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 환경 공통] 원자력발전의 대안에 대해서 생각해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31 / 2015.03.31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공통 |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작성하시오. (전체만점 : 30점) 1. 원자력발전의 대안에 대해서 생각해보시오. 2. 한국에서 원자력발전을 계속 확대하려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시오. 3. 연명치료를 중단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시오. 4.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가 극복될 수 있을 것인지 생각해보시오. |
- 하고 싶은 말
-
생명과 환경 공통 중간과제물입니다.
제가 다루는 주제는 원자력발전의 대안에 대한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원자력발전의 사용 시에 안전사고에 대한 대책방안과
대안의 초점은 신재생에너지로 두고 이의 종류와 특징에 대하여 정리하였습니다.
각 참고자료는 본문에 각주로 표시하였고, 과제물의 주제에 충실하여 서술한 보고서입니다.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원자력발전이란?
2. 원자력발전에 대한 위험인식
3. 원자력발전소의 사고발생사례
1) 미국 스리마일 섬 사고(Three Mile Island Accident)
2) 체르노빌 원전 사고 (Chernobyl Accident)
3)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
4. 원자력발전소에 대한 논란
1) 외국의 사양화에 대한 해석의 논란
2) 주변지역 주민들과의 신뢰의 논란
3) 안전성에 대한 논란
5. 원자력발전소의 사고·안전관리방안
1) 안전기술 확충
2) 안전관리 인력 구축 및 비상대응체제 마련
3) 안전규제제도 확충 및 자체적인 의식 확보
6. 원자력발전의 대안이 되는 신재생에너지
1) 태양광 및 태양열
2) 바이오매스
3) 풍력
4) 소수력
5) 지열
6) 해양에너지
7) 폐기물에너지
8) 연료전지
9) 석탄액화가스화
10) 수소에너지
III. 결론
- 본문내용
-
I. 서론
현재 우리나라는 전 세계적으로도 원자력발전소의 수가 많은 국가에 속한다. 선진국의 경우에는 과거와는 달리 원자력발전의 위험성을 염두 해 두고, 서서히 그 수를 줄이려는 노력을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개발도상국의 경우에는 비용에 비하여 효율성이 월등한 원자력발전에 대한 미련을 쉽게 뿌리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도 아직까지는 매년 그 수가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언제까지 일본이나 구소련처럼 큰 사고 없이 무사히 지낼 수 있을 것이라고는 어느 누구도 장담하기는 힘들다. 게다가 우리나라는 분단국이므로 전쟁에 대한 위험성도 존재하므로 상황이 악화될 경우 위험한 것은 적이 아니라 국내에 설치된 원자력발전소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점들을 주지하고 있으나 여전히 여러 가지 상황들을 들어서 계속적으로 원자력 발전소의 수를 늘리려고만 하고 있으니 답답하기 그지없다.
- 참고문헌
-
고명진 외, 사무소건물 태양열급탕시스템의 LCC 최적화 시뮬레이션, 설비공학논문집, Vol.22, No.12, 2010.
김기순, 일본의 방사능오염수 해양배출에 대한 국제책임 연구, 국제법학회논총 제56권 제4호, 2011.
김명자, 원자력 딜레마, 사이언스북스, 2011.
김완용, 초국경적 환경피해 방지를 위한 국제 원자력 환경규제의 발전 및 국내적 수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논문, 2011.
김용균, 원전산업의 방사선 안전신뢰를 회복하려면 원전산업이 나갈 방향은, 원잔산업 대토론회, 국회 신성장산업포럼 주최, 2011.
김홍균, 황사문제와 국가책임, 저스티스 통권 97호, 2007.
박형동 외, 신재생 에너지, 도서출판 씨아이알, 2012.
박효순, 신재생에너지 제도.정책 및 요소기술, 2007설비심화교육, 풍림산업(주), 2007.
소병천, 국제환경법상 통지의무, 환경법연구 제34권 1호, 2011.
유승엽, 원자력 발전에 대한 국민 신뢰감 회복 PR 정책방안,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논문, 2013.
이필렬, 에너지 대안을 찾아서, 창작과 비평사, 1999.
이영주, 한국 원자력발전정책 현안과 발전방안 연구,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논문, 2014.
이일기, 한국원자력발전의 현 주요쟁점들에 대한 분석과 그에 따른 국제협력의 모색, 숙명여자대학교 국제관계대학원 논문, 2001.
이정훈, [우리곁의 원자력] 지금은 전시 상황, 자위대를 출동시켜라, 신동아, 2012.
이재기, 체르노빌 사고현황 - 그후 4년, 원자력산업 = Nuclear in dustry, v.10 no.11, 1990.
임영기, 원전 종사자에서 저준위 방사선 피조사에 의한 건강 영향 평가, 서울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0.
클로드 알레그르 & 도미니크 드 몽발통 저, 이소영 역, 원자력 대안은 없다, 흐름출판사.
타까기 진자부로 저, 김원식 역, 시민과학자로 살다, 녹색평론사, 2000.
한국원자력문화재단, 함께 알아보는 원자력 에너지,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경영학4 2024년 11월 미국대통령 선거에서 미국 민주당후보가 당선된 경우에 있어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의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설명하시오0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교육사4공통)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서양의 교육사조 가운데 자신의 교육관과 가장 부합하는 교육사조-루소의 자연주의- 기술하시오0k
- 2024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C형 기말과제) 신자유주의화로 인해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들이 있다. 교재 14장과 관련한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2024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B형 기말과제-교재 10장과 관련한 참고 자료를 참고하여, 세계화로 인해 발생하는 스포츠 산업과 스포츠 리그의 변화를 묘사하고, 이러한 현상으로 소외된 집단에 대해 서술하시오. 더불어 이렇게 소외된 집단의 문제를 해결할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세계의정치와경제A형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오늘날 청소년기의 주요 사회문제와 여가활동의 관계
- [프랑스문화읽기 E공통] 프랑스의 문화 정책에 대해 서술하시오
- 2024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과제-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 본인을 농산물 판매자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농산물 종류, 브랜드(이름),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
- 방송통신대_특수교육학개론_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