 있지만 대부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아동복지 공통]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복지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아동복지 공통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복지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아동발달의 개념2. 아동발달이론1) 정신분석 발달이론2) 인지발달이론 3) 학습이론4) 생태학적 이론3. 아동발달의 특성1) 신체 및 운동의 발달2) 인지의 발달3) 언어의 발달4) 사회정서의 발달4. 아동발달과 복지환경의 관계1) 기초성2) 적기성3) 누적성4) 불가역성5. 아동발달에 복지환경

  • [교과교육론 C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4세~5세 보육 계획안
  • 발달에 대한 관점에 기초하여 표준교육과정의 구성 원리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모든 영유아는 어떤 상황이나 환경에서도 자신의 발달과 경험을 스스로 구성해 갈 수 있는 능력이 있다.(2) 영유아의 발달이나 경험은 사회, 정서 , 언어, 건강, 신체 및 인지적 측면이 서로 상호 연결되어 다차원적으로 관련되며 발달한다. 따라서 한 영역의 발달이나 경험만을 강조해서는 바람직한 성장을 이룰 수 없다.(3) 영유아는 자신의 학습 속도와 기질,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A형]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복지환경의 나아갈 방향을 기술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A형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복지환경의 나아갈 방향을 기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아동발달의 개념2. 아동발달이론3. 아동발달의 특성1) 신체 및 운동의 발달(1) 신체의 성장과 변화(2) 운동의 발달2) 인지의 발달(1) 사고력의 발달(2) 지각의 발달3) 언어의 발달(1) 어휘사용의 발달(2) 문법시작의 발달(3) 의사소통능력의 발달4) 사회정서의 발달(1) 자기이해의 발달(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