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문화와 신화.사진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그리스문화와 신화(성립,인물,구성,전승,그림자료)

<그리스문화와 신화>
<그리스 신화의 성립>
<천지의 생성>
<올림포스의 신>
<신화에 나오는 인물>
1)아폴론(태양, 예술의 신)-이미지포함
2)디오니소스( 광란의 신, 포도와 술의 신)-이미지포함
3)아프로디테(애욕과 미의 여신)-이미지포함
4)헤파이스토스(불과 대장장이의 신)-이미지포함
5)아테나(지혜와 전쟁의 여신)-이미지포함
6)에로스(사랑의 신)-이미지포함
7)포세이돈(바다와 하천의 신)-이미지포함
8)헤르메스( 전령의 신, 상업과 통신의 신)-이미지포함
9)헤라클레스(영웅)-이미지포함
10)프로메테우스( 올림포스 밖의 신)-이미지포함
11)판도라( 최초의 인간 여성)-이미지포함
<신화의 구성>
<신화의 전승>
본문내용
화와 연관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리스 신화는 당시의 생활에 깊게 자리잡고 있었고 그들의 삶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리스의 신화에 등장하는 신들은 인간과 함께 살아가는 존재였다. 神이라고 해서 다른 공간에서 살아가는 것이 아니다. 또한 그리스 신화에서의 신들은 인간들과 매우 비슷한 모습을 가지고 있다. 신들은 인간과 마찬가지로 화를 내고 웃기도 하고 술도 마시고 아이들도 낳았고 사랑도 하고 질투도 하는 존재이다. 음모를 꾸미기도 하는데 신화의 내용들은 이런 모습을 가진 신들의 이야기이다. 다시 말하자면 그리스 문화를 알려면 신화를 알면 되는 것이다.

<그리스 신화의 성립>

그리스 신화의 주요 부분은 이미 선사시대에 형성되었다. BC 3000년 이래 지중해에는 크레타섬을 중심으로 하는 크레타 문명이 있었는데, 이것이 마침내 커다란 세력이 되어 그리스 본토에까지 퍼져 여러 면에서 영향을 끼쳤다. 한편 BC 2000년경부터 아카이아인(人)이라고 하는 그리스 민족이 북방으로부터 펠로폰네소스반도로 남하(南下)하여, 문화적으로도 세력을 뻗쳐 미케네 문화를 구축하기에 이르렀다. 다시 BC 12세기에는 도리스인(人)이라고 하는 그리스민족이 침입하여 먼저 그리스에 들어온 민족은 새로 들어왔던 민족에게 정복당하기도 하고, 지중해로 도망쳐 소(小)아시아로 이동하기도 하였다. 그리스 신화의 원형은 이들이 원래 그리스에 있던 오리엔트계 토착민족들을 정복해 가는 전쟁의 과정 속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스 신화는 작물의 풍요한 다산을 기원하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호와 문화 -대중문화의 신화 읽기
  • 문화와 문화산업은, 대중을 위한 것이 아니라, 대중기만이라고 비판한 것처럼, 바르트도 『신화론』이라는 그의 저서의 표제가 뜻하는 것처럼, 신문과 잡지의 기사, 사진, 의상문화, 음식문화, 스포츠 이벤트, 영화, 소설, 광고, 패션 등 자본주의 사회의 다양한 문화적 현상의 이면에 은폐된 이데올로기를 신화라고 한다.일상적으로 다른 사람의 거짓말을 참말처럼 액면 그대로 믿는 경우가 있듯이, 우리는 영화, 텔레비전 뉴스, 사진, 광고메세지, 일상

  • [서평] 우리 신화의 수수께끼
  • 그리스의 오이디푸스는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하리라는 신탁 때문에 버림을 받았다가, 버려졌기 때문에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하는 비극에 빠진다. 동서를 막론하고 근친상간 금지는 신화의 중요한 주제 가운데 하나이다. 근친상간 금지야말로 원초적 자연과 인간의 문화를 구별 짓는 긴요한 지표이기 때문이다. 달래고개의 전설과 오이디푸스 이야기는 근친상간을 금지하는 맥락으로 유사한 모습을 보인다. 아버지의 병을 고치기

  • [현대미학] 벤야민 기술복제시대의 예술품 요약
  • 사진 촬영은 역사적 사건의 증거물이 되기 시작했고, 이러한 사진은 예전과는 다른 특별한 수용 태도를 요구했다. 당시 화보신문들은 관찰자에게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하는 방법으로서 사진에 설명 문구를 넣었는데, 그러한 설명문구는 그림의 제목과는 전혀 다른 성격을 갖고 있었음이 분명했다. 사진의 설명문구가 그림을 보는 사람들에게 주는 지침들은 영화에 이르러 한층 더 분명하고 강압적인 성격을 띠게 되었다.8. 그리스인들은 예술작품을 기

  • 헤라클레스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현대의 영웅
  • 그리스 로마 신화와 서양문화』, 문예출판사, 2004.- 이경덕, 『우리 곁에서 만나는 동서양 신화』, 사계절, 2006.- 홍사석, 『그리스의 신과 영웅들: 살아있는 지중해』, 혜안, 2002.- A. 에슨(1993), 『신화와 예술』, 류재화(역), 청년사, 2002.- Christie Agatha (1947), 『헤라클레스의 모험』,황해선(역),해문출판사, 1996.- J. 캠벨(1948),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 신장판』, 이윤기(역), 민음사, 2004.- 오비디우스(AD 8), 『변신이야기 』, 이윤기(역), 민음사, 1998.- T.

  • [정보사회론] 미디어 섹스
  • 문화의 새로운 패턴과 개방적 문화 정착27.5%▶사이버 섹스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성범죄 예방17.5%청소년 정서저해와 왜곡된 성문화 조장24.1%기술발달로 인한 접근용이성과 익명성보장16.5%성범죄 유발13.5%성적 미접근자와 소외자 충족의 대안15.5%개방적이고 솔직한 성문화 정착19.9%섹스의 남녀평등 개선15%성욕의 대리충족으로 성범죄 예방14.6%에이즈등의 질병 예방7%효과적인 성교육과 상담도구로 이용 4.2%▶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일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