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생애, 교육사상, 칸트 도덕교육론의 현대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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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트의 생애, 인간관, 교육관, 도덕교육론, 칸트 도덕교육론의 현대적 의의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칸트의 생애와 사상

2. 칸트의 인간이해
1) 이원론적 인간 이해
2) 교육적 동물

3. 칸트의 교육관
1) 교육적 존재
2) 교육의 목적
3) 교육방법

4. 칸트의 도덕 교육론
1) 칸트 도덕교육의 원리
2) 도덕 교육의 과제
3) 도덕 교육의 내용

5. 칸트 도덕교육론의 현대적 의의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칸트의 생애, 교육사상, 칸트 도덕교육론의 현대적 의의

1. 칸트의 생애와 사상

칸트는 1724년 쾨니히스베르크에서 한 마구상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가 성장한 환경은 엄격한 루터교와 거기서 섞어든 경건주의와 더불어 그가 삶을 형성해 나가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칸트 철학 사상은 그의 사생활에서의 정확성만큼이나 엄밀하고 정확하게 조직되어 있었다. 그는 경건주의 사상을 배경으로 흄의 경험론적 인과론의 비판, 루소의 자유, 평등사상과 인격의 존엄성 등을 섭취하여 경험론과 합리론을 종합, 통일하는 비판 철학을 확립했다. 그래서 칸트를 독일의 가장 위대한 철학자, 근세 전체의 위대한 철학자 등으로 일컫고 있다.
그의 철학이 어떻게 평가 되든 간에 확실한 것은 적어도 칸트와 더불어 독일 철학의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칸트의 삼비판서가 나온 후에는 칸트의 삼비판서를 경계로 하여 근세철학사를 칸트 이전과 칸트 이후로 나누고 있다. 칸트의 사상의 그의 주저인 3대 비판서에 잘 나타나 있다. 인식이론을 담고 있는 「순수 이성 비판」 도덕철학의 문제로서 「실천이성 비판」에서 다루어진 것은 자유의지와 이성의 실천에 관한 것이고 미의 종교적인 것으로서는 「판단력 비판」 등이다.
참고문헌
권형신(1997)「KANT의 도덕법칙에 대한 연구」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동현(2006)「칸트의 『윤리형이상학 정초』에 나타난 도덕성의 본질에 관한 연구」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연수(2003)「칸트 도덕 교육론의 현대적 의의」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종철(2007)「칸트의 도덕론에 관한 연구」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창환(2001)「위대한 교육사상가들」교육과학사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1998)「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Ⅱ」교육과학사
유휴영(2002)「칸트의 교육이론에 관한 연구」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석우(2009)「칸트 윤리의 도덕교육적 의의에 관한 연구」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관성(2006)「칸트의 교육학 강의에 관한 철학적 주석 3부: 철학과 현상학 연구」한국현상학회
칸트 저, 이한구 편역(1992)「칸트의 역사 철학」서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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