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론 공통] 국제결혼이주여성 혹은 다문화가족과 관련된 책을 읽고 다음에 답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15 / 2015.03.15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다문화교육론
공통 국제결혼이주여성 혹은 다문화가족과 관련된 책을 읽고 다음에 답하시오.
1.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세 가지
2. 책의 어떤 점이 이런 편견을 떠올리게 했는가?
3. 편견을 바꾸기 위한 아이디어 제시
하고 싶은 말
[다문화교육론 공통] 국제결혼이주여성 혹은 다문화가족과 관련된 책을 읽고 다음에 답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편견이란

2.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세 가지
1) 잘사는 나라와 못사는 나라
2) 국제결혼에 대한 왜곡된 시각
3) 고정관념
4) 그 외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3. 책의 어떤 점이 이런 편견을 떠올리게 했는가?
1) 윌리엄 피터스, ‘푸른 눈 갈색 눈’, 한겨레출판사, 2012.
(1) 차별수업
(2) 교사의 역할
(3) 나는 평생 화난 채로 살고 싶지 않다
(4) 상대방의 신발을 신고
(5) 차별
(6) 권위에 대한 복종

2) 카롤린 필립스, ‘커피우유와 소보로빵’, 푸른숲주니어, 2006.
(1) 다름에 대한 편견
(2) 국제결혼이주여성
(3) 잘못된 편견
(4) 어른들의 선입견

3) 유석규, ‘고마워 아리가또 땡큐’, 큰나무, 2011.
(1) 문화차이
(2) 배려
(3) 따뜻한 사람
(4) 속마음

4. 편견을 바꾸기 위한 아이디어 제시
1) 이주노동자에 대한 언어교육
2) 아동기부터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형성
3) 지역사회의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4) 일반 시민들의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함양
5) 문화교류를 통한 편견 해소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다문화 가정 자녀들을 포함한 모든 한국의 아동들은 멀지 않아 한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중요한 인재로서 성장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한국 사회의 미래의 성공 열쇠는 이들을 얼마나 잘 조화롭게 성장시켜갈 것인지 하는 부분이다. 그러나 현재 동남아시아계 다문화 가정의 부모세대가 겪고 있는 무시와 멸시는 자녀세대로 대물림 되어 학교 안팎에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이미 초등학생들 사이에서도 인종 차별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초등학생들은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으며, 청소년들에 비하여 태도의 교정이 비교적 용이한 시기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국제결혼이주여성 혹은 다문화가족과 관련된 책을 읽고 다음에 답해 보겠다.
참고문헌
윌리엄 피터스, 푸른 눈 갈색 눈, 한겨레출판사, 2012.
카롤린 필립스, 커피우유와 소보로빵, 푸른숲주니어, 2006.
유석규, 고마워 아리가또 땡큐, 큰나무, 2011.
장인실, 미국의 다문화교육과정. 교육과정연구, 2006.
김병조 외, 한국의 다문화 상황과 사회통합, 한국중앙연구원 출판부, 2011.
최종렬 외, 국제결혼 이주여성에 대한 문화사회학적 접근, 문화와사회, 2008.
윤인성, 일반아동의 다문화가정아동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 연구, 계명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 많이 받았어요
  • sun717***
    (2015.09.08 15:13:00)
회원 추천자료
  • [2020 다문화교육론][출처표기][선량한 차별주의자] 1. 가장 인상적인 문단 다섯가지를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쓰시오. 2. ‘다문화주의’와 이 책이 어떻게 관련되는지에 대해 한 문단으로 정리해보시오.
  • 관련된 편견, 혐오, 차별, 구분 짓기, 불평등의 문제들에 직면하게 된다. 이는 새로 유입된 이질적인 민족, 인종 집단들이 기존 사회의 불평등한 대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게 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경우들이 대부분이다. 우리나라도 1990년대 후반 이후 국제결혼, 외국인 노동자 유입의 규모가 커지면서 이들의 어려움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했다. 다문화 노동자들의 합법적인 노동권이 보장되지 않는 현실과 결혼이주여성에 가족들의 편견이나

  • 결혼 이직여성의 자녀양육 경험 영화 완득이 속에 나타난 다문화가정문제 중심으로
  • 책, 그리고 주변 사회복지시설 전반 내에 투여된 생활프로그램 속에도 문화예술 들이 다분히 내포되어 있어 활용용도로 이용되고 있다.최근 우리나라 사람이 외국인과 결혼하는 비율이 전체 결혼의 10%를 넘을 정도로 흔한 일이다. 2007년도에 결혼한 농림어업에 종사하는 한국 남성의 약 40%가 중국>베트남>캄보디아> 등이며 그 외에 몽골, 우즈베키스탄, 일본, 태국, 미국 등 다양하다. 그런데 한국남성과 결혼한 결혼이주 여성가족의 절반이 넘는 52.9%가

  • [다문화교육론 공통] 제시된 도서 가운데 한권을 읽고 다음에 답하시오 가장 인상적인 문단 다섯 가지를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쓰시오~
  • 다문화에 대한 시각은 한 사회의 다문화에 대한 태도, 다문화 정책과 다문화 교육, 다문화에 관한 담론에도 큰 영향을 준다. 다문화 현상을 바라보는 시각은 크게 보면 동화주의와 다문화주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동화주의는 이주민 등의 소수 문화가 주류 문화에 적응하고, 통합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한다. 즉, 이주민의 정착, 적응, 동화에 초점을 두는 관점이다. 반면 다문화주의는 서로 다른 문화가 공존하고 존중받으며 함께 발전해야 한

  • 다문화 가정 지원정책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여성의 가치관이 작용한다.정보화, 세계화에 따라 국제결혼에 대한 인식과 가치관이 바뀌고 있다.저 임금 외국인 노동자의 고용정책으로 외국인의 한국으로의 이주가 많아졌고 주변국 여성이 결혼을 통한 한국 이주를 빈곤에서의 탈출로 생각한다.국제 결혼 중매업체들의 적극적인 상술과 노총각 구제 차원의 국제결혼을 독려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맞물려 국제결혼의 증가 배경이 되고 있다. 2. 다문화가정 통계자료 -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스페인어학개론팀별 공통 과제목 차제 1장. 만화에 존재하는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상세히 조목 별로 분석하시오.1. 들어가며2. 각국의 표준어 정책 현황3. 한국의 표준어 정책과의 비교제 2장. 웹툰의 언어 표준화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제 3장. 위의 1과 2에서 언급한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가지고 해당 언어별 권역에 진입한 다문화 민족이 해당 언어를 습득하고 문식력을 제고시키도록 언어교육에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세밀하게 기술하시오.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