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공통] 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특징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18 / 2015.03.18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과정 |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식품영양)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과정 |
공통 |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논하시오(30점). 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특징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영아와 걸음마기 (또는 유아기 선택) 유아를 위한 일과계획과 운영, 환경구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과정 공통] 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특징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중심 교육과정
1)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2)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3)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구성
(1) 아동과 교과
(2) 활동을 통한 교과의 전개
4)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1) 교과와 방법
(2) 교수방법과 반성적 경험
5)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1) 삶의 필연성으로서의 교육
(2) 성장으로서의 교육
(3) 사회적 기능으로서의 교육
(4) 지도로서의 교육
2. 통합교육과정
1)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2) 통합교육과정의 배경
3) 통합교육과정의 구성
(1)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입장
(2) 부분과 전체의 관계성을 강조하는 입장
(3) 학문중심주의의 입장
(4) 구성주의의 입장
4) 통합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1) 교육 목표 측면의 교수학습방법
(2) 교육 내용적 측면의 교수학습방법
(3) 교육 방법적 측면의 교수학습방법
5) 통합교육과정의 특징
(1) 전인교육과 통합
(2) 발달의 특성과 통합
(3) 교육의 사회적 기능과 통합
(4) 학습의 효과와 통합
3.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교육과정 비교
1) 아동중심 교육과정
2) 통합교육과정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비록 듀이는 유아 교육에 관해 상세하게 언급한 철학자는 아니지만, 그의 교육론은 유아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고 개선하는 데 많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오늘날까지도 우리 사회에서는 각 교육 기관이 상급 교육 기관에 예속되어 있고, 교사 중심으로 교육하고 있고, 행위와 관계없이 지식을 기계적으로 전달하는 일에 몰두하고 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은 아닐 것이다. 심지어 조기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유아에게도 이런 것을 강요하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일 것이다. 또한 교육과정의 의미는 무엇을 교육내용으로 볼 것인가에 따라 달라지는 것 뿐만 아니라, 교육내용을 누가 어떤 수준에서 정할 것이며 어느 수준에서 볼 것인가에 따라서도 달라지게 된다. 교육이 학습자로 하여금 계획된 변화를 추구해 나가도록 하는 목적적 행위라고 할 때, 학습자의 관심과 사회의 요구에 적합한 교육과정은 개인과 사회전체 조직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교육적으로 바람직한 변화를 이룩하는 수단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특징 등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 참고문헌
-
방인옥 외, 유아교육과정, 정민사, 2009.
김재복, 통합교육과정, 교육과학사, 2002.
고영준, 실천적 개념으로서의 역량, 교육철학, 2009.
박도순 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2006.
교육인적자원부, 유치원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2007.
나성식, John Dewey의 교육적 경험론에 나타난 통합적 유아교육과정의 의미, 열린유아교육연구, 2005.
김은설 외, 2010 유아교육정책의 성과와 과제, 육아정책연구소, 2010.
김경자, 루소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관동대학교대학원, 2005.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통합교과의 교육과정: 교과서 구조 개선, 한국교육개발원, 1996.
자료평가
- 좋은 자료 잘 응용할께요~~!~
- kis5***
(2015.04.04 20:30:21)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장애별 유아특수교육의 과정의 비교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 [사회복지] 자폐장애의 특성과 원인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배경및이론적기초 교육목표및원리 설명하고 공통점과 차이점 논하시오0k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1 기말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 및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방송대영 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유아교육론1공통 문화맥락주의프로그램 중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 자신이 가장선호하는 교수학습이론 성숙주의 제시하고 이유기술하시오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세계의정치와경제, C형) 신자유주의화로 인해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들이 있다. 교재 14장과 관련한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유아교육 4 교육평가 가. 공통형(총 5점) 문제-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나. 지정형 (총 25점) A형- 문제- 1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10점) 2초등학교와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5점)과 공통점(5점)을 비교기술하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 사회복지발달사, 소설 혹은 동화를 매개로 사회복지발달사의 한 장면을 분석하시오 프랑스대혁명과 레미제라블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현대광고와카피전략 기말과제물)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 광고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측면에서 시각화 방법 15가지 인쇄광고 카피(copy) FCB모델 등
- (인간과 과학1)인공지능의 발달이 인류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사회를 어떻게 바꿀 것인지 생각해보시오.
- 제3세계의역사와문화4공통) 나는흑인이다 나는흑인으로남을것이다 에메세제르,프랑수아즈 베르제지음 변광배옮김을 읽고 생각한 바를 정리하시오0k
- 다국적기업론2공통) 인적자원관리의 성공사례를 조사하시오0k
- 동서양고전의이해2공통) 교재(2021)에서 동양의고전 다룬장을 하나골라-6장 순자-서 지은이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내용읽고 독후감을 제출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