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특수교육] 운동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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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운동발달이론
1.전통적 경향
2.최근 경향

Ⅲ.운동발달과 비전형적 운동발달
1.운동발달
2.비전형적 운동발달

Ⅳ.운동 및 신체장애의 특성과 유형
1.운동 및 신체장애 특성과 유형
2.의료관련 장애특성과 유형

Ⅴ.운동기술의 평가
1. 평가방법 및 도구
2.평가절차상 고려사항

Ⅵ.운동 지체 및 신체장애유아를 위한 중재 전략
1.기능적 중재 활동들
2.운동장애 유아들의 자세잡기, 움직이기, 먹이기
3.운동발달을 위한 활동
4.운동 발달에 있어서 특별한 쟁점들
5.기타사항

Ⅶ.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의 움직임은 태내에서부터 시작되어 대부분의 운동기술은 영·유아기에서 아동기에 걸쳐 발달이 완성된다. 아동발달의 모든 영역은 운동기술의 발달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영·유아는 움직임을 학습하고 동작을 더욱 정교하게 하면서 주위 환경을 자유롭게 탐색하게 된다. 움직임은 신체발육이나 운동기능의 향상뿐만 아니라 인지, 사회성, 적응행동,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놀이기술발달의 기초를 제공하게 된다.
정상적인 운동 기술의 발달은 조직화되고 목적이 분명한 효율적인 움직임을 수행할 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이러한 움직임은 골격계와 함께 작용하는 중추신경계와 근육계의 통합이 얼마나 잘 이루어지는가에 의해서 결정된다.
또한 운동 기술 발달에 있어서의 지체는 학습장애, 정신지체, 주의력 결핍장애 등의 이후의 문제를 예측하게 해 주는 지표로도 역할 한다.
운동 기술은 대근육 운동 기술과 소근육 운동기술의 두 가지로 분류된다. 대근육 운동기술은 환경 내에서 이동하거나 돌아다니는 기술을 의미하며 구르기, 앉기, 기기, 서기, 던지기, 제자리 뛰기 등에 사용되는 움직임과 근육의 조절을 포함한다. 소근육 운동 기술은 손이나 발, 얼굴 등에 있는 작은 근육들을 사용하는 능력으로 뻗기, 잡기, 놓기, 쌓기, 운동화 끈 매기, 가위로 자르기, 쓰기 등의 행동에 사용되는 기술을 포함한다.
영아들의 운동 기술은 초기에는 주로 반사적인 기술에 의존하지만 뇌가 성장하고 근육이 강화되기 시작하면서 자신의 움직임을 조절하거나 주변 환경을 돌아다니는 능력도 함께 향상된다.


Ⅱ. 운동발달이론

역사적으로 심리학과 교육학 분야는 인지발달을 운동기술 발달과 같다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영향으로 다른 발달영역에 비해 연구 활동이 비교적 적었던 분야이다. 이러한 이론은 운동 결함 아동들은 정신지체를 수반할 것으로 여겨졌기에 운동장애 아동들에게는 불리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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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정완·이재학·박경아·김선희 (2003), 뇌성마비의 치료. 서울 : 기쁜우리복지관
정옥분(2004). 영유아발달의 이해. 서울 : 학지사
정옥분(2002), 아동발달이론 서울 : 학지사
김경숙·김미숙·김성애·김수진·박숙영·백유순·이성봉·조광순·조윤경·최민숙·허계형(2002). 유아특수교육개론. 서울 : 학지사
윤지훈(2003), 사진으로 보는 재활공학의 이해. 비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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