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 평생교육의 성립배경, 평생교육의 발전과정, 우리나라의 평생교육 발전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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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평생교육의 성립배경
평생교육의 발전과정
우리나라의 평생교육 발전과정
본문내용
평생교육의 성립배경

평생교육의 성립배경을 살피기에 앞서서 평생교육의 개념에 대해서 명백히 할 필요가 있다. 평생교육의 개념은 나타난지 불과 20년 정도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아직도 개념의 모색 및 정립의 문제가 논의되고 있다.
평생교육의 창시자인 랭그랑은 “평생교육은 개인의 출생부터 죽을 때까지의 생애에 걸친 교육(수직적 차원)과 개인 및 사회전체의 교육(수평적 차원)의 통합”이라고 말함으로써 교육의 통합성과 종합적 교육체계를 강조하고 있다. 다베는 “평생교육은 개인과 집단 모두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개인의 평생을 통한 개인적, 사회적, 직업적 발달을 성취시키는 과정이다. (중략) 평생교육은 개인적인 성장과 사회적 발전을 함께 관련시키고 있다.”라고 말함으로써 ‘생활’,‘자아실현’,‘사회발전’의 개념을 강조하였다.
한편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에서는 “평생교육이란 문자 그대로 평생을 통한 계속적인 교육을 의미하며 급변하는 현대사회에 있어서 한편으로는 일정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한정된 기간의 교육으로서의 학교교육과 다른 한편으로는 조직화되지 못한 비효율적 상태로 방치되어 있는 사회교육의 기능을 다 같이 개편,강화하고 한 사회가 가지고 있는 교육자원을 효율화함으로서 교육역량의 극대화를 지향하려는 노력을 의미한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의 정의에서 주목할만한 것은 ‘사회교육과 학교교육을 다같이 개편,강화’하자는 내용이다. 이것은 평생교육의 개념에 사회교육과 학교교육의 전면적 개편을 통하여 균형적인 발전을 추구하자는 교육개혁의 의미가 충분히 담겨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평생교육이란 말이 나오게 된 계기는 그 동안의 교육이 학교교육에만 치중하여 왔고 일부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교육이 교육에 대한 이미지마저 약화시킬 만큼 사회 정의 실현에 역행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교육체제를 타파하고 누구나 평생을 두고 교육을 받으면서 개인의 발전을 최대한 도모할 수 있도록 보장하여 주자는 평생교육체제를 주장하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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