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 E형]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12 / 2015.03.12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개론
E형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개론 E형]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 유아교육기관(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자료 수집을 통하여 다음 과제를 수행하시오. (30점 만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육의 개념

2. 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 자료수집 - 00 어린이집
1) 놀이를 통한 창의성 신장 교육활동
2) 오감을 활용한 교육활동
3) 대화를 통한 교육활동
4) 다양한 수업자료를 활용한 교육활동

3.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
1) 유아교육기관의 교육활동 계획안
2) 유아교육기관의 학급 운영

4.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1) 실내환경
2) 실외환경
3) 교육활동
4) 특별활동 지도자로서의 활동
5) 교육과정 운영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사가 유아를 지식의 능동적 주체로 인식하고 개인차를 고려하여 유아의 내적 성장 및 적합한 발달을 교육 목적으로 하는 것이 교육신념이다. 교사는 자신이 가진 신념에 의해 교수를 정의하고 적절한 정보와 지식을 조직하는 역할을 하게 되며 교사가 생각하고 있는 교육 신념에 따라 교육 활동의 내용과 질이 달라질 수 있어 역할 수행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교육신념이다. 또한 교사가 교육현장에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실천하는 모든 교수행위와 장면을 의미한다. 유아를 위한 교육환경 제공, 교육과정 운영계획 및 수행, 개별 및 집단에서의 상호작용 등에 자신의 학습이론 및 발달이론을 적용하는 교사의 모든 행동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성태제,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학지사, 2005.
강숙현, 발달에 적합한 영?유아 평가, 교육과학사, 2002.
권낙원 외, 교육과정 실행 수준 결정 요인 탐색, 교육과정연구, 2006.
김선영, 유아교육의 구성주의적 접근, 한국아동학회, 2001.
김은영, 유아교육 교사의 교육신념과 실제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1998.
서민희, 유치원 자유선택활동시간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운영실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