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중에서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경험한 방법 세 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31 / 2015.03.3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중에서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경험한 방법 세 가지를 예를 들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수정이론의 개요
2. 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의 직접적 또는 간접적 경험의 예
1) 행동조성 기법의 직접적 경험의 예
2) 모방학습 기법의 직접적 경험의 예
3) 토큰제도 기법의 직접적 경험의 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행동수정이론의 개요
스키너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창시자이며 다양한 개념들을 성공적으로 연합시키는 이론과 인간 행동의 다양한 적용에 토대가 되는 이론을 합쳤다. 스키너는 ‘실험상자 안의 비둘기가 우연히 버튼을 눌렀다고 가정하고(반응) 실험자는 먹이를 줌으로써 그 행동을 보상해준다. 다음 비둘기는 음식이 나오면 먹이를 얻기 위해 더 자주 막대를 누르는 것(강화)’을 배웠다. 이러한 행동의 가능성이 증가하거나 감소
.
.
2. 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의 직접적 또는 간접적 경험의 예
1) 행동조성 기법의 직접적 경험의 예
본인의 아이는 책 읽기를 하면서 5분 이상을 자리에 앉아있지 못하고 끊임없이 돌아다닌다. 이에 본인은 행동조성 기법을 통해 아이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먼저 아이가 책읽기 시간에 자리에 잘 앉아 있는 경우 칭찬을 하였다. 아이가 책읽기 시간에 자리에 앉아 행동을 내재화하였을 때 본인은 아이가 책을 읽는 행동을 물질적 보상을 통하여 강화하였다. 이 때 아이가 자리에 앉아있는 행동에 대해서는 칭찬
참고문헌
- 이순형,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학지사, 2006
- 도미향외, “아동복지론”, 공동체, 2009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승급교육”, 2000
- 김정남, “유아들의 문제행동수정을 위한 부모교육”, 신라대,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격성]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정의,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유형,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요인, 본능에 의한 공격성(공격적 행동), 가정환경, 학교생활적응,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관계,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수정 방안 분석
  • 행동3. 언어적 공격행동4. 간접적 공격행동5. 바람직한 행동6.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Ⅳ.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요인Ⅴ. 본능에 의한 공격성(공격적 행동)Ⅵ. 가정환경, 학교생활적응,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관계Ⅶ.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수정 방안1. 공격성 수정을 적용할 때 명심할 것2. 공격성 수정 지도법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3. 공격성 수정의 기법1) 행동을 증강시키는 법2)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법Ⅷ. 결론참고문헌

  • 행동수정역사적 배경과 이론적 기초 행동수정의 기본개념 및 기법
  • 이론적 기초1. 역사적 배경행동수정이란 학습이론에 근거한 행동적 접근으로서의 상담방법으로 행동의 형성, 유지, 증가, 감소되는 기제를 적용하여 행동을 변화시키려고 하는 것이다. 행동수정은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전통적으로 사용해 왔던 내적 동기, 욕구, 충동 등과 같은 정신역동적 개념을 거부하고 겉으로 표출된 행동 그 자체를 중요시 하는데서 시작되며,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것이고 학습과정을 통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변화시킬

  • 행동수정의 기본개념 및 기법 상담과정
  • 이론적 기초1. 역사적 배경행동수정이란 학습이론에 근거한 행동적 접근으로서의 상담방법으로 행동의 형성, 유지, 증가, 감소되는 기제를 적용하여 행동을 변화시키려고 하는 것이다. 행동수정은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전통적으로 사용해 왔던 내적 동기, 욕구, 충동 등과 같은 정신역동적 개념을 거부하고 겉으로 표출된 행동 그 자체를 중요시 하는데서 시작되며,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것이고 학습과정을 통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변화시킬

  • [재무관리] 글로벌 금융위기가 보험업계에 미친 영향과 그 시사점
  • 가지 측면에서 변화를 보이고 있다. 저소득층은 질병/상해보험에, 고소득층은 변액보험(보험+저축+뮤추얼펀드)에 주로 가입하고 있는 한편, 일반적으로 생명보험자체의 가입자가 감소추세로 돌아서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다. 한편 변액보험 자체의 포트폴리오가치가 하락하는 문제로 인해 고소득층 대상상품에서 수익률이 하락하는 등의 문제를 경험하고 있기도 하다. 2.2.2. 손해보험업사전에 따르면 손해보험업은 물건 그 밖의 재산적 손실을 전보한

  • [교육심리학][교육심리]교육심리학(교육심리)구분,영역,인간본성이론,인간학습이론,심리사회적발달이론,복합지능이론,적응기제이론,게슈탈트법칙이론
  • 중간설2. 심리학적 견해 인간가치관 연구1) 형성과정에 따른 인간가치관2) 생각하는 존재로써 인간가치관3) 생물학적 존재로써 인간가치관Ⅳ.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인간학습이론1. 비고츠키(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학습능력 발달의 가능성1) 근접발달영역의 기초2) 근접발달영역의 의미2. 행동수정기법 - 바람직한 학습활동을 익히기 위한 방법1)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기법2)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