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인지이론의 철학적 입장과 형태이론(Max Wertheimer)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행동주의 (s-r이론)과 인지주의 비교분석표

Ⅱ. 형태이론

1. Max Wertheimer의 생애
(1) 실험-Wolfgang Kohler
2.역사적 근원
(1) 전체주의(holism)
(2) 현상학(phenomennology)
(3) 생득론(nativism)
3. 방법론적 가정
(1) 주제
(2)의식에 대한 전제개념
(3)연구 방법
(4)진리의 기준
4. 연구책략
5.학습에 대한 형태주의 이론
(1) 파이(phi)현상
(2) 지각적 조직화
1)전경과 배경
2)지각 집단화(perceptual grouping)의 원리
3) 지각에 대한 형태주의 이론에 끝을 맺는 논평
(3)학습과 사고
1)전위(Transposition)
2) 통찰(Insight)
3) 생산적 사고
(4)성격과 사회심리학
6. 평가
(1) 형탲의 심리학의 공헌 및 비판
1) 전체주의
2) 인지 심리학에 대한 형태주의 심리학의 영향
3) 생물심리학(Biopsychology)
7. 실제 적용된 예
(1) 초등 수학에 자극-반응 이론과 통찰론이 적용된 내용의 예
(2) 초등 영어에 자극-반응 이론과 통찰론이 적용된 내용의 예
본문내용
Ⅱ. 형태주의
1. Max Wertheimer의 생애

Max Wertheimer는 Prague에서 태어났는데, 지적이며, 예술적인 분위기의 가정에서 자라났다. 교육자인 그의 아버지는 속기와부기의 지도에 대한 새롭고 효과적인 방법을 고안해 내어 경제적으로 성공했다. 아버지의 성공은 Max가 일생동안 교육방법에 관심을 갖도록 자극 했을 뿐 아니라 그의 지적관심을 추구하는데 재정적 독립 역시 제공해 주었다. Max는 어렸을 때 수학, 철학, 문학 그중에서도 특히 음악에 재능을 보였다. 청년기 동안 그는 시를 쓰고 지방문학 클럽 구성원과 친하게 지내면서 문학에 관심을 돌렸다. 그 중 Baruch Spinoza(1632~1677)에 매로 되어 자연은 그 기본 구조를 이해하지 않고서는 이해할 수 없다고 믿어 자연전체는 그것의 부분에 우선한다는 것이다. Kohler, Koffka 와 함께 그러한 생각을 형태주의 심리학에 통합시켰다.
Wertheimer는 예술, 과학, 철학, 등 많은 분야에 재능을 가졌기 때문에 하나의 직업을 결정하기 어려웠다. Berlin대학에서 공부하였으나 Wurzburg대학으로 옮겨 Kulpe에게서 배웠고, 가장 높은 평가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 후 유럽의 지식인 센터를 방문하면서 캐묻기 좋아하는 지적인 성질 때문에 또 다른 문제에 몰두하게 되었고, 독서 장애로 고통받는 어린이의 지각능력, 음악 심리학, 인류학적 증거에 나타난 원시인의 사고방식들에 대해 연구하였는데 이러한 모든 노력이 심리학 연구에는 전체주의적 접근이 근본적이라는 신념을 강하게 해 주었다. 마지막으로 Frankfurt에서 Kohler 와 Koffka의 도움으로 연구한 파이(phi)현상 연구는 형태주의 심리학을 탄생하도록 해 주었다.
1차 세계대전 중 독일군의 육군 대위로 소리의 근원에 대한 위치를 알아내는 문제에 관한 연구를 하였고, 전쟁 후 1916년에서 1926년까지 Berlin대학에서 일했다. 이때 심리학 학술지(Psychologische Forschung)를 만들고 처음 20권을 출판하는 동안 편집자로 일하였다
1934년 그 당시 다른 심리학자들처럼 나치의 박해를 피해 미국으로 건너갔다. 그는 미국 뉴욕의 사회 연구를 위한 새로운 학교에서 교수가 되었으며 1943년 갑자기 관상동맥 색전증으로 세상을 떠났다. 사후에 그의 논문 중 발견된 원고들을 모아 생산적 사고(Productiv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철학 레포트
  • 입장을 취하였다.의 영향을 받아 개인교육과 함께 집단생활에서의 사회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교육의 목적을 인간의 모든 활동의 사회화에 있다고 주장하여, 교육론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 나토르프의 평생교육론『나토르프의 교육이론은 한마디로 교육입국을 위한 평생교육학 제창이라고 특징지울 수 있다. 그는 그의 철학적 주장을 정리한 사회이상주의와 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제시한 평생교육학이란 두 대표적인 저술을 내면서 하나

  •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3
  • 방통대 공통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육관의 개념1)

  • [심리학개론-_과제]_인지심리학에_대해
  • 인지심리학에서는 우리의 현재 의식을 주관하고 있는 중추의 용량이 매우 작기 때문에 감각기관을 통하여 입력되는 모든 정보 가운데 현재의식과 관련된 제한된 양의 정보만이 주의(attention)에 의해 선택되어 처리된다고 가정한다.이것은 마치 컴퓨터의 기억용량은 매우 크지만 중앙처리기에서 한순간에 처리될 수 있는 정보의 양은 얼마 되지 않는 것과 같다. ① 초기 선택이론여과기모형경감모형② 후기 선택이론적절성 모형Ⅳ. 형태 재인감각

  • [간호이론개발] 간호학이론의 발달개요
  • 이론은 본질적으로 논리적이어야 한다③ 이론은 가설검정을 위한 토대가 될 수 있다④ 이론은 그러한 이론을 타당화 시키고자 하는 연구를 통해서 그 학문내의 일반적인 지식체를 강화하는데 기여하고 도움을 준다⑤ 이론은 전문간호사에 의해 그들의 실무를 지도하고 증진시키는데 활용할 수 있다⑥ 이론은 타 분야의 정당한 이론, 법칙, 원리와 일치해야만 한다4. 이론의 종류1) Meta theory 메타이론철학적 기초나 관점을 중심으로 한 이론으로서

  • 심리학개론 레포트
  • 심리학의 연구분야심리학은 크게 ①심리학 지식을 얻어내는 이론심리학 분야 ② 심리학 지식을 활용하는 응용심리학 분야로 구별된다.① 이론심리학 - 인간에 대한 이해 그 자체를 연구의 목적으로 삼는다.② 응용심리학 - 인간에 대한 심리 이론적 지식이 생활에 실제로 어떻게 이용될 수 있는가에 중점을 둔다. 임상, 상담, 조직, 응용적 사회, 광고, 학교 및 교육, 군사심리학이 이에 해당한다.1) 이론심리학 : 기초심리학으로 기초이론 연구에 더 많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