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론-가네의 학습위계 교수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R. M. Gagné의 생애

2. 학습위계

3. 학습의 조건

4. 학습의 영역

5. 목표별 수업의 원리

6. 학습과정과 수업사태

7. 이론의 적용 사례
본문내용
1. 생애

Robert Mills Gagné (1916 ~2002)
그는 1916년 8월 21일 Massachusetts주 North Andover에서 태어나 1937년 Yale대학을 졸업했으며, Brown대학교에서 1939년에 과학석사와 1940년에 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40년 Connecticut여자대학교 심리학교수로 임명되었고, 인간학 습 분야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이 시기에 단기 군입대에 소집
되고, 이후 50년대에 가네는 군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훈련 프로그 램개발에 참여하며 인간의 학습 기제와 수행방식을 연구해 학문적 으로도 주요한 성취를 이룩했다.


1958-1962년에는 프린스턴 대학, 1966-1969년에는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강의를 맡았으며, 이후 1985년까지 플로리다 주립대학에서 머물렀다. 1962년에서 1966년까지 피츠버그에 있는 American Institutes for Research에 소속되어 있기도 했다.
가네는 미국 플로리다주립대학교 교육연구학부의 교수로 21년간 역임한 후 1990년에 퇴임
과 동시에 같은 학과에 명예교수로 남아있다.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50 평생을 퇴임으로 끝
내지 않고 1990-1991년에는 Florida의 Tallahassee에서 Texas주 San Antonio에 있는 공
군연구소로 옮겨 연구를 계속하고 있으며, 군사 교육을 위한 교수 설계 모델을 연구했다.
그 곳에서 특별한 어려움 없이 교육심리학 분야에서 많은 연구와 매우 존경받는 경력을 쌓
았다.
그가 저술한 가장 유명한 책은 교수설계분야의 고전이라고도 할 수 있는 <학습의 조건(The
Conditions of Learning)>을 비롯해 이 외에도 <체제 개발에서의 심리학적 원리들 (Psych
ological Principles in System Development-1962)>, <학습과 개인차(Learning and Indi
vidual Differences-1967)>, <교수를 위한 학습의 필수사항들(Essentials of Learning for
Instruction-1974)>, <교수설계 원리(Principles of Instructional Design-1974)>, <학습의
조건과 교수 원리(Conditions of Learning & Theory of Instruction-1985)>, 그리고 <교
수적인 테크놀로지 기반(Instructional Technology Foundations-1987)> 등 수많은 교수설
계의 바이블을 펴냈다.
이 저서들을 통해 그는 9가지 교수 사태 원리 그리고 인지적 기술의 체계에 기반을 둔 명세화 전략 등을 발표했었다. 수많은 교수설계자들에게 자신의 뛰어난 통찰력과 지식을 나누어주며 교육 분야에 공헌해 온 로보트 가네는 2002년 5월 1일에 85세로 별세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모델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 시사점을 비교하시오
  • 론1. 교수학습모델1) 가네의 학습과제모델가네의 학습과제 모델은 인지이론 특히 정보처리이론의 입장을 수용하여 학습의 현상을 다양한 외적 사상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는 내적 과정을 가정하여 설정된 학습과 기억의 정보처리 모형을 기초로 설명한다. 또한 인간의 인지과정이 정보를 투입해서 산출을 얻는 컴퓨터의 작업과정과 유사한 것이라고 규정한다. 가네의 중요한 공헌은 인간 학습의 누가적 성질을 기술한 데 있다. (1) 학습위계학습위계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 론7. 자기가치이론8. 목표지향성이론9.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10. 유의미한 부호화전략11. 수행목표진술의 원칙12. 캐롤의 완전학습모형13. 선행조직자14. 앵커드 수업모형15. 인지적 도제이론16. 목표기반시나리오17. 원격교육의 장단점18. 가네의 학습과정영역의 특징과 효과적인 학습지도 방법19. 브루너의 발견학습의 장단점20. 상황학습이론의 문제점21. 상보적 교수법22. 기대가치이론23. 평가에 있어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24. 문항의 객관

  • [교육과정 2번항목] 네 가지 교수이론에 대한 비교설명(오수벨, 가네, 브루너, 개인성장교수모형)
  •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2번 항목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논하시오.1 경험중심, 학문중심, 홀리스틱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2 네 가지 교수이론에 대한 비교설명 (오수벨, 가네, 브루너, 개인성장교수모형)Ⅰ. 서 론Ⅱ. 본 론1. 교수이론에 대한 개념1) 교수의 개념2) 교수이론의 개념과 특징2. 오수벨의 교수이론1) 유의미 학습2) 선행조직자3) 학습과제의 제시방법4) 교수의 역할5) 오수벨의 교수이론의 특징6) 오수벨의 교수이

  • [교수학습이론]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
  •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의 비교 및 설명Ⅰ. 서 론교수이론이란 교육훈련자에게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전략을 제공하는 일련의 모형을 포함하고 있는 지식 체계를 일컫는다. 이러한 교수이론에는 행동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인본주의적 수업이론 등에서 다양하게 정립되어 있다. 그 중, 교수-수업이론에서 발견학습과 탐구학습을 중요시 하는 브루너(Bruner)의 교수이론, 유의미 언어학습이론인 오수벨(Ausubel)의 교수이론,

  • [방통대] [교수학습이론 C]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 비교
  • 론을 주장하였다. 1) Ausubel의 유의미 학습 모형Ausubel의 이론은 인지적 교수  학습의 과정에 초점을 둔 것이며 특히 그는 학교학습이 기계적 학습이 아닌 유의미학습이 되도록 하는 이론을 전개하고 있다. 그는 유의미한 학습을 설명하기 위하여 학습과제와 인지구조의 두 변인을 설정하고 이들을 서로 관련지우고 있다. 그에 의하면 인지구조란 어느 한 시점에서 학습자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현재의 지식체계이다. 이 인지구조는 하나의 위계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