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 중국중형차시장과 중국자동차시장 진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1
Ⅱ. 중국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1
2. 초기 발전기 (1949~1957) ····················1
2. 기반 조성기 (1958년~1979년) ··················2
3. 기반확대기(1979년~1986년) ···················2
4. 전면 발전기 (1987년~1994년) ··················3
5. 개방확대기 (1994년~현재) ··················4
Ⅲ. 중국 자동차 산업의 현황···············5
1. 생산부문····························5
2. 판매부문····························6
Ⅳ. 중국 자동차 기업 ··················7
1. 상하이자동차그룹(上海汽车集团) ················7
2. 디이자동차그룹(第一汽车集团) ·················10
Ⅴ. 외국 진출 자동차 기업 ···············12
1. VW그룹의 중국사업 ······················12
2. FORD그룹의 중국사업 ·····················13
3. GM그룹의 중국사업 ······················14
4. TOYOTA의 중국사업 ······················16
Ⅵ.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현대차를 중심으로) ······17
2. 진출과정 ··························18
3. 현대자동차의 성공 전략 및 향후 계획 ·············19
3. 중형승용차시장을 통하여 본 현대차 ··············19
Ⅶ. 중국자동차시장 문제점 및 발전방향· ········21
Ⅷ. 중국자동차 시장의 진출 전략 ···········22
참고문헌 ·······················25
- 본문내용
-
1. 초기 발전기 (1949~1957)
신중국 탄생 후, 중국은 자동차 생산을 갈망하여 1949년 10월부터 자동차 공장 건설 준비에 착수하였다. 당시 중국 정부의 기본 방침은 민족 산업으로 자동차 산업을 보유하는 것과 경제 회복에 따른 물류의 급증에 대처하기 위하여 운송력 및 국방 운송을 강화할 목적으로 승용차보다 상용차(트럭)를 우선 생산하는 것이었다. 자동차 공장 건설을 위해 소련으로부터 생산기술과 설비를 전면적으로 도입하여 소련식의 중앙집권적 계획통제 시스템아래 대형 프로젝트를 추진하였다.
최초의 공장인 디이(第一)자동차공장의 건설은 제 1차 5개년 계획(1953년~1957년)의 15개 중점 프로젝트의 하나로 추진되어 1953년 7월에 정식으로 착공되었다. 착공 3년 후인 1956년 7월, 중국 최초로 연간 3만대 규모의 본격적인 자동차 생산 공장이 준공되었다. 1956년 7월 13일, 중국 최초의 국산차인 ‘제팡(解放)CA10형’4톤 트럭이 탄생하였다. 설립 초기 디이자동차의 국산화 비율은 70%이상으로 소련의 일괄 생산 체제를 계승하였으며, 그 결과 이후의 중국 내 자동차 생산 체제에 영향을 주어 많은 메이커가 수직 통합적 생산 체제를 갖추게 되었다.
- 참고문헌
-
• 임기택,중국 자동차시장의 현황과 미래, 화서당, 2003
• 채현석,자동차전쟁,한국차 살아남을 수있을까?, 기한재,2003
· 국내 웹사이트
•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kari.hmc.co.kr)
• 한국무역투자진흥공사 (www.kotra.or.kr)
• 현대자동차 (www.hyundai-motor.com )
• 연합연구개발 (www.unionrnd.com )
• 네이버(www.naver.com)
• 삼성경제연구소중국자동차연구소포럼
(http://www.seri.org/forum/chinacar/)
· 중국 웹사이트
• 北京青年报 (www.ynet.com.cn )
• 网易-汽车 (http://auto.163.com)
• Tom-汽车 (http://auto.tom.com)
• 中国汽车工业信息网 ( www.autoinfo.gov.cn )
• 中国汽车产业网 (www.eauto.com.cn )
• 中国产业经济信息网 (www.cinic.cn )
그외 다수 자료를 참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