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3공통)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특징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12 / 2015.03.12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과정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과정
공통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논하시오(30점).
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특징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영아와 걸음마기 (또는 유아기 선택) 유아를 위한 일과계획과 운영, 환경구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정3공통)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특징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1.서론

2.유아교육의 개념

3.아동중심 교육과정
3-1.아동중심교육과정의 개념
3-2.아동중심교육과정의 구성
3-3.아동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3-4.아동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4.통합교육과정
4-1.통합교육과정의 개념
4-2.교육과정 통합의 배경
4-3.통합교육과정의 구성
4-4.통합교육과정의 유형
4-5.통합교육과정의 특징

5.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많은 철인(哲人)들과 사상가들이 동서를 가릴 것 없이 교육에 영향을 주었고 아리스토텔레스를 시작으로 코메니우스와 로크(17세기), 루소와 페스탈로치(18세기) 등이 유아성장에 적합한 교수법을 주장한 것이 유아교육사상의 초석이 되어 오늘에 이른 것이며, 많은 사람들이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유아교육이란, 전문가가 보는 유아교육의 본질, 부모들이 기대하는 유아교육, 현장교사들이 이해하는 유아교육의 개념 등,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다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서 올바른 이해를 위해서는 유아교육의 본질적 개념에 대한 규정이 필요하다.
유아교육의 개념을 몇 가지로 요약 정리해 보면, 먼저 유아교육의 대상으로 0세에서 8세까지의 유아와 부모, 때에 따라서는 다른 가족구성원까지도 포함되어야 하는 포괄적인 성격을 가지며, 유아의 전인적 성장· 발달을 목표로 한다. 또한 유아의 관심과 욕구를 최대한으로 반영하여 형식적인 교육 이외에 자연스러운 비형식적 교육도 중요시하며, 유아교육은 결과 중심의 교육성과 보다 유아의 활동과정 그 자체에 더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궁극적 목표는 유아의 행복한 삶이다.
이러한 유아교육의 개념 속에는 유아교육을 통해 유아들의 지적발달과 신체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사회적인 모든 측면에서 조화롭게 성장·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도모하여 유아의 밝은 미래와 행복한 삶을 위해 보다 바람직한 변화를 위한 유아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2. 유아교육의 개념

유아교육은 교육체계 속에서 가장 짧은 역사를 지닌 영역이다. 사실 교육이나 학문의 세계에서 유아가 인식되기 시작한 것은 극히 최근의 일이다. 이런 이유로 유아교육 개념이 혼용되어 온 것은 부인할 수 없다.
특히 대상의 연령을 어느 단계까지로 규정하느냐에 따라서도 개념이 달라지며 유아교육전문가가 보는 입장, 부모들이 보는 입장 또 현장교사들이 이해하는 입장 등 보는 대상에 따라서도 매우 다각적으로 개념규정이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김구호, 김영우, 문현상(2009) 최신교육사회, 동문사
이칭찬 황선경 공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양옥승(2005),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의미 탐구, 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2호, pp103-117
최지영,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2008.
진영은 조인진 김봉석 공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황정규 외, 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2008
김종서 이영덕 황정규 이형우 공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제게 부족한 부분 도움 받았습니다..
  • lalala2***
    (2015.09.26 16:46:42)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