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의 이해 - 시장실패의 개념, 시장실패의 원인, 시장실패의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03 / 2015.04.0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시장실패의 개념
2. 시장실패의 원인
3. 시장실패의 대책
본문내용
1. 시장실패의 개념
자유시장경제에서 어떤 상품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상품의 가격이 결정되면 그 상품가격은 생산자나 소비자에게 정보의 역할을 하게 된다. 예를 들면 어떤 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그 상품의 대체제를 더 많이 사용하라는 정보가 되며, 생산자의 입장에서는 그 상품의 생산량을 늘리라는 정보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유시장경제에서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되는 상품의 가격은 그 상품의 소비와 생산 등에 있어서 각 경제 주체가 그들의 행동을 조정할 수 있는 이정표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된다. 소비자는 가격의 정보에 EK라 행동하면 효용이 증대할 것이며, 생산자는 가격의 정보에 따라 생산하면 이윤이 증대하여 결국 경제성장과 국민의 복지가 극대화 될 것이다. 다시 말하면 자유시장경제에서는 수요와 공급의 법칙이 작동하는 시장기구가 생산과 소비에 대한 자원배분의 효율성을 높여 경제성장과 국민복지의 향상을 촉진시켜 왔다. 그러나 현실경제에는 시장내부의 여러 가지 제약으로 인해자원배분 및 소득분배를 시장기구에 맡길 경우에 최적의 자원배분 및 균등한 소득분배를 실현하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하는데, 이를 시장실패 라고 한다.
참고문헌: 경제학원론 저자: 김명직, 최동수, 유지성 (박영사)
2. 시장실패의 원인
ⅰ. 시장의 불완전성
시장기구의 효율성은 생산자와 소비자가 시장이 제공하는 가격, 비용, 이윤 등과 같은 정보를 얼마나 자유롭게 획득하고 대응할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 만약 이러한 정보를 의도적으로 바꾸어 놓거나 인위적으로 차단하다면 시장기구는 제 기능을 다할 수 없을 것이다.
참고문헌
현대 경제학의 이해 저자: 김봉효, 최영한, 김재수 (청목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오염에 대한 경제학적 대책
  • 이해시킬 것인가하는 문제가 남는다.쓰루-체계면적인 분석으로 함으로써 그 사회의 환경오염의 발생 메카니즘과 성격을 분석할 수 있다고 주장. 환경오염과 공해를 분리해서 생각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무책임한 기업활동이 공해의 원인이 되고 있다는 것이라고 주장.(2) 유연적 축적체제에 대한 기대: 장기파동이론과 조절이론은 각각 ‘기술경제 패러다임’과 ‘축적체제’의 개념을 사용하여 자본주의의 각 시기별 발전패턴과 위기양상의

  • [공공경제학] 정부실패와 외부효과 및 기타공공문제
  • 시장실패가 발생하듯이 시장실패를 치유하는 정부의 기능과 역할도 완벽할 수가 없다. 따라서 정부실패(government failure) 또한 피할 수 없다. 시장실패에 관한 정확한 정보부족으로 정부가 적절히 치유할 수 없는 경우는 물론 시장실패에 관한 정보는 충분하나 치유수단이 부적절하거나 다양한 치유수단을 적재적소에 활용하지 못한 경우 시장실패는 제대로 치료될 수 없으며 이를 정부실패라 한다. 2.) 원인: 시장실패의 원인과 대책에 관한 정보부족에

  • 경제학의 이해 - 시장 실패에 대해서
  • 경제학의 이해 제목 : 시장 실패목차시장실패의 개념시장실패의 원인1). 시장의 불완전성2). 외부효과3). 공공재4). 불확실성과 비대칭정보시장실패의 대책1). 정부차원① 시장의 불완전성 - 독과점 및 불공정 거래 규제② 외부효과 – 외부경제 이익 환원③ 공공재 - 정부의 직접 공급 및 유지④ 불확실성과 비대칭정보 – 정보의 보급화2). 민간차원시장실패의 예시시장 실패의 개념- 경제활동을 시장에 맡길 경우, 시장이 어떤 이유로 자율

  • 시장실패[개념, 원인, 사례, 대책에 대해]
  • 시 장 실 패목 차1. 시장실패의 개념2. 시장실패의 원인3.시장실패의 사례와 대책1.시장실패의 개념?시장실패는 경영,경제학의 기초적인 개념 중 하나입니다.일반적으로 시장에서 수요, 공급 이론에 의해 가격이 형성되고 그에 따라 자원이 효율적으로 배분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자원이 비효율적으로 배분되는 것을 시장실패라고 합니다. 조금 구체적으로 소비자들이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려는 수요에 따라서 기업은 그것을 생산하여 공

  • 경제학 - 시장실패에 관해서
  • 시장에 의한 효율적인 자원배분은 불가능해집니다.Ⅲ. 시장 실패의 대책1. 정부가 규제를 강화하여 독점 시장, 독과점 시장을 완전경쟁시장에 가까운 형태로 만드는 방법. 몇 가지의 규제 방법이 있으나 가격규제가 많이 사용됩니다.2. 개인 소유권이 없는 자원에도 개인 소유권을 갖도록 하는 방법.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이뤄지기는 힘듭니다. 예를 들자면 고속도로를 전 국민에게 분배한다고 하면 자기 고속도로에 다른 사람이 쓰레기를 버리는 것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