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잠재적 교육과정의 정의

2. 잠재적 교육과정의 원천
1) 학교의 생태
2) 학교의 문화
3) 인적 구성요소
4) 사회 환경

3.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과 논의

4. 잠재적 교육과정의 의의

5.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에 대한 생각
본문내용
1. 잠재적 교육과정의 정의
잠재적 교육과정의 의미는 교육과정 개념정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들어, 교육과정을 학생들이 학교에서 갖는 모든 경험, 즉 경험의 결과로 본다면 잠재적 교육과정은 명시적 교육과정과 대응되는 하나의 개념이 될 수 있다. 즉 학생들이 학교에서 경험을 통해 얻은 것에는 학교에서 명시적으로 표현한 것과 명시하지 않았음에도 얻을 수 있었던 것, 두 가지로 나누어 볼수 있는데 후자의 경우가 바로 잠재적 교육과정이다.
이와는 달리 교육과정을 경험의 결과가 아닌, 교과나 교수요목같은 경험의 결과 이전의 계획된 어떤 실체로 보게 되는 경우도 명시적/비명시적인 것으로 구분된다. 이때, 비명시적인 부분이 우리가 지금 부르고 있는 잠재적 교육과정이라는 부분이다. 그러나 이 부분은 교육과정이 아니라 학교라는 테두리에서의 넓은 ‘교육환경’으로 불릴 성격의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교육과정이라 명명하기 보다는 오히려 ‘문화’라고 부를 수 있다. 그러나 교육과정의 개념을 학생에게 영향을 주는 모든 문화의 개념으로 넓혀가면 교육에 관계되는 한 교육과정이 아닌 것이 없게 된다.
그런데 문제는 학생에서 영향을 주는 일반적 교육환경(잠재적 교육과정)이 명시적 교육과정과 어떤 관계가 있느냐하는 것이다. 학교 바깥에 있는 문화에 ‘교육과정’이라는 말을 붙이지 않고 학교내의 문화에만 ‘교육과정’이란 말을 붙이는 이유도 바로 명시적.공식적 교육과정과 이 비명시적.비공식적 문화를 구별하려 하기 때문이다.
아래 그림에서 교육과정을 학생들이 학교에서 겪는 모든 경험의 결과로 보고 그 경험을 공식적으로 의도한 것(A)과 그렇지 않은 두 개의 부분(B)으로 나누어 그 두 부분간의 관계를 살펴보자.
참고문헌
이귀윤, 교육과정 연구- 과제와 전망, 교육과학사
유광찬(2001),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진영은, 조인진, 김봉석 공저(2003),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이해명 편역(2000), 교육과정 이론,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정리하셨네요
  • kwjdg***
    (2006.04.11 16:59:1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
  • rocke***
    (2005.12.06 14:53:18)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및평가2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 영교육과정 타일러의 목표중심교육과정개발론 브루너의 지식의구조설명하시오0k
  • 교육과정및평가2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 영교육과정 타일러의 목표중심교육과정개발론 브루너의 지식의구조설명하시오0k 교육 교육과정및평가21. 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설명하시오(10점 만점).2.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론’을 설명하고, 타일러 교육과정론의 의의와 한계를 서술하시오(10점 만점).3. 브루너의 지식의 구

  • 유아교육과 교육과정4A)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0k
  • 유아교육과 교육과정4A)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0k유아교육과 교육과정4A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Ⅰ. 서 론모든 사물에는 항상 양면성이 존재하고 있다. 선악, 양음, 장단, 고저, 표면적인 것, 잠재적인 것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 세상이 만들어 가고 있다. 이를 통해서 좋은것도

  • [교육과정]잠재적교육과정과 영교육과정 비교
  • 목차 the table of contentsPART.I > 잠재적 교육과정과 영 교육과정의 비교 서론 Introduction 1 0 1 . 잠재

  • [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
  • 교육과정: 의도한 학습계획만이 아니라 학생이 학교에서 가진 경험의 총체.▶ 교육평가: 학교교육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방안.☞ 의도한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가를 측정하는 ‘목표평가’를 시행하던 데서 벗어나 교 육 활동으로 인하여 발생한 모든 결과와 산출을 평가하는 ‘탈 목표 평가’를 강조함.=> 이러한 관점의 변화 속에서 잠재적 교육과정이 주목받게 되었다. 학교에서 의도하거 나 계획하지는 않았지만, 학생들이 학교교육을 받은 결

  • [교육과정]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홀리스틱, 잠재적교육과정]
  • 방송통신대 1학기 과제물 유아교육과 교육과정※ 학과유아교육과 4학년※ 과목교육과정※ 유형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범위 전 범위)1. 경험주의 교육과정2. 홀리스틱 교육과정3. 잠재적 교육과정4. 다문화 교육과정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홀리스틱, 잠재적교육과정❚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교육과정에 대한 개념1) 교육과정의 의미2) 교육과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