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항존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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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항존주의란?
2.항존주의의 여러가지 배경
3.항존주의의 주요인물들과 그의 이론들
4.항존주의교육이 우리에게 준 영향
5.<보너스> 항존주의 기출문제
본문내용
1.항존주의란?
(1)항존주의의 어원
항존주의(perennialism)는 라틴어의 ‘페르(per)’에서 나온 불변,영원,항존의 의미를 지닌 진리의 절대성과 불변성, 그리고 영원성을 믿는 신념을 말한다.

(2)항존주의의 의미
‘항존’(perennial)이란 용어는 ‘영구적인 것’을 뜻하는 것으로 그 핵심적인 신념은, 모든 개체는 사라지고 변해도 이 모든 개체에 공통되는 패턴이나 형상은 시대를 초월해서 반복된다는 것이다.
[perennial] 1.사철을 통한,연중 끊이지 않는
2.장기간[여러 해]계속하는; 영구한
3.(식물)다년생의;1년이상 사는
n. 다년생의 식물, 다년초; (여러해) 계속되는 것: 재발하는 것

-항존주의 교육의 의미
위의 항존이란 뜻과 같이 절대적 변하지 않는 영원한 가치 및 진리를 가르치는 것이다. 대표적인 근대 학자로는 허친스(hutchins), 아들러(Mortimer J.Adler), 막 반 도랜(Mark Van Doren), 그리고 카톨릭의 종교적인 입장을 지닌 마리땡(Jacques Maritain), 개신교의 커닝험(William F. Cunningham), 멕구켄(William John McGucken), 뉴만(Cardinal John H. Newman) 등이 있다.

2.항존주의의 여러 가지 배경

(1) 항존주의파의 등장 배경 및 시대적 배경
실용주의의 교육사상이 기본이 되는 진보주의의 교육이 자유 진영인 미국에서 나타났다. 1920년대와 1930년대에 미국 교육계를 독주하던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반발로 본질주의 교육이 나타난다. 진보주의 교육이 지나치게 아동중심으로 흐르고 사회적 전통과 사회적 관여를 등한시 하게 되자 이를 비판하기 위해서 본질주의가 나왔다. 하지만 이 본질주의도 진보주의에 대해 장점은 인정하고, 한편으로 단점을 지적하는 정도로 그치자 1930년대 후반 시카고 대학 총장 허친스를 중심으로 진보주의에 대해 전면적으로 부인하는 항존주의 또는 항존주의파가 생겨나게 되었다.
항존주의는 날로 쇠퇴하여 몰락의 길을 걷고 있는 현대 문명의 불신에 그 기점을 두고 있다. 항존주의자들에 의하면, 인류가 쌓아놓은 현대의 거대한 물질문명은 병들어서 현대의 많은 사상가와 문명철학자 문화비평가들이 말하고 있듯이, 꺾어다 놓은 꽃과 같아, 잠깐 동안은 아름다울지 모르나 며칠 못 가서 시들 듯이 현대 문명도 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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