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청소년문화와 대중문화의 특성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대중문화의 의미

청소년 문화란?

청소년문화의 특성

청소년문화의 역할

청소년문화의 교육적의미
본문내용
대중문화의 의미

우리는 흔히 대중문화를 말할 때 영화, 방송과 같은 매스 미디어를 먼저 떠올린다. 매스 미디어는 대중문화를 구성하는 핵심요소의 하나임이 분명하다. 매스 커뮤니케이션은 인간들 사이에서 어떤 형태의 의미가 생산되어 전달, 소통, 공유되는 과정을 의미하며 미디어는 그러한 과정의 수단이 되는 매개물을 가리킨다. 매스 미디어는 대규모의 분업체계와 막대한 자본을 필요로 하며, 시장에서 유통된다. 그리고 매스 미디어는 불특정한 다수를 대상으로 하며, 이 불특정 다수를 ‘대중’이라고 부른다. 우리가 흔히 대중문화라고 부르는 현상은 이러한 대중사회에서 매스 미디어에 의해 이뤄진 문화를 가리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대중문화에 있어서 대중이라는 개념은 어떤 계급 계층적, 지역적, 연령적 상관성보다는 대중매체와 대중문화의 영향 속에 있는 일반적이고, 불특정한 사람들을 말한다,
대중의 개념은 이미 규정된 정태적인 성격을 가진다기보다는 대중문화의 소비, 실천행위, 대중문화 담론의 진행과정의 대상이나 혹은 참여하는 사람들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기본적으로 대중문화를 “현대적 의미전달, 소통체계인 대중매체를 기반으로 하여 구성되고, 대중들이 향유하는 문화” 라고 정의할 수 있다.


♦ 청소년문화란?

청소년 문화는 청소년들에게 독특하게 존재한다고 생각되는 행동양식이나 사고방식  가치관  태도  옷차림  언어 들을 통틀어 말하며 그 사회 청소년들에게서만 발견될 수 있는 특수성을 갖는 문화다. 그래서 청소년 문화는 주류문화에 대한 하위문화요 부분문화이다.
청소년들은 그들의 문화를 통해 자기들만의 독자적인 세계를 체험하고 개척하며 그러한 과정에서 자아정체성의 발견과 확립이 이루어진다. 반대로 자아정립과 관계되는 불안과 동요를 동료집단에의 귀속의식을 통해 보상적으로 회복하고자 하는 노력의 결정이 청소년 문화의 형태로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청소년 문화는 1900년 비네켄에 의해서 처음으로 공언되었으며, 1901년 피셔는 “떠돌아 다니는 사람” 이란 청소년운동을 통해 청소년 문화를 장려하였다.

참고문헌
http://pds.ktu.or.kr/pdsfile/data/54jinbo.hwp
http://pds.ktu.or.kr/pdsfile/data/43jinbo.hwp
http://www.pusanedu.or.kr/pds/seminar/data/정유성1-6.hwp
http://welfare.nsu.ac.kr/databank/files1/02-13청소년문화의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개념,특성,목표, 미디어교육의 실행형태,사회교육,통합교과, 미디어교육의 공교육화,발전방향,질의응답
  • 교육의 개념Ⅲ. 미디어교육의 특성Ⅳ. 미디어교육의 목표Ⅴ. 미디어교육의 실행형태Ⅵ. 미디어교육과 사회교육Ⅶ. 미디어교육과 통합교과Ⅷ. 미디어교육의 공교육화Ⅸ. 향후 미디어교육의 발전 방향Ⅹ. 미디어교육의 질의응답1. 미디어교육의 목적은 부정적인 미디어의 영향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어야 하는 것인가?2. 미디어 제작교육은 미디어 교육의 필수적 과목인가?3. 미디어 교육은 대중문화 텍스트에 중점을 두어

  • [교육사회학] 제6장 문화와 교육
  • 문화의 개념- 문화의 속성제 2절 문화와 교육과의 관계 - 문화의 교육적 기능- 문화과정으로서의 교육제 3절 학교문화의 교육적 의미- 학교문화의 개념- 학교문화의 구성요소- 학교문화유형의 분류제 4절학교의 사회문화적 기능- 문화전승과 사회통합의 기능- 선발 및 지위배분의 기능- 변화 및 혁신의 기능제 1절 문화에 대한 이해★ 문화의 개념- 문화라는 말은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의미로 사용- 청소년문화, 신세대문화, 문화유산, 대중

  • 대중문화의 역기능 청소년 문화의 문제점과 교회의 역할
  • 대중문화에서 찾고, 청소년만의 문화에서 찾지만 거기에서도 그들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는 없습니다. 문제는 청소년들이 이러한 대중문화에 열광하고 심취해있다는 것이며 더 더욱 우리 청소년들이 대중문화에 대해 뿌리나 형태, 각 매체의 특성을 알고 제대로 받아 들여져야 하는데 그것의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사회적인 장치가 특별히 없다는 것입니다. 대중문화의 무서움이 무엇이냐 하면 화려한 볼거리와 재미를 통해서 우리의 눈과 귀를

  • [사회복지학]상담자에 대하여
  • 교육적 직업적 자료들이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기본적인 자질을 갖추고 상담에 임하는 요령을 간추려 보면 다음과 같다. 1. 미리 정보를 수집하여 면접하기 전에 이 자료들을 연구한다. 2. 친숙해지기 위한 준비기간(warming-up)을 가진다. 3. 내담자에 적합한 최초로 시도할 면접기술을 찾아라.(예컨대, 내향적인 내담자에게는 자극을 피하고 조용한 가운데 서서히 화제를 진행시킴) 4. 내담자의 인도(lead)에 따르면서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것, 명

  • [졸업] 대중문화분석을통한청소년커뮤니케이션연구
  • 대중문화 현상분석을 통한 청소년교회교육 커뮤니케이션 연구지도교수 : 현 유 광이 논문을 석사학위 청구논문으로 제출함 2003년 11월 19일고려신학대학원 M. Div. 과정 신학전공이 주 민이 주 민 의 논문을 인준함심사위원 (인)(인) (인) 2003년 11월 18일 고 려 신 학 대 학 원 목 차Ⅰ.서론 11.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목적 12. 논문의 구성과 연구방법 2Ⅱ. 현대 대중문화사회의 청소년 이해 21. 발달론적 특성에 따른 이해 2(1) 신체 발달을 통한 이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