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과] 중국 청 말 근대교육제도의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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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청 말 지식인들의 근대교육체제의 모색
1. 지식인들의 근대교육체제에 대한 시각
2. 왜 서양식 근대교육체제였는가?
3. 구체적 개혁 방안에 대한 제시

Ⅲ. 근대교육체제의 도입과정
1. 청일전쟁 이전의 모색
2. 청일전쟁 이후의 교육체제의 본격적 도입
3. 제도로서의 정착과 한계

Ⅳ. 교육체제 개혁과정에서의 사회적 반발과 변화
1. 사회층의 반발
2. 사회층의 변화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청 말에는 근대교육제도의 도입이 모색되었다. 청의 근대교육제도는 학당을 교육기관으로 하여 소학당, 중학당, 고등학당의 단계적인 교육체제를 마련한 것이다. 이러한 제도는 과거시험을 목적에 두고 고문을 학습하는 전통적인 소수의 정부인재 육성방안과 달리, 의무교육과 전문교육, 실용교육 등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크게 다르다. 한편으로는 양무운동시기 모색된 서양식 교육의 도입인 일부 신학교를 통한 전문기술학과와 외국어 학교의 개설<중국고등교육사. 이경자>과는 달리 근본적인 개혁을 모색한다는 점에서도 다르다.

근대와 진보의 관점에서 바라보자면 전통적인 교육체제를 근대교육체제로 변화시키는 것은 지극히 합리적인 일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나 청 말 왜 교육체제의 변화가 실제로 열망되었는지, 왜 그 변화의 모델을 서구 근대교육체제로 삼았는지 여부는 자세히 들여다 볼 때 의문점이 될 수 있다.

Ⅱ. 청 말 지식인들의 근대교육체제의 모색
1. 지식인들의 근대교육체제에 대한 시각
1) 청 과거제도의 폐단
청의 교육제도의 폐단은 대부분 과거제도와 이를 둘러싼 서원교육제도에서 나타나는 것이었다. 과거시험은 수나라를 기원으로 하여 송대에 확립된, 1300년이 넘는 국가관료의 공식적이며 유일한 등용방안이었다. 과거시험은 단계별로 시행되었으며 매우 체계적이었다. 동시-향시-회시-전시를 거쳐 국가 관료를 선발하였으나, 각 단계를 통과하는 것만으로도 일정한 사회적 자격이 주어졌다고 볼 수 있다. 시험은 유교경전, 특히 주자학을 시험의 대상으로 삼았고 특히 팔고문이라는 엄격한 형식에 의하여 답안을 작성하여야 하였다. 팔고문이란 시. 부, 론 등 기존의 문체와는 달리 오로지 과거시험에만 사용되었던 문체로,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주어진 문제에 대해 8개의 제목 밑에 700글자 미만으로 특정한 방식에 따라 서술하는 문장형식이며, 청 말에 이르러 모든 과거시험에서는 이 문체를 사용하였다. (중국 고등교육사. 이경자)

한편 관학이 존재하였지만 청대 초를 넘어서면서 민간의 서원이 국가에서 중요한 교육기관으로 자리 잡았다. 관학은 직선형체계로서 유학 - 국자감 - 한림원, 서무관이 있었다. 그러나 청 말로 갈수록, 교육과 학문발전의 본연의 의미를 다하기 보다는 과거시험 준비에 맞추어 팔고문을 암기하는 장소로서 변모하였다. 본래 서원은 설립당시에는 자유로운 강학과 경전연구를 표방하는 교육장소였다. 그러나 청대에 이르러 서원의 지속성 및 체계화를 위하여 나라에서 경비를 지원하는 대형서원이 성마다 건립되었고, 관변 이념 안에 포섭되었다. 이에 따라 서원에서는 다양한 학문을 학습하고 발전시키기 보다는 팔고문을 중심으로 하여 과거제도가 국가의 전체적인 체제를 구성하였으므로, 선비들은 자연히 어려서부터 과거시험을 위한 준비에 몰두할 수밖에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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