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교육공학 방통대 중간과제물]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교육공학 다섯가지 주요 영역 설명, 각각의 영역이 유아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 자신 의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09 / 2017.03.0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하고 싶은 말
2017년 3학년 1학기 유아교육과 교육공학 공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5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제: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5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3학년 교육공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
2. 교육공학의 개념과 역사 및 전망
1) 교육공학의 개념
2) 교육공학의 역사
3) 교육공학의 전망
3.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4.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
1) 설계 영역
2) 개발 영역
3) 활용영역
4) 관리영역
5) 평가영역
5.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
1) 설계영역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 의견 제시
2) 개발영역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 의견 제시
3) 활용영역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 의견 제시
4) 관리영역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 의견 제시
5) 평가영역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 의견 제시
6. 정보화 사회에서 교육 분야에 나타날 변화와 교육공학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교육공학은 “인간의 모든 학습에 내포된 여러 가지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해결점을 고안하여 실행하고 평가하기 위한 요원, 절차, 개념, 시설, 조직 등을 포함하는 복합적으로 통합된 과정”을 뜻하는 것으로 우리나라에 교육공학이 처음으로 도입된지 60년이 넘었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교육공학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진 것은 1985년 한국교육공학회가 창립된 이후부터이다. 그 동안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는 다른 학문과 마찬가지로 지속적인 변화의 과정을 겪어왔으며 오늘날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역시 관련 연구 단체나 학자에 따라서 혹은 적용하는 수업자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게 기술·설명되기도 한다. 교육공학을 공부하기에 앞서 교육공학의 정의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것이므로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정의를 내릴 수 있어야 하겠다. 지금부터 보고서를 통해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서미옥,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잘 가르치기 위한), 공동체, 2015.
유구종, 강병재 외 1명 저, 영유아교육에서의 교육방법 및 공학, 창지사, 2013.
박성익,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2011.
박선희, 이정옥, 교과ㆍ교재연구 및 지도법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2010.
유구종, 강병재, 교육방법 및 공학, 창지사, 2006.
박남숙, 안은정, 유아교수매체의 이론과 실제, 공동체, 2010.
김상윤 외, 유아 교수매체 및 교수공학, 청목출판사, 2007.
변영계,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7.
유혜령·강은희·박지영 지음, 유아 교수공학과 교수·학습방법, 창지사, 2009.
나일주, 교육공학관련 이론, 교육과학사, 2010.
김영환 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7.
고재희,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