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수법3공통)과업중심 교수법 (Task-Based Instruction)의 정의를 내리고, 본인이 속한 교육 환경에서 과업중심 교수법을 통해 영어를 잘 가르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과업중심 교수법의 가치를 설명한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04 / 2018.10.0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영어교수법
공통 과업중심 교수법 (Task-Based Instruction)의 정의를 내리고, 본인이 속한 교육 환경에서 과업중심 교수법을 통해 영어를 잘 가르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과업중심 교수법의 가치를 설명한다.
하고 싶은 말
영어교수법3공통)과업중심 교수법 (Task-Based Instruction)의 정의를 내리고, 본인이 속한 교육 환경에서 과업중심 교수법을 통해 영어를 잘 가르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과업중심 교수법의 가치를 설명한다.
목차
1. 서론
2. 과업의 정의
3. 과업의 유형
4. 과업중심교수법의 정의
5. 과업 중심 교수법의 원리
6. 과업중심교수법의 특성
7. 과업중심 교수법을 통해 영어를 잘 가르칠 수 있는 방안
8. 과업중심 교수법의 가치
9.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영어교육의 목표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영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고 아울러 외국 문화를 올바르게 수용하여 우리 문화를 발전시키고, 외국에 소개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는 것이다. 의사소통능력이란 사람과 사람이 만나서 언어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고 하였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사회 문화적인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 교환을 하기 위해서 화자와 청자가 가져야하는 능력이다.
영어 학습자들의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은 가급적 영어에 많이 노출되어 영어를 사용하는 기회를 많이 부여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와 같이 교실 이외에서 영어를 사용할 기회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는 교실자체에서 의사소통적인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영어 교육의 목표를 일상생활에 필요한 영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의사소통능력을 기르는 데 두고 있다. 그리고 영어교육의 방법으로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한 학습 경험과 활동을 극대화하는 수업을 하도록 하고 있다. 제7차 교육 과정은 의사소통 기능의 함양을 목표로 하고 있고 이것은 세계적인 외국어 교육의 추세이며 이미 제6차 교육과정에서도 적용시켜 오고 있지만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수업시간에 많은 의사소통활동을 구현하게 함으로써 더욱 본격적인 의사소통중심 교수법을 지향하고 있는 것이다.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 주어진 시간에 학습자의 학습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이를 충족시켜주는 과업수행학습을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과업중심의 영어교육’이라고 제시하고 있다.
과업 기반 학습의 장점으로는 언어 형식을 뛰어 넘어 실제 세계에 대한 연결 고리를 찾을 수 있게 해주고 의사소통 목표를 가질 수 있게 해주며 개별 과업이 성공적이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게 피드백을 제공해주고 실생활에서 문제 해결을 가능하게 해준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김하응. (2007). 과업중심교수법에서 문학교재를 활용한 중학교 수업방안 연구. 석사학위 논문,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지민. (2008). 과업 교수법을 통한 초등학생 의사소통능력 신장방안. 석사학위 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과학기술부.(2009).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08-160호 [별책 14]외국어과 교육과정(Ⅰ).교육과학기술부
교육부.(2011).초등학교 5학년 영어 교과서. 서울 :대한교과서
이정은.(2009).초등영어 교육의 말하기 능력 평가 척도 개발 및 실제 현장에서의 적용.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김경희.(2003).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한 과업중심 영어교수기법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은혜.(2005).이야기를 활용한 과업 중심 학습이 초등학생들의 영어 듣기?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대성. (2010). 과업중심교수법(TBLT)에 의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연구. 영어 교육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영어수업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활용(의사소통 중시 교수법을 통한 수업설계)
  • Instruction)1-c.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1-d. ARCS 모형 (Attention, Relevance, Confidence, Satisfaction)2. 실제 수업 설계2-a. 구성주의와 CLT• 교과서 정보, 학습원리, 수업목표, 학습지도안, ARCS모형의 적용3. 팀 프로젝트를 마치며 느낀 점 및 배운 점4. 우리나라 교육현실에 적용한다고 생각했을 때 문제와 보완점5. 참조문헌1. 적용이론 사회적 구성주의 (Social Constructivism) (1) 정의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는 것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중심의 교육과정이 교재개발과 구성의 중요 논리로 작용함(김형관 외, 신장학론, p.18).◦장학관의 감독과 학교 지역구에 의해 위임된 외부의 연구자와 조사자들의 보다 전문적이고 객관적인 연구가 진행됨20C후반신과학관리운동시기◦주입법부와 교육부가 주도권을 가짐◦표준화된 목표를 수행, 표준화된 시험, 책임성 있는 태도, 평가 체계 확립◦외부로부터의 확인과 평가중심의 장학전통적인 장학의 과업은 “법률화된 학습”을 돕고 감시함

  • [영어교육, 교수법,] 영어교수법정리
  • 교수법은 20세기에 들어와서 직접식 교수법(Direct Method)이나 청각-구두식 교수법(Audio-lingual Method)으로부터 거센 도전을 받았으나 꿋꿋하게 그 명맥을 유지하여 왔고 아직도 본격적인 외국어 교육학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세계 곳곳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형편이다. 우리 나라의 경우, 제6차 교육 과정에 와서야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본격적인 결별이 시작되었지만, 현재 초중등 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치는 교사 자신들이 대부분 이 방법을 통해서

  • [유아교수매체의 이해 및 고찰] 유아교수매체의 이해 및 고찰
  • 수단이다. 따라서, Cullinan(1993)이나 마쯔이 다다시(1990)는 그림책은 작가와 화가와 편집자가 공동으로 만들어낸 이야기가 담겨진 그림이 있는 책이라고 정의하고 있다.Ⅱ.교수매체1. 교수매체의 개념 교수 매체(instructional media)의 일반적인 개념은 시각 및 청각을 비롯한 인체의감각 기관을 동원하여 학습과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모든 교육적인 방법 및 수단을 총칭한다. 이에 따라 넓게는 교수 학습 자료를 포함하는 일체의 교육 환경을 의미하며

  • 영어교수법3공통)영어교수법 교재8장에 나와있는 통합적교수법 한가지를 선택:내용중심교수법: 특징정리00
  • 영어교수법3공통)영어교수법 교재8장에 나와있는 통합적교수법 한가지를 선택:내용중심교수법: 특징정리00영어영문학과영어교수법3공통영어교수법 교재 8장에 나와 있는 통합적 교수법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특징을 정리하시오.Ⅰ. 서 론요즘 학교교육이 영어수업으로 많이 진행되고 있다. 이는 이명박 정부의 영어 공교육와 일환에 입각하여 국제화 세계화 추세에 맞는 교육이라고 여긴다. 그렇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도 속출하고 있다. 외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