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5-1) 비교연구의 정의와 함께 교차사례분석의 논리구조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12 / 2015.03.12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비교행정론
A형 비교연구의 정의와 함께 교차사례분석의 논리구조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행정학과 3학년 비교행정론 A형
비교연구의 정의와 함께 교차사례분석의 논리구조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비교연구 및 교차사례분석이란?
2. 교차사례분석은 어떤 경우에 사용하는가?
3. 교차사례분석의 논리
4. 교차사례분석의 결과는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5. 교차사례분석에서 주의할 점은?
본문내용
2. 교차사례분석은 어떤 경우에 사용하는가?

교차사례분석은 한 변수에 속한 빈도수와 다른 변수에 속한 빈도수를 함께 교차로 분석합니다. 이 기법은 두 변수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는지, 있다면 상관관계의 정도가 강한지 아니면 약한지를 분석하는데 주로 사용한다.
빈도분포표가 한 변수의 값에 빈도수가 몇 개인지를 분석하는데 반해, 교차표는 두 변수의 값이 공유하고 있는 빈도수가 몇 개인지를 파악하는데 사용된다. 그리고 교차표에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는 명목 데이터 혹은 서열 데이터의 성향을 가진 변수여야 하며 변수값의 범위는 제한적이어야 한다. 제한적이라는 것은 변수값의 항목이 무제한적으로 있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항목만큼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이유는 교차표 분석에서는 변수값이 아니라 각 변수값이 속한 빈도수를 가지고 통계분석을 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설문에서 빈도분포표는 각 응답에 몇 명이나 응답했는지만 알 수 있다.


<문제> 1년 전과 비교하여 백화점 쇼핑횟수에 변화가 있습니까?
①대폭줄었다 ②조금줄었다 ③비슷하다 ④조금늘었다 ⑤많이늘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이 연령을 교차사례분석하면 ‘대폭줄었다’를 선택한 사람 중에 20대가 몇 %인지 30대는 몇 %인지 분석할 수 있다. 이것은 연령뿐만 아니라 성별 직업에 따라서도 분석해 볼 수 있다.


연령 ① 20대 ② 30대 ③ 30대 ④ 50대



3. 카이자승 검증이란?

카이자승(Chi-square) 검증은 실제빈도(실제 조사를 통해 측정한 빈도수를 말하며, 실제로 ‘백화점 쇼핑 횟수의 변화’를 묻는 항목에서 ‘조금 줄었다’를 선택한 20대 남자가 39명이라면 이것을 실제 빈도라 한다)와 기대빈도(특정 집단의 분포가 전체 인구 집단의 분포와 동일한 것으로 간주하여 미리 알아본 특정 집단의 빈도수를 말하는 것으로 ‘백화점 쇼핑횟수의 변화’를 묻는 항목에서 ‘비슷하다’를 선택한 30대의 답변수가 기대빈도가 된다)의 비교 분석을 통해 두 변수간의 상관관계 여부를 파악하는데 사용하는 하나의 검증 통계값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 자료로 잘 활용 합니다
  • who***
    (2015.03.19 15:32:58)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2학년 청소년심리 공통] 1~_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자아정체
  • (2010) 성격심리학, 법문사박아청(2009) 사춘기의 이해, 교육과학사장휘숙(2008) 청년심리학, 장승한국청소년개발원(2005) 청소년심리학, 서원이용교(2007) 디지털 사회복지개론, 인간과 복지김성이 외(2006) 청소년 복지학, 집문당이용교(2004) 청소년 정책론, 인간과 복지한상철 외(2005) 청소년 문제행동, 학지사유효순, 이원영 공저(2003) 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한국갤럽조사연구소, 한국과 세계 청소년의 의식, 한국갤럽조사연구소, 2005

  • [청소년심리 공통]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
  • (2010) 성격심리학, 법문사박아청(2009) 사춘기의 이해, 교육과학사장휘숙(2008) 청년심리학, 장승한국청소년개발원(2005) 청소년심리학, 서원이용교(2007) 디지털 사회복지개론, 인간과 복지김성이 외(2006) 청소년 복지학, 집문당이용교(2004) 청소년 정책론, 인간과 복지한상철 외(2005) 청소년 문제행동, 학지사유효순, 이원영 공저(2003) 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한국갤럽조사연구소, 한국과 세계 청소년의 의식, 한국갤럽조사연구소, 2005

  • [심리검사 및 측정 공통] 자신에게 필요한 심리검사를 1개 선택하여 심리검사를 받고 아래의 내용(1~5)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십시오
  • 사회환경, 양서원권두승 외(2001)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김성곤(2000) 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 한국가이던스 박영숙(1994) 전문가를 위한 새로운 심리평가의 실제, 하나의학사김중술 외(2003) 사례로 읽는 임상심리학, 서울대학교 출판사최정윤(2002) 심리검사의 이해, 시그마프레스Ross D. Parke 외, 이민희정태연 역(2004) 발달심리학 거장들의 핵심이론 연구, 학지사William C. Crain, 서봉연 역(1983) 발달의 이론, 중앙적성출판사네이버 지식백과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1
  • 정의도덕현상을 인식하고 도덕규범을 준수하려는 즉 자신 및 타인의 행위에 대하여 선악정사를 구별하고 선행과 정의를 실천하려는 심성을 말한다. 여기에는 지적 측면(판단 능력)과 정의적 측면(좋아하고 싫어하는 감정 및 실천 의지)이 있다. 인간의 다른 심적 특성과 마찬가지로 도덕성도 성장발달하는데, 대개 타율적인 데서 자율적인 방향으로 발달한다. 도덕성의 형성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설명에는 행동주의 이론, 정신분석학 이론, 인

  •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청소년들
  • 이용교(2009) 한국청소년복지의 현실과 대안, 은평천사원출판부장인협 외(200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집문당민경환(2010) 성격심리학, 법문사박아청(2009) 사춘기의 이해, 교육과학사장휘숙(2008) 청년심리학, 장승한국청소년개발원(2005) 청소년심리학, 서원김성이 외(2006) 청소년 복지학, 집문당이용교(2004) 청소년 정책론, 인간과 복지한상철 외(2005) 청소년 문제행동, 학지사한국갤럽조사연구소, 한국과 세계 청소년의 의식, 한국갤럽조사연구소, 20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