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시기에 아동수학교육의 유래 및 필요성, 아동수학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15 / 2015.03.1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시기에 아동수학교육의 유래 및 필요성, 아동수학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시기에 아동수학교육의 유래 및 필요성
1) 유래
2) 필요성
2. 아동수학교육의 내용과 방법
1) 내용
(1) 분류하기와 순서짓기
(2) 수의 기초개념 이해하기
(3) 기초적인 측정과 관련된 경험하기
(4) 시간에 대한 기초개념 알기
(5)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기
(6) 기초적인 통계와 관련된 경험하기
2) 방법
(1) 일상생활을 통한 방법
(2) 문학을 통한 방법
(3) 놀이를 통한 방법
(4) 그룹게임을 통한 방법
(5) 미술을 통한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영유아시기에 아동수학교육의 유래 및 필요성
1) 유래
수학교육의 목적과 내용 및 방법들은 시대적 요청에 따라 변화되어 간다. 초기의 수학은 인간의 일상생활에서 실용적인 목적에 의해 활용되었으며 인간생활의 실질적인 문제해결에 있어서 수단이자 도구로 사용되었다. 이는 아동수학교육에서도 마찬가지였다. 그러다가 문명의 발달로 학문 자체로 인식되면서 실제적인 문제해결 수단으로서 뿐만 아니라 상징적 기호와 체계의 이해 정신적 연마의 수단으로 여기게 되었다. 20세기 들어 심리학의 발달로 수학은 많은 변화를 가지게 된다. 1930년대에서 1950년대까지는 수학교육의 교육 방법적 측면에 관심의 초점을

.
.
.
2. 아동수학교육의 내용과 방법
1) 내용
(1) 분류하기와 순서짓기
분류하기와 순서짓기는 여러 가지 사물의 다른 점과 같은 점을 살펴보고 사물을 준거에 따라 분류하고 여러 개의 사물을 준거에 따라 순서짓고 그 규칙성을 찾아보는 활동을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유아수학교육 내용이 피아제 이론의 영향을 받아 수 이전 활동이 강조되고 있기 때문에 분류하기와 순서짓기 같은 수 이전 활동이 별도의 영역으로 설정되어 강조되고 있다. 그
참고문헌
- 이정욱외, “유아수학교육”, 정민사, 2013
- 이경우외,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1
- 서유정, “유아수학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유치원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비교”, 한국외대, 2006
- 박홍자외, “영유아수학교육”, 태영출판사, 200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잘보았습니다.
  • hye***
    (2016.11.11 20:52:56)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 심리학&과정
  • 교육장려진리관理 氣二元論정신 행동(내적) (외적)主理論(敬사상) → 영남학파二元論的一元論(이승기발설)主氣論: 誠사상 - 立地論기호학파교육목적성리학적인 도덕인 양성성인의 準則(①立地 ② 明知 ③ 力行)교육내용「朱子大全」서서오경, 근사록교육방법심득잠심지득(= 자아성찰)「학교모범」: 청소년 생활지침서학생수양에 대한 훈규 사회교화(향약)「소아수지」: 아동교육지침서소학을 강조향약예안향약해주향약, 서원

  • [유아교육] 유아교육과 부모교육의 현황 및 과제 분석
  • 유아교육과 부모교육의 현황 및 과제 분석Ⅰ. 서론Ⅱ. 유아교육의 중요성Ⅲ. 유아교육의 특수성1. 복지사회의 실현2. 가정생활의 변화3. 여성 취업률의 증가Ⅳ. 유아교육에 있어서 부모의 역할Ⅴ.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Ⅵ. 부모교육의 유형Ⅶ. 부모교육의 프로그램 계획 및 실행1. 부모교육 운영의 실제1) 부모교육 운영계획2) 유치원 부모교육 운영방법3) 집단 면담2. 부모 효율성 훈련 프로그램1) 문제소유2) 적극적인 경청법3)

  • [유아교육논문]유아교육기관의 자유선택활동 운영현황에 관한 연구
  • 유아교육기관의 자유선택활동 운영현황에 관한 연구-대전광역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비교연구를 중심으로- Ⅰ. 서론 Ⅲ. 연구방법1. 연구문제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대상 2. 연구문제 2. 연구도구3. 연구의 제한점 3. 연구절차Ⅱ. 이론적 배경 4. 자료처리 및 통계방법1. 놀이의 정의와 가치 Ⅳ. 결과 및 해석2. 유아교육방법으로서의 놀이 1. 3. 자유선택활동의 특징 및 내용 2.4. 교사의 역할 Ⅴ. 논의 및 결론참고 문헌Ⅰ. 서 론1. 연구문

  • 사회과학 우리나라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발달
  • 교육적 이념으로 하는 이화여자대학교의 부속기관이기 때문에 기독교 사상이 유치원 교육과정에 깊이 스며들어 있다. 또한, 이화유치원 90년을 거쳐 오는 동안 두 명의 외국인 원장과 미국에서 수학한 원장들에 의해 운영되었기 때문에 당시 서구의 지배적인 교육사상이나 교육적 담론으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이화유치원 교육과정은 특히 서구의 교육사상과 미국의 유아교육계에서 주류를 이루는 발달이론, 학습원리 및 사회적 요구와 밀접

  • [유아교육,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의의 및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의의 및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1. 유아교육의 정의유아교육은 인간발달단계의 유아기인 출생에서부터 만 6세까지에 해당하는 교육으로, 유아기는 다시 세분하여 출생에서 10일 정도까지의 신생아기, 출생 10일 정도에서 만 1세까지의 영아기, 만 1세부터 6세까지의 유아기로 나누어질 수 있으나, 넓은 의미로는 이 시기를 모두 포함한다. 유아기가 인간의 발달단계 중 지적정서적신체적인 모든 분야의 형성에 가장 중요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