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육학이론에서의 재건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재건주의의 개념 및 정의
2. 재건주의의 배경
3. 재건주의의 인물들
4. 진보, 항존, 본질주의의
비판 및 절충
5. 재건주의의 교육원리
6. 재건주의의 문제점
7. 재건주의의 공헌점
8. 재건주의의 영향
9. 배경과 인물에 관한 꽁트
10. 각 사상 장단점, 공헌점 등의 토론
본문내용
1.재건주의의 개념 및 정의
(1)개념
재건주의는 기본적으로 진보주의를 계승하면서, 항존 주의 및 본질주의의 장점을 구용하는 이념입니다. 사상의 혼란이나 가치관의 갈등, 확실성의 상실, 사회적 부정의, 불평등, 기타 무수한 사회문화적인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급변하는 사회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할 필요성을 절감하면서 생겨난 것입니다. 재건주의는 민주화, 과학화된 미래사회 건설에 교육이 능동적으로 기여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동, 학교, 교육 그 자체가 사회, 문화적 힘에 의해 재구성, 또는 개조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진보주의가 듀이의 철학을 아동중심주의라는 측면에서 이어받은 것이라면, 재건주의는 그의 철학을 사회중심주의라는 측면에서 이어받은 것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재건주의가 현대 문명에 대해서 몇가지 진단을 했는데 첫째는 생활 건강 교육수준의 불균형입니다. 두 번째는 인구의 폭발적 증가와 기아에 대한 것입니다. 세 번째로는 대지, 수질, 식품, 공기의 오염 등이었습니다. 네 번째는 국가간의 적대감과 증오심이고 다섯 번째로는 인종간의 긴장과 파괴행위, 여섯 번째는 전제적 정치체제, 일곱 번째는 도덕감각의 붕괴와 매춘화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과학의 폭발적 발달을 꼽았습니다.
(2)정의
현대에 요구되는 신념의 선포를 주요목적으로 하는 교육철학으로서, 교육은 이 세계를 재건하는 도구가 되어야 하며, 이 교육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이상사회를 건설하려 하며, 특히 생물, 사회학적 과학과 실천에서 얻는 인간 및 사회에 관한 지식을 존중한다.

2.재건주의의 배경
1.재건주의의 등장배경
재건주의는 1930년대의 미국의 사회적 위기를 반영한 진보의 교육운동 우파인 급진주의에서 유래하였다. 1920년 이미 듀이는 <철학의 개조>라는 저서를 발표함으로써, 재건주의라는 용어를 시사하였고, 1930년대에는 개척가적 사상가로 불리어지는 모임에서 학교는 정의로운 새로운 사회 창조를 위하여 지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 일어났다. 이 모임에는 카운츠나 러그 등이 중심 인물이었다.
카운츠는 1930년에 <문화를 향한 미국의 진로> 라는 저서를 발표하였고, 1932년에는 <학교는 새로운 사회질서를 건설할 수 있는가> 라는 저서에서 경제위기, 사회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사회질서의 재건을 위하여 교육은 용감해야 한다는 재건주의적 시각을 표명하였다.
1950년ei에 와서 진보주의 교육운동이 세력을 잃게 되자 듀이 철학의 전통을 교육의 사회적 측면에서 발전시키고자 하는 재건주의가 본격적으로 대두되엇다.
재건주의라는 용어가 교육철학 교육철학 서적으로 처음 나온 것은 1940년 버크슨의 <교육 철학 입문>이며 그는 사회개조주의라는 단어를 사용하였다. 그는 1985년의 <지역사회와 사상> 이라는 저서에서 진보주의와 본질주의의 조화를 시도하고, 학교가 사회개혁에 지도적 역할을 직접 할 필요는 없다 하더라도 자유로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교육학이론에서의 재건주의
  • 재건주의의 배경 ① 역사적 배경- 교육과정에서 사회재건주의가 논의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와 1930년대 사이이다. 진보주의가 전 성기를 구가하던 1930년대에는 미국 사회는 경제 공황이라는 커다란 사회적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 다. 1929년 미국의 대 경제 공황에서 재래 경제체제의 실패를 목도한 소수의 교육학자들은 새로운 사회 질서의 불가피성을 통감하게 되었고 교육이 이 과업에 앞장서야 할 것을 느끼게 되었다. 재건 주의는1930년대의 미국

  • [교육학개론] 교육학이론에서의 실존주의교육
  • 교육학 개론 발표※목차1. 실존주의의 이론2. 실존주의에 대하여3. 실존주의의 대두 배경4. 대표적 실존주의자5. 실존주의 교육학자6. 실존주의의 영향7. 실존주의와 교육1) 개관2) 교육목적3) 교육내용 및 방법8. 실존주의 교육의 의의와 한계9. 실존주의가 말하는 교사상10. 다른 사상과 비교11. 피드백1. 실존주의의 이론(1) 실존주의란“實存(실존)이 本質(본질)에 先行(선행)한다.”는 실존철학자 사르트르의 말과 “만남이 敎育(교육)에 先行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주의,지나친 자신감⑤ 수용적인 부모: 협동성, 우정, 충성, 정서적 안정, 명랑, 자신감┍━━━━━━━━━━━━━┑│ 자율 │ │ │ │ 수용적인 부모가 가장 │ 민주적 │ 방임적 │ 이상적인 부모. │ │ │ (Symonds의 이론) │수용────┼────거부│ │ │ │ │ 과보호적│전제적 │ │ │ ││ 통제 │┕━━━━━━━━━━━━━┙2. 사회교육1) 개념-┌광의의 의미:사회교육이라 함은 다른 법률에 의한 학교교육을 제외하고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이론체제나 사고체제에 있어서 그것이 갖는 객관적 확실성을 부정하고, 그들이 가졌던 권위의 허구성을 드러내고 기존 체제를 해체하고자 하는 입장-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반정초주의 : 지식의 절대적 본질이라는 것은 없음*인식론적 상대주의 : 절대적 지식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음*반권위주의 : 개방적이고 비판적인 대화의 중요성, 민주적 방법*반합리주의 : 계몽주의 이성이 구축한 전체성과 절대성을 부정하고 다원성을 지향-교육목적 : 학

  • 교육과정의 유형(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잠재적 교육과정)
  • 원천이며, 다른 하나는 학교를 구성하고 있는 인적 요소에서 나타나는 원천이고, 마지막으로는 사회 환경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김홍규, 원애경(2007). 상담심리학. 서울: 양서원- 김범준, 구병두(2007). 교육학개론. 서울: 공동체- 교육공학용어사전 편찬위원회(2005). 교육공학 용어사전- 변영계 외(2007),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박숙희, 엄명숙(2007).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권성호(1998). 교육공학의 탐구. 서울: 양서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