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읽기와 논술 A형] 우리 사회의 사회적 양극화 현상을 보여주는 여러 가지 통계들을 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31 / 2015.03.31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세상읽기와논술 A형] 우리 사회의 사회적 양극화 현상을 보여주는 여러 가지 통계들을 조사하여 정리한 후 그 해결방안 개진
- [세상읽기와논술 A형] 1 우리 사회의 사회적 양극화 현상을 보여주는 여러 가지 통계들을 조사하여 정리한 후 그 해결방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개진
- 세상읽기와논술2A)우리 사회의 사회적 양극화 현상을 보여주는 여러 가지 통계들을 조사하여 정리한 후 그 해결방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해보시오.
- [세상읽기와 논술 C형]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교육양극화현상
- [중어중문학과 A형]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A형 | 1. 우리 사회의 사회적 양극화 현상을 보여주는 여러 가지 통계들을 조사하여 정리한 후 그 해결방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해보시오. 2. 가족이나 지인 또는 역사적 인물들 중 자신이 존경하는 한 사람을 택해 그 사람의 생애와 존경하는 이유를 주체적으로 기술해보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2학년 세상읽기와 논술 A형] 우리 사회의 사회적 양극화 현상을 보여주는 여러 가지 통계들을 조사하여 정리한 후 그 해결방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개진 해 쓴 방통대 자료입니다.
다양한 문헌들을 참고하여 만들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 양극화의 개념
2. 교육 양극화가 사회 문제인 이유
3. 교육 양극화의 원인
1) 열악한 교육 재정과 부실한 공교육
2) 거주지 분리의 심화
3) 소득양극화 심화에 따른 사교육양극화의 심화
4) 교육의 개인주의화와 도구화
4. 교육 양극화의 현황
1) 소득에 따른 월 사교육비 지출 현황
2) 지역별 사교육 현황
3) 생활비 중 교육비 지출
4) 부모의 직업과 학력에 따른 대학 진학 유형 차이
5. 외국의 교육 양극화 완화 사례
1) 미국의 사례
2) 영국의 사례
3) 프랑스의 사례
4) 핀란드의 사례
6. 교육양극화 해소방안
1) 무상 교육의 실현
2) 대학서열체제 타파
3) 사회제도 개혁
4) 대학진학 이외에 다양한 직업교육 확대
5) 학습조건의 개선을 통한 교육격차 해소 정책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교육 양극화의 개념
교육의 양극화란 교육계 내에 예컨대 학생 집단이 중간층은 감소하고 양 끝의 집단이 증가하는 현상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시험 성적이 높은 학생과 낮은 학생이 있을 뿐 중간층이 줄어든다는 것이다. 성적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격차가 클 뿐만 아니라 성적이 높은 집단 혹은 낮은 내부에 어떤 강한 동질성을 확인할 수 있다면, 그리고 양쪽 집단 간의 이동이 어렵다면 더욱 양극화의 문제라고 지적할 수 있겠다. 교육격차가 심한 사회, 양극화의 우려가 있는 사회에서 한 개인이나 집단이 어떤 여건 속에서 처해 있느냐에 따라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한 채 성장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그리하여 부모의 가난을 대물림할 수밖에 없다면 공정하고 건강한 사회라 보기 어렵다. 또한 격차가 심각할 경우 사회 구성원들 사이에 통합성, 공동체성이 약화되어 사회의 유지 기반이 흔들리는 위기에 처할 수 있게 된다. 서로 이동이 어려운 집단 사이에 삶의 경험이 다르고 이에 따라 가치관, 문화 등을 서로 공유하기 어렵게 된다면 한 나라 국민으로서의 공동체성을 확보하기 어렵게 되는 것이다. 양극화가 심한 사회에서는 상대 집단에 대한 적개심으로 인해 폭동이 일어나는 등의 사회 문제가 심각한 것은 필연적이다. 집단 간 교육격차나 양극화에 주목, 현상을 제대로 진단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한 사회의 통합성과 공동체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의 기회, 과정, 결과에서 소외되고 있는 개인과 집단을 위한 적극적 대처가 필요한 것이다.
2. 교육 양극화가 사회 문제인 이유
첫째, 사회적 가치(또는 규범)에서 벗어난다.
부모의 사회 경제적 능력에 따라 학벌이 계승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불평등하게 받은 교육 때문에 부가 대물림 되고 교육 받을 권리가 계층이나 지역에 따라서 차등화 되는 문제를 야기하는 교육의 양극화는 헌법상 대한민국 국민에게 주어진 “동등한 교육을 받을 권리”라는 기본권을 침해한다. 최고의 규범인 헌법에서 국민에게 동등한 교육을 받을 권리를 부여한 것은 동등한 교육환경을 통해서 공정한 경쟁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는 것이고 이를 통해 건전하고 바람직한 사회로 발전할 수 있다는 사회적 합의 때문일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정하, 2006, 슬로 석세스, 이코북
오욱환, 2007, 한국사회의 교육열 : 기원과 심화
이종각, 2005, 교육열 올바로 보기, 교육과학사
김원동, 2006, 사회불평등론, 고려대학교출판부
노순규, 2004, 임금제도의 개혁실천, 한국기업경영 연구회
원석조, 2004, 사회문제론, 양서원
김근홍, 2007, 한국의 사회문제, 양지
유필무 외, 2006, 중산층의 몰락과 계급양극화, 소화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제의 양극화 현상과 정책과제, 2007
장재철 외, 심화되는 경기 양극화, 그 원인과 대책 제 443 호, 2004
한국개발연구원 http://www.kdi.re.kr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송통신대_프로그램개발과평가_저출산 고령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가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인구 현황 및 현안 과제를 살펴본 후,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 문학의 이해, 피천득, 인연 작품 세계 분석
- 유아교육과정3)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자세히 설명하시오.
- 보건교육A형 2020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보건교육A형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 보건교육A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방송통신대 보건교육A형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의 독후감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세계의정치와경제, C형) 신자유주의화로 인해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들이 있다. 교재 14장과 관련한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유아교육 4 교육평가 가. 공통형(총 5점) 문제-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나. 지정형 (총 25점) A형- 문제- 1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10점) 2초등학교와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5점)과 공통점(5점)을 비교기술하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 사회복지발달사, 소설 혹은 동화를 매개로 사회복지발달사의 한 장면을 분석하시오 프랑스대혁명과 레미제라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