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모티베이션(Motivation) 동기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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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동인(motive)이란?

인간행동이 활성화되어 가시적으로 나타나도록 활력을 불어넣고 행동의 방향을 결정짓는 작용을 하는 개념


◇ 모티베이션의 정의

“소비자 내부에 존재하면서 목적지향적인 행동을 유발하는 활성화된 상태”
“인간의  내적 긴장상태를 감소시키기 위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추진력 (driving force)”이다.


◇ 모티베이션의 발생

- 소비자행동을 촉발시키는 모티베이션은 소비자 욕구에 의해 발생한다.
- 욕구(Need)란,
소비자가 기대하는 바람직한 상태와 현실상황과의 괴리정도.
욕구 不충족 소비자는 긴장을 경험 이런 긴장은 내, 외적자극에 대해 특정 행동을 촉발시키는 힘 유발.

◇ 소비자의 욕구 활성화

(1) 생리적 활성화(physiological arousal)
    : 특정시점에 있어서 인간의 생리적 조건이 변화함으로써 욕구가 활성화되는 경우.
     
(2) 감정적 활성화(emotional arousal)
   : 상상이나 공상에 의해 숨겨져 있던 욕구가 자극되는 경우.

(3) 인지적 활성화(cognitive arousal)
  : 개인의 무심한 행동이나 생각의 결과가 욕구를 인식하도록 하는 경우.
 
(4) 환경적 활성화(environmental arousal)
  : 특정한 욕구는 환경으로부터의 자극에 의해 활성화되기도 한다.
만일 환경적 자극이 주어지지 않는 경우 요구는 내면 깊숙이 잠복하여
밖으로 나타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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