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개론] 사회적 대표이론인 교환이론을 선택하여 설명하고 본인의 관점으로 비판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02 / 2015.04.0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학개론] 사회적 대표이론인 교환이론을 선택하여 설명하고 본인의 관점으로 비판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환이론이란

2. 교환이론의 주요관점

3. 사회교환 관계의 주체

4. 교환이론에 대한 나의 관점에서 비판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Blau(1964)는 경제적 교환과 사회적 교환의 구분을 강조하였다. 그는 경제적 교환과 달리 사회적 교환은 명확한 가치평가의 기준이 없기 때문에 등가적인 교환여부가 불확실하다고 하였다. 즉 어떤 개인이 상대방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주었는데 상대방이 제대로 안 받아들이는 경우, 상대방의 입장에서는 등가적 교환이 아니지만 긍정적인 반응을 준 사람의 입장에서는 등가적인 교환으로 볼 수 있는 불확실성을 제공한다고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적 대표이론인 구조기능주의, 갈등이론,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교환이론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본인의 관점으로 비판해 보겠다.
참고문헌
홍대식(1998) 사회심리학. 박영사.
고영복(1997). 사회심리학개론. 사회문화연구소.
윤대혁(2004). 인간관계론. 삼영사.
김상호(2008). 사회적 교환관점에서의 직무만족 영향요인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학] 미학 레포트입니다.
  • 이론과는 거리가 멀다. 그러나 미를 이상적인 것의 감각적 현상(sensuous appearance of the ideal)으로 규정할 수 있게 한 것은 인간이 그 자신의 본질에 대해 상기하게 하는 또다른 예술의 한 입장을 허용해 주었다고 하겠다. 따라서 플로티누스(Plotinus)는 미에 대한 플라톤의 설명은 받아들이는 반면, 예술에 대한 그의 비판은 거부하였다. 그에 따르면 예술은 자연의 단순한 모사가 아니라 자연을 좀더 고차적으로 변형시키는 구실을 한다. 플로티누스의 신플

  • [비교정치이론] 신고전주의 경제학적 국가이론
  • 사회적 최적수준을 초과하는 국가개입의 정도를 초래할 수 있다는 약탈적 국가론이다. 1. 지대추구론 (rent-seeking theory)지대추구이론은 광범위한 국가개입은 경제 행위자들을 생산적인 활동으로부터 국가보조금이나 분배에 대한 로비행동으로 전환시키는 지대추구를 초래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김시윤, “국가와 경제발전: 약탈적 국가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국행정화보 제38권 제2호, pp.204-208 (2004). 신고전주의자에 의하면 개인들은 경제적

  • [가족학] 교환 및 자원이론
  • 교환과정’은 오래 전부터 학문적 관심의 대상이 되어왔다. 교환이론은 사회를 거시적 차원에서 분석하려는 기능주의에 대한 대안적 이론으로, 보다 미시적 차원에서 개인집단 및 사회현상을 분석하고자, 20세기 중엽 이후 비교적 최근에 제창되었다.그러나 최근 이론 자체의 정교화 작업과 더불어 그 유용성이 크게 확대되고 있으며, 앞으로 주요한 사회학적 이론으로서의 발전 전망이 크다고 본다. 교환이론은 특히 호만스(Homans,1961)가 「사회적 행

  • [국제정치학] 외교정책이론과 한국의 외교정책 이론
  • 대표되는 문화적 역량, 국민의 교육수준이 반영된 인적 자원, 민주화 달성을 바탕으로 하는 역사적 자신감도 한국의 총체적 국력을 비약적으로 상승시키고 있다. 한국을 둘러싼 외교환경도 1990년대에 들어와 급속도로 변화했다. 20세기 후반 동안 한국에 가장 큰 안보위협은 공산주의 진영과의 대결이었지만, 냉전구도가 붕괴하면서 공산주의권은 사라졌고 북한 등 몇몇 나라를 제외하면 대부분 자본주의 시장경제로 전환했다. 그 과정에서 초강대국

  • [평생교육방법론] (1)평생교육의 개념 정의,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 향후 평생교육에 기여방법 (2)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3)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 관점에서 본 노인교육 발전방안, 강원대학교 산업대학원 (p35), 부분인용⑤ 김진화 저(2006), 평생교육방법 및 실천론, 서현사 (p21-23), (p68-p74), (p134-p136)⑥ 배을규 저(2006), 성인교육의 실천적 기초, 학지사 (p144), (p146-p147)⑦ 김헌수 외 공저(2005), 성인학습 및 상담, 태영출판사 (p139-142), 요약⑧ 이상오 저(2005), 평생교육론, 문음사 (p161-169), 요약⑨ 임종운 외 공저(2003), 평생교육개론, 홍익재 (p58), (p60)⑩ 한석봉 외 공저(2003), 평생교육론, 부성출판사 (p43)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