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 우리나라의 과도한 교육열의 원인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역사적 원인
2. 심리적 원인
3. 사회적/제도적 원인
4. 한국의 모성애에서 나타나는 교육열의 원인
5. 교육열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
6. 앞으로의 지향 및 추구 방향
본문내용
1. 역사적 원인
교육열에 대한 역사적인 원인은 주로 고려 말에서 조선시대로 넘어가는 과정에서부터 찾아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고려 말기에 지속된 무인정권으로 인해 귀족 지배집단이 몰락하게 되고 새로운 관료층인 사대부가 등장 하였는데, 그들은 학문적 기반을 통한 정치적 세력을 키워 나갔다. 그런 사대부와 이성계란 인물이 힘을 합하여 조선을 건국하게 되는데, 조선의 핵심 이념이 바로 유교사상이다. 이 유교사상은 지식을 지배와 통치의 도구로 삼고 있었기 때문에 생득적인 지배가 가능했던(조선도 마찬가지였지만) 고려와는 달리 지금과 같은 교육열이 발생하기 시작했다고 보게 되는 것이다.
이후 구한 말 양반계급의 몰락으로 인해 모든 계급이 평등하게 되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평등하게 주어지게 되었다. 이 시대의 노비들과 하층민들의 목표는 바로 이 교육을 통해 출세를 하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그들은 그들 대신 그들의 자식에게는 충분한 교육의 기회를 주기 위해 필사의 노력을 하게 된 것이라고 보여 진다.
또한 1960년대 경제개발 계획의 실행과 함께 교육열은 가속화 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 그 경제개발 계획의 중심엔 항상 교육을 잘 받은 인재가 있었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좀더깊이있는답변이었으면...
  • goeun***
    (2006.11.12 23:42:48)
회원 추천자료
  • 늘어나는 사교육 시장 원인은 무엇인가
  • 늘어나는 사교육 시장, 원인은 무엇인가?◆ 차 례 ◆Ⅰ. 서론 ( p. 2 )Ⅱ. 본론 ( p. 3)1. 공교육과 사교육의 의미 ( p. 3)2. 사교육의 실태 ( p. 4)3. 해외의 사교육 ( p. 9 )4. 사교육의 실태에 따른 문제점 ( p. 11)5. 사교육을 택할 수밖에 없는 원인 ( p. 13)6. 우리교육과 사교육의 대화 ( p. 14)7. 사교육 문제의 개선방향과 방안 ( p. 19 )Ⅲ. 결론 ( p. 25)*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 p. 26)늘어나는 사교육 시장, 원인은 무엇인가? Ⅰ. 서론우리나라의 교육열은 졸

  • 수련생 흥미 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
  • 우리나라 일선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의 문제점을 살펴보아 현 태권도장의 문제점을 파악함을 통해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의 내실화를 기할 수 있는 제기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4) 체육시설 및 태권도 체육관에 관한 선행연구 및 시설운영에 관련된 각종 문헌을 바탕으로, 태권도 수련에 있어서 시설현황, 프로그램현황, 홍보방법, 운영과 관련된 사항을 가지고, 참여유형별 만족도를 조사, 분석한다. 우리나라 일선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의 문제점

  • 사교육 현황과 그에 따른 문제
  • 교육개발원이 2006년 실시한 사교육비 실태조사에 따르면, 초중고교생의 절반 이상이 ‘혼자서 도저히 공부할 수 없다’(8%)거나 ‘혼자 공부하기에는 불안하다’(45.6%)고 답했다. 학부모들도 ‘자녀가 학원에 가 있거나 과외를 받아야 마음이 편하다’(초 42%, 중 37%, 고 33%)는 응답이 ‘그렇지 않다’는 응답(초 21%, 중 22%, 고 23%)보다 1.5~2배 가량 높게 나타나 사교육 중독증세를 나타냈다. 4. 사교육 발생의 원인사교육 문제는 우리나라의 고학력화 현

  • [학교붕괴] 교실붕괴의 원인과 대처방안
  • 목 차1. 서론2. 본론1 (p.2~7)학교붕괴의 개념과 학교붕괴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3. 본론2 (p.7~11)학교붕괴의 실태와 사례4. 본론3 (p.12~16) 학교붕괴의 원인5. 본론4 (p.17~24) 학교붕괴의 대책6. 결론 (p.25)서 론수년 전 이웃 나라 일본에서 이지메 현상 이후 학교에의 등교 거부 교실 수업의 붕괴 현상이 잇달아 일어난다고 보도된 다음 불과 몇 년 사이에 우리나라에서도 학교 폭력․집단 따돌림의 문제에 이어 교실 붕괴라는 공교육의 위기를 맞고 있다

  • [사교육문제] 사교육 만연의 현실과 대안책인 EBS에 대한 평가
  • 교육 만연의 문제점1.1과도한 사교육비1.2 교육기회의 불균등1.3 사회집단간의 갈등유발1.4 교육적 측면에서의 문제2. 사교육 만연의 원인2.1 공교육의 부실2.2 고학력자 우대의 사회적 현실2.3 현 교육제도의 제도적 결함3.대안으로서 제시된 EBS와 그에 대한 반응3.1 EBS의 개혁과 그 취지3.2 EBS수능 강의의 현재 상황3.3 학생들과 교사들이 보는 현재의 EBS4.EBS의 문제점 모색과 해결책 고찰4.1 EBS와 일반 사교육과의 비교 분석을 통한 EBS의 문제점 파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