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경영학 공통) 최근 외식산업의 주요 트렌드를 기술하고, 각각의 트렌드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설명하고 외식기업이 이러한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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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급식경영학
공통 최근 외식산업(급식포함)의 주요 트렌드 세가지(3)를 기술하고, 외식기업이 각각의 트렌드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경영활동의 사례를 제시하여 현황을 설명하시오. 또한 외식기업이 이러한 트렌드에 더 발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 가정학과 4학년 급식경영학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최근 외식시장의 트렌드 및 외식업체의 대응
(1) 시장 세분화
(2) Well-being 시대
(3) 신토불이(身土不二)
2. 국내 외식산업이 처한 문제점
(1) 업체들의 범람과 무리한 가격경쟁
(2) 외식업체들의 성장 위주 전략
3. 국내 외식산업의 기회 요인
(1) 내수시장 확대 요인
(2) 해외시장 확대 요인
4. 외식산업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
① 기본에 충실하라.
② 만물박사가 되기보다 전문가가 되어라.
③ 단골손님을 확보하라.
④ 나만의 특색으로 차별화하라.
⑤ 즐거움을 줘라.
⑥ 강자(强者)가 되기보다 적자(適者)가 되라.
⑦ 많이 팔려 하지 말고, 남는 장사를 하라.
⑧ 고객을 친구가 아닌, 애인으로 대하라.
⑨ 내부의 고객에도 신경 써라.
⑩ 틈새를 노려라.
⑪ 기계와 친해져라.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요즘은 너도나도 ‘잘먹고 잘 살자’며 ‘웰빙’을 외치는 시대이다. 음식이 맛뿐 아니라 건강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으면서 불항에도 불구하고 웰빙을 내세운 아이템들은 각광 받고 있다. 많은 이들이 육류보다는 해산물보다는 해산물이나 채식등을 선호하는 가운데 해산물전문점이나 채식전문점, 토속음식전문점의 창업 또한 줄을 이으며 웰빙트렌드를 적극 반영하고 있는 모습이다. 채식뷔페나 토속음식점 등이 광우병과 조류독감 여파에 힘입어 웰빙의 대표적 음식으로 급부상했고 육류의 대안식으로 손꼽히는 해산물전문점 역시 많은 이들이 선호메뉴로 꼽는데 주저함이 없었다. 이에 따라 오피스가에 밀집된 중, 소형 한식업소들도 채식이나 생선등을 위조로 한 상차림을 선보임으로써 웰빙에 민감한 20~30대 직장인을 집중 공격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지금부터는 최근 외식산업의 트렌드와 외식기업이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와 이에 대한 발전방안을 제시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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