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모티베이션(Motivation) 동기부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3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동인(motive)이란?
인간행동이 활성화되어 가시적으로 나타나도록 활력을 불어넣고 행동의 방향을 결정짓는 작용을 하는 개념
◇ 모티베이션의 정의
“소비자 내부에 존재하면서 목적지향적인 행동을 유발하는 활성화된 상태”
“인간의 내적 긴장상태를 감소시키기 위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추진력 (driving force)”이다.
◇ 모티베이션의 발생
- 소비자행동을 촉발시키는 모티베이션은 소비자 욕구에 의해 발생한다.
- 욕구(Need)란,
소비자가 기대하는 바람직한 상태와 현실상황과의 괴리정도.
욕구 不충족 소비자는 긴장을 경험 이런 긴장은 내, 외적자극에 대해 특정 행동을 촉발시키는 힘 유발.
◇ 소비자의 욕구 활성화
(1) 생리적 활성화(physiological arousal)
: 특정시점에 있어서 인간의 생리적 조건이 변화함으로써 욕구가 활성화되는 경우.
(2) 감정적 활성화(emotional arousal)
: 상상이나 공상에 의해 숨겨져 있던 욕구가 자극되는 경우.
(3) 인지적 활성화(cognitive arousal)
: 개인의 무심한 행동이나 생각의 결과가 욕구를 인식하도록 하는 경우.
(4) 환경적 활성화(environmental arousal)
: 특정한 욕구는 환경으로부터의 자극에 의해 활성화되기도 한다.
만일 환경적 자극이 주어지지 않는 경우 요구는 내면 깊숙이 잠복하여
밖으로 나타나지 않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디지털경영][지식경영][위성방송][품질경영]디지털경영의 유형, 디지털경영의 중요성, 디지털경영의 원칙, 디지털경영의 위성방송, 디지털경영의 품질경영, 디지털경영의 지식경영, 디지털경영의 전략 분석
- 제조업 품질관리성공, 실패 사례
- [유통관리] 이마트 문제점과 그에 따른 전략방안
- [기업과경영] 제주항공 전략과 요인 분석
- 소니 SWOT분석 레포트
- 인도네시아의 투자환경 분석 및 한국과의 무역관계 조사분석
- 소비자심리학_2주차에서 인지적 학습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인지적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한 본인의 직접 경험을 제시하시오
- [마케팅] 한국스마트카드 T-money(티머니) 마케팅
- (토론)중급재무회계_현금 기준에 따른 재무제표에 비해 발생기준에 따른 재무제표가 미래 순이익 및 현금흐름을 예측하는데 더 유용한지 토론해 보시오
- 가족생활주기 이론을 자신의 가족에 적용하여 사례개념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