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사회학습이론과 인성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회학습이론

1.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1)생애
2)사회학습이론의 기본 가정
3)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


4)이론

(1)학습의 구성요소
①모델행동
②학습자의 인지적 과정
㉠관찰학습
㉡관찰학습의 전형
③행동의 결과
㉠관찰학습과 강화와 처벌
④사회화 과정


5)교육에의 적용
6)사회학습이론의 공헌 및 비판점


Ⅱ. 인성이론

1. 인성

2. 인본주의

1)인본주의 심리학의 배경
2)인본주의 심리학의 원칙
3)역사적 근원
4)인본주의 심리학에서 가정하는 인간관

5)인본주의 학습이론의 기본가정
6)인본주의 학습이론

7)인본주의 심리학의 대표학자

①Carl Rogers의 내담자 중심치료
㉠생애
㉡Rogers의 내담자 중심치료(Client-Centered Therapy)
㉢Rogers의 학습이론
㉣교육에의 적용
㉤평가

②Abraham H. Maslow의 욕구위계설(자아실현이론)
㉠생애
㉡Maslow의 욕구위계이론의 단계
㉢Maslow의 욕구위계층에의 관점
㉣Maslow의 욕구위계석의 오류
㉤Maslow의 학습이론


●소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회학습이론
사회학습 이론은 인간 학습 중 많은 부분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일어난다고 주장한다. 인간이 다른 사람을 관찰함으로써 지식과 행동을 습득한다는 것이다.

1.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Bandura(1971)는 인간은 혼자서 기능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의 행위의 결과를 보고 그가 보상받는지, 무시되는지, 처벌받는지를 관찰함으로써 자신의 직접경험은 물론 타인이 관찰을 통해 학습한다는 주장을 한다.

1)생애
Albert Bandura는 1925년 12월 4일 캐나다 앨버타주의 먼다에서 태어났다. 캐나다의 브리티시 컬럼비아(UBC)대학을 졸업한 후 미국으로 이주해 아이오와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1953년에 박사인턴과정을 마친 다음 스탠포드 대학 심리학과 교수로 봉직하고 있다.

2)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가정
①학습과정은 인지적 과정과 학습자의 의사결정 기술을 필요로 한다.
②학습은 환경, 개인 내적요인, 행동의 세 요인에 따라 결정된다.
③학습은 행동의 언어적 시각적 부호 획득의 결과이며, 학습의 결과는 행동의 수행을 통해 나타날 수도 있지만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보았다.

3)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
①모방
모방(modeling)은 다른 사람이 행동하는 것을 보고 들으면서 그 행동을 따라서 하는 것이다(Bandura, 1969 : 118-120). 흔히 공격적인 행동, 이타적 행동, 불쾌감을 주는 행동이 관찰을 통해 학습된다. Bandura의 실험적 연구에 따르면 아동은 ㉠위대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행동을 위대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사람의 행동보다 더 잘 모방하고, ㉡자기와 동성인 모델의 행동을 이성인 모델의 행동보다 더 잘 모방하며, ㉢돈, 명성, 높은 사회경제적 지위 등을 지닌 모델을 더 잘 모방하고, ㉣벌을 받은 모델을 거의 모방하지 않으며, ㉤연령이나 지위에서 자기와 비슷한 모델을 상이한 모델보다 더 잘 모방한다(Bandura & Walters).
②인지
참고문헌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변영계 저>
[학교 학습심리학] -하우- <안범희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이인정, 최해경 공저>
[교육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전윤식외 공역>
[심리학사] -학문사- <이승복외 공역>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ⅴ] -교육과학사- <강상희외 공저>
[초&중등 교실을 위한 새 교수법] -교육과학사- <이성은외 공저>
[메타 구평회 교육학] -신수서원- <구평회 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교육과 심리학의 관계
  • 교육학의 관계를 보는 관점① 내면적 관점 (인성심리학)㉠ 인간성격은 심층요인이라 쉽게 형성되진 않지만 형성 후에는 고치기 어려움.㉡ 성격구조와 발달양상과 그 역동성, 적응지도, 인격지도, 학습의 촉진과 장해에 관련된 학습자의 성격이해 등을 다룸.㉢ 학습자간의 개성과 개인차 중시.② 외면적 관점 (학습심리학)㉠ 시대의 흐름에 따라 인간의 바람직한 변화모습의 설정도 변화하는 것임.㉡ 시대의 변화에 따라 교수-학습의 여러 이론 또한

  • 초등도덕교육론 행동주의 심리학과 도덕 교육 - 도덕 심리학이나 윤리학 이론에 관한 짧은 보고서
  • 초등도덕교육론 도덕 심리학이나 윤리학 이론에 관한 짧은 보고서행동주의 심리학과 도덕 교육Ⅰ. 서론 - 행동주의란?-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선택하기까지Ⅱ. 본론 -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Bandura의 사회적 관찰학습- 경험사례분석- 초등학교 도덕교육에 적용Ⅲ. 결론- 보고서를 마치며- 참고문헌Ⅰ. 서론⑴ 행동주의란?- 경험설에서는 인간의 발달이 생득적 요인을 무시할 수는 없지만 환경의 영향에 의해 좌우된다고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심리학적 이론2. 지체부자유아와 뇌성마비아3. 지체부자유아의 인지적 능력 특성4. 지체부자유아의 지각 및 운동능력 특성5. 지체부자유아의 행동 및 성격 특성제 19장 정서 . 행동장애아의 심리1. 정서 . 행동장애아의 정의2. 사회성 기술3. 아동기 이상행동의 정의4. 아동기 정서 . 행동장애의 원인제 20장 학습장애아의 심리1. 학습장애의 정의2. 학습장애의 원인3. 심리 및 행동적 특성4. 교육적 고려사항제 21장 영재아의 심리1. 영재아의 정의2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교육의 본질을 왜곡하고 학습자를 수단시2.인성교육★-인성교육 : 인성이란 환경에 적응하는 개인의 특성이나 행동양식의 통합체. 개인적으로는 삶의 질을 높이고, 국가적으로는 민주시민 육성을 위해 인성교육이 필요-인성교육의 부재 원인*학생수준 : 학생의 성격 장애, 자아정체성의 미확립*가정수준 : 지나친 가족 이기주의, 이기적인 자녀교육*학교수준 : 교사의 전문성 부족, 생활지도 소홀, 경쟁적 학교풍토*사회수준 : 결과중심적인 사회풍

  • [교육심리학] 두뇌기반학습을 토대로 한 영어학습의 효율적 방안
  • 교육 심리학두뇌 기반 학습을 토대로 한 영어 학습의 효율적 방안과목: 교육심리학제출일: 2004년 6월 23일담당교수: - 목 차 -▶ 서론▶ 본론1. 언어에 있어서의 두뇌의 기능과 역할 2. 언어적 측면에서의 두뇌의 발달 과정3. 뇌기반 학습을 기반으로 한 교수-학습 단계4. 이론이 적용된 가상 수업▶ 결론* 서론■ 연구 일반 현황● 본 연구는 고려대학교 2004년도 1학기 교육 심리학 (담당교수 : 김성일) 수업 中 조별발표 형태의 연구 발표를 위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